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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즈니랜드][디즈니랜드 마케팅믹스][디즈니랜드 일본][디즈니 랜드 도쿄디즈니][디즈니랜드 MOT]디즈니랜드의 연혁, 디즈니랜드의 마케팅믹스, 디즈니랜드의 일본(도쿄디즈니), 디즈니랜드의 MOT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즈니랜드의 연혁

Ⅲ. 디즈니랜드의 마케팅믹스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1) 안전성(Safety)
2) 예절(Courtesy)
3) 쇼맨쉽(Show)
4) 효율성(Efficiency)
5. People
1) 내부 고객 측면
2) 외부고객측면
6. Physical evidence
1) 종업원 복장
2) 설비 디자인
3) 설비 및 즐거운 색채 감각
4) 사인물
7. Process
1)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2)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 교육
3) 신속한 서비스 복구

Ⅳ. 디즈니랜드의 일본(도쿄디즈니)

Ⅴ. 디즈니랜드의 MOT
1. 인간적 접촉
2. 비인간적 접촉
3. MOT MAP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쇼 등의 시간과 디즈니랜드 내 지도와 각종 정보가 담긴 사이트 맵을 이용하여 자신들만의 계획을 세운 후 행동한다. 이러한 고객들의 디즈니랜드 내 구경 및 각종 시설 이용을 하는 동안에는 수많은 진실의 순간이 발생한다. 디즈니랜드의 경우 MOT가 74개가 될 정도로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갖는다고 한다. 이를 인간적 접촉과 비인간적 접촉으로 나누어 보았다.
1. 인간적 접촉
인간적 접촉은 고객들이 디즈니랜드 안에서 각종 놀이기구를 이용 할 때나 대기라인에서의 종업원과의 접점, 퍼레이드 등의 제공 서비스에서의 접점, Gift 센터에서 선물을 사거나 구경을 할 때의 접점, 고객 센터를 이용할 때의 접점 등으로 나눌 수 있겠다.
2. 비인간적 접촉
서비스에서 비인간적 접촉이 특별히 중요한 것은 제조업과 달리 고객이 서비스의 전달과정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제조시설을 고객이 눈으로 확인할 확률은 거의 없지만, 이발소의 이발작업은 고객이 느끼고 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인하여 서비스 기업은 비인간적 접촉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Schneider and Bowen,1995)
고객은 가시적인 것을 가지고 서비스를 판단하게 된다. 서비스의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때,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기 어려운 고객은 주로 시설, 분위기 등의 눈에 보이는 비인간적 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대신 평가하게 된다. 또한,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도 가시적인 것들이 비가시적인 것들보다 관리하기가 쉽다. 물론 서비스는 인적자원의 노력과 비인간적인 자원들의 상호작용으로 품질이 나타나지만 인적자원의 노력에 대해서는 관리가 어렵다. 그러나 비인간적 접촉에 관련된 시설, 분위기 등은 서비스 기업의 기준에 의거하여 통일하기 쉽다.모든 것을 종업원에게만 의지하려는 인적자원의 서비스 제공의 한계를 피하는 기본으로 비인간적인 접촉의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디즈니의 비인간적 접촉을 통한 고객 서비스 형태를 찾아보면 설비와 장치를 통한 접촉,시설의 유지보수, 종업원의 복장을 통한 접촉, 광고를 통한접촉, 안전에 대한 신뢰, 청결함 유지 등을 들 수 있다.
3. MOT MAP
디즈니의 MOT는 고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곳인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즈니는 7층으로 만들어진 건물 형식의 주차장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각 층은 디즈니의 캐릭터의 이름을 쓰고 있다. 편리하고 쾌적한 주차장 시설을 통해 고객들이 좋은 기분으로 디즈니 랜드에 입장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디즈니 MOT MAP에서 특이한 점은 버스에서 느끼는 진실의 순간에 대한 대처방법이다. 주차장에서 매표소로 가는 동안 고객들은 버스를 이용하게 된다. 이 버스에는 4개의 소형 VTR이 부착되어 있으며 상냥한 안내원이 한 명씩 타고 있다. 이들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이 시간동안 디즈니의 역사와 전체적인 모습 그리고 인기 시설을 소개하여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고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Ⅵ. 결론
디즈니와 안티디즈니의 경계라는 것은 주류와 비주류라는 렌즈를 통해 보려고 한다. 디즈니의 성향은 보수적이다. 예전 2차 세계대전을 거쳐 냉전시대를 지나며 미국의 정당성을 드높혔던데서는 디즈니의 성과는 인정할만할 정도이다. 흔한 예로 <알라딘 \'92년작\'>을 들 수 있다.
디즈니의 알라딘에는 세상을 지배하기 위해 사막에 숨겨진(비밀기지) 마술램프(핵폭탄)을 가지고 나오려는 마술사가 등장한다. 그리고 마침내 그 마술램프를 차지하려 한다. 그런데 그 속에서 나온 것은 무엇이었을까? 거인 지니였다. 그 지니는 무엇을 염두에 두고 그려졌는가? 아메리칸 스타일의 토크 쇼이다. 유머와 재치에 가득 차긴 했지만 거기 담긴 의미는 그렇게 웃을 수만은 없다. 그것은 마술 램프를, 핵 폭탄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것은 \'당연히\' 미국인이며 그렇지 않는다면 보복당하리라는 엄중 경고를 한다. 그 경고를 무시한 마술사는 램프 속에 갇혀 버리고, 모든 일이 해결된 지니는 여름 휴가 복장을 한 전형적인 \'양키\'의 모습으로 그들을 떠나간다. 그러면서 주제가 \'아주 새로운 세상(A Whole New World)\'이 들려온다.-(\'월트디즈니의 알라딘\' 에서 발췌)
이와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알라딘이지만 보는 우리는 그렇게 크게 느끼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디즈니는 예전 우리의 70년대 반공영화와는 다르게 공산주의의 결점을 폭로하기 보다는 결여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개인적이고 사적인 가치들을 옹호하고 찬미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디즈니의 만화영화들을 보며 간혹 낯설음이나 동화되지 못하는 감정을 느낄지언정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반미감정을 조장할만한 그런 사실들을 쉽게 발견할 수 없다.
이런 디즈니의 보수적 성향은 디즈니의 창시자 월트 디즈니(WALT DISNEY, 1901-1966)에게서부터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천재이며 셀에니메이션 제작기법을 개발하는 등 지금도 세계적인 위인으로 꼽히는 월트는 아쉽게도 찰리채플린이나 반고흐 등과 같이 이념에 의해 그 빛이 바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예전 신좌파와 반전운동이 휩쓸던 시대에 월트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다. 그러나 그 후 레이건의 힘의 정치, 보수주의 정책과 함께 미국 중산층을 기준으로 삼은 디즈니의 만화들은 흥행과 함께 디즈니의 빠른 회복을 도왔다. 그런 경험에서부터 디즈니의 강고한 보수 반공주의자적 성향이 깊어졌던 것 같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로서의 천재적인 능력과 그의 그런 세계관의 결합은 그다지 역사적으로라도 올바른 방향은 아니다.
참고문헌
민경원,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디즈니랜드의 영화콘텐츠 활용연구, 한국영화학회, 2010
송지성, 월트디즈니의 브랜드파워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02
월트 디즈니, 월트디즈니의 꿈을 이루어주는 성공메세지, 지식여행, 2003
이윤정, 과학과 체험학습의 현장으로서 놀이공원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4
진억일, 놀이공원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1997
장혜정, 선진기업에서 배우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월트 디즈니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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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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