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수단][유통][유통수단과 신용제도][유통수단과 투크][유통수단과 화폐유통][유통수단과 상품유통][신용제도]유통수단과 신용제도, 유통수단과 투크, 유통수단과 화폐유통, 유통수단과 상품유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통수단][유통][유통수단과 신용제도][유통수단과 투크][유통수단과 화폐유통][유통수단과 상품유통][신용제도]유통수단과 신용제도, 유통수단과 투크, 유통수단과 화폐유통, 유통수단과 상품유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통수단과 신용제도
1. 유통수단을 절약하는 모든 방법은 신용에 의거한다
2. 현실적으로 유통하는 화폐량은 유통속도와 지불절약이 주어져 있다면 상품들의 가격과 거래량에 의해 결정된다
3. 국민이 필요하고 원하는 것보다 많은 은행권을 지방은행이 유통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4. 일정한 액수의 은행권이 거의 변함없이 국민의 수중에 있다고 하더라도 이 은행권 중 실제로 유통하고 있는 부분과 은행들에서 준비금으로 유휴하고 있는 부분 사이의 비율은 끊임없이 변동하고 있다
5. 사업의 확장 때문에 현실의 유통액이 증가한다면, 대부자본수요 때문에 이자율은 비교적 높을 수 있다
6. 유통수단의 지출과 자본의 대부 사이의 구별은 현실의 재생산 과정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Ⅲ. 유통수단과 투크
1. 기능상의 특성들을 오해
2. 두 기능 모두를 가지면서 유통하는 화폐의 량에 관한 문제를 도입
3. 두 기능의 각각을 가지면서 유통하는 따라서 재생산과정의 두 국면 각각에서 유통하는 유통수단량의 상대적 비율에 관한 문제를 도입

Ⅳ. 유통수단과 화폐유통
1. 화폐는 유통수단으로서의 기능
2. 화폐유통에 잠재되어 있는 금속화폐를 다른 재료의 토큰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은 은과 구리가 금을 대리
3. 금의 주화로서의 기능은 금의 금속적 가치로부터 완전히 분리
4. 지폐의 발행은 실제로 유통될 금량 또는 은량을 지폐가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범위로 제한
5. 지폐는 금 또는 화폐의 상징
6. 왜 금은 아무런 가치도 없는 자기자신의 상징에 의해 대체될 수 있는가

Ⅴ. 유통수단과 상품유통
1. 상품의 형태변화
2. W-G : 상품의 제1전형 또는 판매
1) 사회적분업
2) 인간의 경제관계는 상품소유자들간의 관계
3) 실제적인 화폐
3. G-W : 상품의 제2또는 최종적인 전형, 구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 등가형태 역할
화폐소유자에게는 사용가치여야 함 - 사회적 분업의 한 부분으로 실증되어야 함
분업은 자연발생적 생산조직, 생산물은 오늘 사회적 욕망을 만족시켜도 내일은 쫓겨날 수도 있으며, 공인된 사회적 분업도 다른 생산자들에 의해 과잉생산일수 있어 사용가치로 보증받지 못할 수 있다.
사용가치가 실증되면 얼마만큼의 화폐인가가 문제 - 가격에 의해 예상되며 가격은 대상화된 사회적노동양의 화폐명칭 임. 생산조건의 변화에 의해 개인적 생산물은 사회적 노동 시간을 초과해서 지출하는 경우도 있게 된다.
- 교환에서 상품은 일반적인 가치자태와 교환되고 금은 사용가치의 특수한 자태와 교환된다. 왜? 상품의 가격, 화폐명칭이 이미 금에 관련되었기 때문.
상품가격의 실현이나 상품의 관념적인 가치형태의 실현은 동시에 화폐의 단순한 관념적인 사용가치의 실현이며 상품의 화폐로의 전화는 화폐의 상품으로의 전화
2) 인간의 경제관계는 상품소유자들간의 관계
자기의 노동생산물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만들어야 다른 사람의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금 :관념적인 화폐 또는 가치척도
모든 상품이 자신들의 가치를 금으로 계량하고 금을 자신들의 사용자태의 표상된 반대물, 가치자태로 삼기 때문.
3) 실제적인 화폐
모든 상품이 자신들을 전면적으로 양도함으로써 금을 자신들의 현실적으로 소외된다는 전화된 사용자태로 삼고 현실적인 가치자태로 삼기 때문.
- 한 상품의 제1전형 곧 상품형태로부터 화폐형태로의 전화는 동시에 늘 다른 한 상품의 제2의 전형 곧 화폐형태로부터 상품으로의 재전화이다.
3. G-W : 상품의 제2또는 최종적인 전형, 구매
화폐 모든 상품의 소외된 자태이거나 일반적 양도의 산물-절대적으로 양도될 수 있는 상품.
G-W(구매)는 곧 W-G(판매)이며, 어떤 상품의 최후의 전형은 다른 상품의 최초의 전형. 한 상품생산자는 일면적인 상품을 공급하므로 대량으로 판매하지만 다면적인 욕망으로 화폐를 다수의 구매로 분산 -> 한 상품의 최종적인 전형은 다른 여러 상품들의 제1전형의 합계
-한 상품의 총전형을 고찰할 때 이것은 판매와 구매의 대립적이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이루어졌고, 상품과 마찬가지로 상품소유자는 역할을 바꿔가며 판매자도 되고 구매자도 된다.
한 상품의 총전형은 가장 단순한 형태에서 4개의 극과 세 명의 등장인물을 전제로 한다.
상품형태의 두 가지 역의 운동단계는 상품형태-상품형태의 탈피-상품형태로의 복귀라는 순환 형태를 이루며, 한 상품의 두 가지 전형은 다른 두 상품의 역의 부분전형. 각 상품의 전형계열이 이루는 순환은 갖가지 상품들의 순환과 풀 수 없으리만큼 얽혀있고 이 총 과정은 상품유통으로 나타난다.
상품유통은 형태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직접적 생산물 교환과 다르다. 상품유통은 (1)직접적 생산물 교환의 개인적 및 국지적 제한을 깨드리고 발전하고 (2) 당사자들에 의해서는 제약될 수 없는 사회적인 자연적 관련들의 하나의 총체를 발전하게 한다. -> 유통과정은 사용가치의 위치변경이나 소유자 변경으로 소멸하는 것이 아니다. 한 상품이 탈락하면 화폐는 상품이 비워 놓은 자리로 침전.
어떠한 판매도 구매이며 그 역도 성립(동일성)
상품유통이 판매와 구매의 필연적 균형을 만든다는 주장- 엉터리
판매의 수가 구매의 수와 동일 동어반복
판매와 구매는 대극적으로 대립하는 상품소유자와 화폐소유자 사이의 상호관계로 서는 하나의 동일한 행위.
판매되지 않고 구매되지 않는 상품은 무용지물이라는 의미를 내포
과정이 성공하였다면 상품생애의 한 시기인 하나의 정지점을 이룬다는 점을 함축.
(판매했다고 곧 구매할 필요가 없다.)
유통은 생산물교환의 제한을 타파하는데 자신의 노동생산물의 인도과정과 타인의 노동생산물의 수취과정의 직접적 동일성을 판매와 구매의 대립으로 분열시킴으로써 그렇게 한다.
Ⅵ. 결론
산업자본의 유통과정과 상업자본의 유통과정에서 화폐가 수행하는 운동이 어떤 특수한 자본의 기능으로 자립화하면, 이 자본은 화폐거래자본으로 전환된다.
화폐거래자본 특수한 업무 : 화폐지불과 화폐수납, 화폐가 지불수단으로 기능하는 경우에는 차액계산과 결제행위, 부기, 퇴장화폐의 보관 등. 이러한 것은 모두 가치창조노동이 아닌 유통비용이다.
화폐거래자본의 기능은 이러한 기술적 업무를 산업자본가와 상업자본가 전체계급을 위하여 수행한다는 점에 있고 따라서 화폐거래자본의 운동도(상업자본-상품거래자본-과 마찬가지로)재생산과정 중에 있는 산업자본의 일부가 자립화한 것의 운동에 지나지 않는다.
구매수단과 지불수단으로서 유통하는 화폐량의 운동은 상품변태의 규모와 속도에 의해 규정된다.
화폐거래업-화폐상품을 취급하는 상업-도 우선 국제무역으로부터 발달한다. 자국주화를 현지주화로 전환하거나 각종 주화를 셰계화폐로 전환시켜야 함→환전업 발생→환은행 발달
상품(사치품의 생산을 위한 원료)으로서의 금은의 거래는 지금거래업의 자연발생적 기초를 형성. 지금거래-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의 금 또는 은의 이전- 그것은 상품거래의 결과에 불과하며, 그것은 환율-이것은 각국 시장에서의 국제수지와 이자율의 상태를 표현-에 의하여 규정된다.
환전업과 지금 거래업은 화폐거래업의 시초형태이며 화폐의 이중의 기능-국내주화로서의 기능과 세계화폐로서의 기능-에서 유래하는 것.
화폐 거래업은 화폐유통을 매개할 뿐. 화폐 거래업이 매개하는 것은 화폐유통의 기술적 조작에 국한되어 있는데, 이 조작을 화폐 거래업이 집중하고 단축하고 단순화시킨다.
화폐 거래업은 퇴장화폐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 퇴장화폐의 형성이 자발적인 한(퇴장화폐가 유휴자본이나 재생산과정의 교란의 표현이 아닌 한), 그것을 그 경제적 최소한도로 축소하기 위한 기술적 수단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오세조 /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2006
유종권 / 비자산적 유통수단의 존재와 통화량관리정책의 효과, 신용관리기금, 1991
이미영 / 유통경영의 이해 , 두남, 2011
이상윤 / 유통영업관리론, 두남, 2010
전태유 / 글로벌 유통관리론, 두남, 2005
Nariu Tatsuhiko 저, 강경구 외 2명 역 / 유통의 경제이론, 충남대학교출판부, 2013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09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