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사뇌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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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사뇌가)의 성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의심고

2. 사청구려

3. 의정어사 고운뇌

Ⅲ.결론

본문내용

능과 주슬적 효능을 아울러 지닌다. 향가를 신령하고 기이한 것으로 여기던 신라 사람들의 순수하고 소박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일상 속에서 진경과 귀정을 소망하는 정신세계를 나타낸다. 풍요의 궁극적 목표가 인륜을 두텁게 하고 교화를 아름답게 하며 풍속을 바르게 하는 데에 있듯이 향가의 목표 또한 널리 대중들을 이롭게 하는 '홍법이인'에 있으며 시대의 보편타당한 질서를 정립하고 인간성의 회복과 평등정신의 구현을 이루고자 한 것이다.
사뇌는 세상사람들이 유희로 즐기는 용도로 사람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유포되어 불리던 대중적노래였다. 따라서 세상사람들에게 널리 유포된 형식을 빌어 불교의 오묘한 경지를 일깨워 세상을 교화하려 한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사뇌, 즉 세인희락지구의 의미범주에 있다. 사뇌가 대중적인 노래를 빌렸다고 하여 그 내용 또한 천근할 것이라는 오해는 금물이다. 그것은 형식에 있어 대중적이라는 것이지 내용에 있지 않다는 점이다. 우리말 노래로 심오한 불가의 세계를 설명하는 데에 따르는 표현형식을 빌렸을 뿐이다.
(3)향가25수 적용
①풍요: 신라의 남녀들이 흙을 나르면서 부른 대중적 민요로서 당시 유행하던 악곡의 양상을 대변하는 향가작품이다. 인륜을 두텁게 하고 교화를 아름답게 하며 풍속을 바르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노동요라는 대중적 민요에 의거해 불교경지를 깨우치게 하려는 전형적 세인희락지구의 성격을 띤다.
②보현시원가: 세상 사람들 입에 널리 퍼져 가끔 담벼락에 써지기도 했으며 집단적 제례의식이나 가무음주의 일이 있으면 모든 사람들이 즐겨 향가가 불려졌다. 역시 대중적음악에 의거해 균여대사가 불교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만들었다. "마음의 붓으로 그린 부처님께 절하는 이 내 몸 법계의 끝까지 이르러라"처럼 다분히 불교적 색채를 띤다.
③서동요: 백제의 어린 서동은 스스로 향가를 지어 신라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하였다. "선화공주님은 남몰래 사랑해두고 맛둥방을 밤에 몰래 안고 간다"처럼 작자 서동이 자신의 잠재적 희망을 선화공주인 상대편에 전가시켜 주객을 전도시킨 수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소년의 사랑이 응집되어 있는 노래로 유희적 성격을 띄고 있다. 세인희락지구가 지니고 있는 대중적음악에 의거한 불교경지를 깨우치게 하고자 하는 내용은 없지만 유희적 성격을 감안하여 여기에 첨가하였다.
④헌화가: 소를 몰던 노인이 꽃을 꺾어 수로부인에게 바치며 향가를 지어 불렀다. 부처나 망자를 노래하는 시송의 본래적기능에서 살아있는 사람에게까지 그 대상이 확대된 작품으로 시송이 의미하는 것을 고려해볼 때 넓은 의미의 향가는 특수한 상황에서 특수한 격식을 갖추어 특수한 계층에 의해 불리워졌던 노래로 해석할 수 있다.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꽃을 꺾어 받치오리다"처럼 신라의 빼어난 미인인 김수로의 부인에게 사랑의 고백을 하는 내용으로 유희적 성격을 띤다.
⑤우적가: 영재란 중이 향가를 지어 불러 도적들을 감화시키기위해 이 노래를 지어불렀다. 어리석은 백성을 깨우치기위해 대중적음악을 빌어 불교경지를 깨우치고 있다.
Ⅲ.결론
이처럼 향가는 작자의 목적에 따라 저마다 다양한 성격을 지니며 크게 위에서 제시한 다섯 용어에 의해 성격이 나눠진다. 이는 모두 향가의 우수성을 여러 측면에서 나타내는 것으로 교술적 깊은 의미를 지니고 시구가 고우며 뜻이 매우 높고 청아하고 주술성으로서 부처와 망자의 공덕을 송장하며 겉으로 유희적, 대중적이지만 속을 보면 불교경지를 깨우치기 위함이라는 깊은 뜻이 있다.
참고문헌
향가 해석의 쟁점에 관한 논의/ 동방학지
향가문학의 정신세계/ 동양고전연구
당대비평으로 본 기의심고와 찬기파랑가/ 양희철
기의심고연구의 문제와 전망
  • 가격1,2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8.20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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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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