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Schwartzman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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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Schwartzman의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Schwartzman의 연구
게임의 확산
놀이의 기능
성격의 투사
의사소통
주관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
놀이의 정의
Slaughter와 Dombrowski의 연구
맥락: 발달적 관점의 확장
2.놀이에 대한 문화의 영향
1) 놀이에 대한 가족의 영향
2) 집단놀이의 차이
3) 성과 놀이
사회적 관계성의 차이
놀이 선호도와 활동의 차이
놀이 텍스트의 차이

본문내용

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Schwartzman의 연구][게임의 확산][놀이의 기능][성격의 투사][의사소통][주관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놀이의 정의][Slaughter와 Dombrowski의 연구][발달적 관점의 확장]


1. 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Schwartzman의 연구
변형: 아동놀이의 인류학(Transformation: The Anthropology of Children's Play, 1978)

- 문화적 맥락 내에서 놀이를 이해
- 일반적인 놀이연구와 아동의 특정한 놀이에 대한 연구를 구분
- 놀이에 대한 문화적 관점을 규정하는 이데올로기나 메타포를 탐구
- 이후의 연구를 위한 이론적 관점을 제시
- 아동의 놀이를 고찰하는데 사용된 논쟁점과 자료를 문화적 맥락과
관련된 중요한 텍스트로 제시
→ 놀이에 관한 논문을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게임확산·놀이기능·성격의
투사·의사소통·주관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 등의 자료에 기초하여
놀이의 이해를 제공함.

게임의 확산

- 문화와 관습은 높은 수준의 문화에서 원시적인 집단으로 확산되는 것.
예: 멕시코의 patolli 게임과 힌두 지방의 pachisi 게임

·-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우월 혹은 열등하다는 생각에 반대되는 입장을 가진
인류학자들은, 각 문화마다 아주 정교한 고유의 아동놀이 관습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
예: 오스트레일리아 토착민의 게임목록

·- 민족지학자의 놀이확산에 대한 연구는 구체적인 놀이의 형태나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지 못함.

·- 최근 게임과 놀이의 유형화는 놀이확산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 시작되어
오늘날에 계속되고 있음.
예: Opie와 Opie(1997), Van Rheenan(2000)

Schwartzman의 연구
(2) 놀이의 기능

- 유아발달 연구에서는 놀이가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
유아의 놀이 방법은 그들이 속한 사회에 사회화되는 성역할(gender roles),
가치, 제도의 이해나 습득과 연관됨.
Salter(1974)

· 숨바꼭질과 진흙공 싸움(mud-ball fights): 정치적 관계성 습득
· 나무에 기어오르기와 모형카누(miniature canoes): 경제적 준비
· 줄게임(줄넘기)와 노래부르기: 집단의 세계관
· 소꿉놀이와 인형놀이: 문화내의 규범적 참여

민족지학적인 아동놀이 연구의 기능적 접근은 문화마다 다른 놀이의 기능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줌.
Lancy(1996)

· 가상역할놀이: 경작, 베 짜기, 가족 부양하기, 야자열매 수확하기를 습득함.
· sua-kpe와 kpasa(소년들을 위한 사냥놀이와 싸움놀이), 숨기 놀이, 돌 던지기: 민감성
· 노래, 춤, 이야기: 가치(역할, 관습, 신념)의 습득을 촉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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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6.03.24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998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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