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표현과 신인상주의
Ⅱ. 표현과 체육활동
Ⅲ. 표현과 동화
Ⅳ. 표현과 표현활동
Ⅴ. 표현과 음악활동
1. 가창중심 수업모형
2. 기악중심 수업모형
3. 창작중심 수업모형
Ⅵ. 표현과 수묵화
1. 구륵법(鈎勒法)
2. 몰골법(没骨法)
3. 백묘법(白描法)
4. 감필법(減筆法)
5. 갈필법
참고문헌
Ⅱ. 표현과 체육활동
Ⅲ. 표현과 동화
Ⅳ. 표현과 표현활동
Ⅴ. 표현과 음악활동
1. 가창중심 수업모형
2. 기악중심 수업모형
3. 창작중심 수업모형
Ⅵ. 표현과 수묵화
1. 구륵법(鈎勒法)
2. 몰골법(没骨法)
3. 백묘법(白描法)
4. 감필법(減筆法)
5. 갈필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험을 통하여 미적 체험을 하게 된다.
3. 창작중심 수업모형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어떤 연령의 학생이든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 대하여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창작을 통하여 모든 학생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음악적 소재를 독창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보다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생들은 누구나 음악적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수업에서 습득한 음악적 개념을 활용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학생 자신의 방식으로 악곡을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될 수 있다. 특히, 학교 수업에서의 즉흥적인 창조 활동이나 작곡 활동은 창작 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적 개념을 쉽게 습득하고 이해하게 된다.
Ⅵ. 표현과 수묵화
수묵화의 표현 기법은 구륵법,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하여 그리는 기법이다. 몰골법은 글자 그대로 뼈 속이 꽉 찬 것처럼 윤곽선 없이 단숨에 수묵 또는 채색으로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주로 선으로만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을 선묘법이라고 하며, 여러 가지 점으로 표현할 때 점묘법 또는 점필법이라고도 한다.
1. 구륵법(勒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하는 방법.
2. 몰골법(骨法)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수묵이나 채색의 농담만으로 표현.
3. 백묘법(白描法)
먹선으로만 그리는 것으로 굵기도 거의 일정하게 표현.
4. 감필법(減筆法)
운필을 절제하여 직관적인 내면을 표현.
5. 갈필법
물을 적게 하여 거칠 게 표현. 바위나 나무껍질 등을 표현할 때 주로 쓰임.
참고문헌
◇ 김명희(2004), 동화 표현을 통한 창의적 수업 활동 사례, 전라남도교육청
◇ 박선이(2007), 신인상주의 색채이론을 적용한 색채교육방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박대호(2010), 초등 체육 교과 「표현 활동」 영역의 내용 체계, 경상대학교
◇ 이우규(2010),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의 실태분석, 진주교육대학교
◇ 진영기 외 1명(2006),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
◇ 최유리(2012),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수묵화 표현기법 지도, 충북대학교
3. 창작중심 수업모형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어떤 연령의 학생이든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 대하여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창작을 통하여 모든 학생은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음악적 소재를 독창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보다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생들은 누구나 음악적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수업에서 습득한 음악적 개념을 활용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학생 자신의 방식으로 악곡을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될 수 있다. 특히, 학교 수업에서의 즉흥적인 창조 활동이나 작곡 활동은 창작 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적 개념을 쉽게 습득하고 이해하게 된다.
Ⅵ. 표현과 수묵화
수묵화의 표현 기법은 구륵법,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하여 그리는 기법이다. 몰골법은 글자 그대로 뼈 속이 꽉 찬 것처럼 윤곽선 없이 단숨에 수묵 또는 채색으로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주로 선으로만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을 선묘법이라고 하며, 여러 가지 점으로 표현할 때 점묘법 또는 점필법이라고도 한다.
1. 구륵법(勒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하는 방법.
2. 몰골법(骨法)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수묵이나 채색의 농담만으로 표현.
3. 백묘법(白描法)
먹선으로만 그리는 것으로 굵기도 거의 일정하게 표현.
4. 감필법(減筆法)
운필을 절제하여 직관적인 내면을 표현.
5. 갈필법
물을 적게 하여 거칠 게 표현. 바위나 나무껍질 등을 표현할 때 주로 쓰임.
참고문헌
◇ 김명희(2004), 동화 표현을 통한 창의적 수업 활동 사례, 전라남도교육청
◇ 박선이(2007), 신인상주의 색채이론을 적용한 색채교육방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박대호(2010), 초등 체육 교과 「표현 활동」 영역의 내용 체계, 경상대학교
◇ 이우규(2010),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의 실태분석, 진주교육대학교
◇ 진영기 외 1명(2006),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
◇ 최유리(2012), 초등미술교육에서의 수묵화 표현기법 지도, 충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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