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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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고대 유대교에서의 하나님의 아들
1) 왕 혹은 이스라엘 백성
2) 메시야
3) 카리스마를 가진 자들

3. 원시 그리스도교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아들
1) 전(前)바울 전승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2) 선재자로서의 하나님의 아들
3) Q자료의 시험사화 (마태4장 3~6절, 누가 4장 3절~9절)

4. 마가복음 전승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1) 마가복음 1장 1절
2) 마가복음 1장 11절
3) 마가복음 3장 11절, 5장 7절
4) 마가복음 15장 39절

5. 결 론

본문내용

있다. 뿐만 아니라 마가복음에 나오는 "하나님이 아들"이라는 칭호를 예수 자신이 지칭한 것도 아니고 바울이나 마가가 처음 사용한 것도 아니라면 우리는 그 칭호의 근원이 어디서부터라고 말할 수 있을까? 우리는 다른 어떤 사람이나 어떤 공동체가 예수의 대하여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앙과 함께 그에게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붙였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수는 인간으로서 예언자나 교사처럼 등장했을 것이다. 하지만 과부나 고아를 돌보는 등 구약성서에서의 하나님이 명령을 철저히 순종한 혁명적인 종교적 카리스마를 가진 자였을 것이다. 그리고 결국 당시의 종교지도자들에게 죽임을 당하고 부활을 함으로써 고난받는 의인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러한 이해와 더불어 의인 및 지혜자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던 유대교적 전통에 이어져 부활한 예수를 하나님이 아들이라고 고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에 대한 "하나님의 아들" 칭호는 예수의 부활사건 이후에 생겨났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유대교의 "고난받는 의인의 순교와 부활" 사상의 배경하에서 원시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부활한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게 되었고, 이 고백하에서 다시금 메시야로서의 하나님의 아들과 결합, 발전되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예수에 대한 하나님이 아들 신앙이 마가에게 전해졌고, 마가는 자신의 신학적인 의도하에서 자신이 작품속에 "예수가 곧 하나님의 아들 이었다"라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참고문헌>
『원시 그리스도교 전승과 마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칭호 연구』이경원 (199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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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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