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독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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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독서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1920년대 조선의 사회적 상황
1919년 3∙1 운동 이후로 일제는 우리민족을 회유하기 위해서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통치 방법에 약간의 변화를 준다. 무단통치 시기에는 문학작품과 신문에 대한 검열이 매우 엄격했지만 강력한 항일운동이었던 3∙1운동으로 인해 문화통치로 바뀐 후에는 문학과 신문 모두 약간의 자유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일제하에서 언론이나 문학을 통해 직접적으로 항일운동을 하기는 불가능했다. 이것이 만문만화의 등장배경과 관련이 있다. 일제의 검열과 사상탄압을 피해서 우회적인 방법을 찾다 보니 만문만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1920-3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만문만화를 통해 당시 조선사회를 알아보겠다.

Ⅱ. 경성을 통해 바라본 조선의 모더니즘
“안석영의 만문만화를 들여다 보면 식민지 시대의 조선의 모습이 보인다. 밀려오는 근대와 자본주의를 마음껏 누리고 싶지만, 식민지라는 억압적인 상황에 묶여 있었던 시대, 현실에 대한 비판정신을 잃지 않고 날카롭게 풍자한 만문만화는 오늘날의 우리에게 과거와 현재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1. 소비중심의 근대도시 ‘경성’
경성은 청계천을 경계로 해서 남촌과 북촌을 나뉘었다. 남촌은 오늘날의 충무로나 명동지역으로 당시에는 일본인 상가들이 밀집된 곳으로 근대적 상품과 화려한 건물로 둘러싸인 근대 도시였다. 그에 반해 북촌은 조선인 상가가 주를 이뤘고 남촌에 비해 아직 전근대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었다. 이렇듯 경성은 근대와 전근대가 혼재하는 도시였고 사람들 역시 근대의식과 전근대 의식 사이 에서 매우 혼란스러워했다.
오늘날에도 서구 문물에 대한 동경이 있듯이 당시 경성에 살던 사람들도 근대도시였던 남촌에 대한 동경이 있었다. 아래 인용문을 보면 사람들이 북촌(종로일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다.

(…) 대도시라면서 북촌에는 하수구가 말 아니고, 버스나 전차에서 조선노인은 어린 차장에게 꾸지람을 드러야 하고 가튼 돈 내고 드러가는데에서도 두루막이는 행세를 못하는 것도 조선의 표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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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0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874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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