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 설명
2. 향가의 성격
3. 향가의 성격 적용 (현전 26수)
Ⅲ. 결론
Ⅱ. 본론
1.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 설명
2. 향가의 성격
3. 향가의 성격 적용 (현전 26수)
Ⅲ. 결론
본문내용
13) 우적가
<우적가>는 신라 원성왕 때 영재가 남악에 가는 길에 도적의 무리를 만나 이 노래를 부르니 도적의 무리가 그에 감복해 회개하였다고 기록된다. 김종규 (2003).『향가 문학 연구』. 경인 문화사. p.211
이 작품은 주술적인 효험이 아니라 문학적인 감동에 의한 사람의 마음을 바꾼 것에 비추어 본다면 문학적인 측면에서 작품의 뜻이 감동적이었음을 알게 해 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좀더 효율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수사적 표현(②)이 한 부분을 차지했을 것으로 보인다. 수사적인 효과를 높인 비유는 보편적인 삶의 모순적 표현을 통해 영재의 겸손한 자세와 참된 인간 관계적인 의미를 이끌어 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재의 신분인 면세서 본다면 불교적인 자비심을 바탕으로한 숨겨진 교훈의 질책 또한 이 작품의 내용을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즉, 도적들을 대하는 불교정신(자비)를 통해 교훈적 내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볼 수있다.
14) 처용가
<처용가>는 헌강왕 때 처용은 유능한 관리로 왕의 주선으로 뛰어난 미인을 아내로 맞았는데 역신이 자기 아내를 탐내어 동침하는 것을 보고 그 자리를 떠나면서 춤을 추며 부른 노래로 기록 되어 있다. 위의 책 p.227
이 작품을 설화적 측면에서 본다면 전염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불렀던 주술적 면모(③)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처용의 감정과 태도로 본 다면 관용과 불교적 정신을 바탕으로한 자비의 내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해석 될 수 있다.
15~25) 보현십원가
<보현 십원가>는 균여 대사가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한문경전을 읽을 수 없는 백성들 위해 이 지은 사뇌가이며〈화엄경〉에 자세히 풀이되어 있다. 〈예경제불가 〉는 여러 부처에게 두루 절하자는 내용고 〈칭찬여래가〉는 여래의 칭송, 〈광수공양가〉는 부처에 대한 공덕 닦자는 내용이고 〈참회업장가〉는 스스로 잘못을 저지른 바를 참회하자는 내용이다. 〈수희공덕가〉는 다른 사람의 공덕을 기뻐하자는 내용이며 〈청전법륜가〉는 법륜을 들려주기를 부처에게 청하는 내용이다. 〈청불주세가〉는 부처가 항상 세상에 머물기를 바라는 내용이고 〈상수불학가〉는 항상 부처를 따라 배우자는 내용, 〈항순중생가〉는 항상 중생의 뜻을 따라주자는 내용, 〈보개회향가〉는 스스로 닦은 공덕을 모두 다른 이들에게 돌려주자는 내용의 이다.〈총결무진가〉를 덧붙여 생계다하면 바라는 바도 다할 날 있을 것이니 보현행원만을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을 노래하고 있다. 두산 백과사전- 보현십원가
이와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본다면 위 작품들은 그 목적이 명확히 불교의 설파와 백성들을 일깨우기 위한 교화의 내용을 담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불교적 내용을 크게 드러 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이상에서 향가의 특징을 알 수있는 용어들을 해석하고 그에 따른 나름의 해석과 특징을 규정짓고 향가 25수에 대한 해석을 해 보았다.
향가 또는 사뇌가는 그 논의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정확한 내용을 모두 알 수 없지만 향가라는 문학적 형태는 우리에게 큰 의의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향가의 특성을 다섯 가지
(①화랑과 관련되고 인물의 개별적 특징을 표현한 작품
②구절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으로 보아 오늘날의 수사법과 연결
③주술적 또는 기원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측면
④불교적 특성을 보여주는 측면
⑤당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유희적 성격을 드러내는 측면)
로 제시 하였지만 이 밖에도 유교적 측면과 정치적 내용을 강조하는 형태도 볼 수 있었다.
이 논의를 마치며 향가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에 의의를 두고 앞으로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겠다는 개인적 다짐을 바탕으로 마치고자 한다.
-참고 문헌-
삼국유사
양희철 (2005),「당대 비평으로 본 기의심고와 <찬기파랑가>」,한국시가학회
김민수(1994).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심재기(2005).「균여대사(均如大師)의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서(序) 」.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종규 (2003).『향가 문학 연구』. 경인 문화사
김열규 (1988), 「향가의 문학적 연구 일반」『향가의 어문학적 연구』,서강대 출판부
김학성, (1997),「향가 장르의 본질」『한국시가연구』,한국시가학회
신재홍 (2002). 『향가 의 해석』.집문당
여기현 (1998). 「<헌화가>의 제의성」『신라가요의 기반과 작품의 이해』,보고사
두산 백과사전- 보현십원가
<우적가>는 신라 원성왕 때 영재가 남악에 가는 길에 도적의 무리를 만나 이 노래를 부르니 도적의 무리가 그에 감복해 회개하였다고 기록된다. 김종규 (2003).『향가 문학 연구』. 경인 문화사. p.211
이 작품은 주술적인 효험이 아니라 문학적인 감동에 의한 사람의 마음을 바꾼 것에 비추어 본다면 문학적인 측면에서 작품의 뜻이 감동적이었음을 알게 해 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좀더 효율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수사적 표현(②)이 한 부분을 차지했을 것으로 보인다. 수사적인 효과를 높인 비유는 보편적인 삶의 모순적 표현을 통해 영재의 겸손한 자세와 참된 인간 관계적인 의미를 이끌어 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재의 신분인 면세서 본다면 불교적인 자비심을 바탕으로한 숨겨진 교훈의 질책 또한 이 작품의 내용을 한층 돋보이게 해준다.
즉, 도적들을 대하는 불교정신(자비)를 통해 교훈적 내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볼 수있다.
14) 처용가
<처용가>는 헌강왕 때 처용은 유능한 관리로 왕의 주선으로 뛰어난 미인을 아내로 맞았는데 역신이 자기 아내를 탐내어 동침하는 것을 보고 그 자리를 떠나면서 춤을 추며 부른 노래로 기록 되어 있다. 위의 책 p.227
이 작품을 설화적 측면에서 본다면 전염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불렀던 주술적 면모(③)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처용의 감정과 태도로 본 다면 관용과 불교적 정신을 바탕으로한 자비의 내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해석 될 수 있다.
15~25) 보현십원가
<보현 십원가>는 균여 대사가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한문경전을 읽을 수 없는 백성들 위해 이 지은 사뇌가이며〈화엄경〉에 자세히 풀이되어 있다. 〈예경제불가 〉는 여러 부처에게 두루 절하자는 내용고 〈칭찬여래가〉는 여래의 칭송, 〈광수공양가〉는 부처에 대한 공덕 닦자는 내용이고 〈참회업장가〉는 스스로 잘못을 저지른 바를 참회하자는 내용이다. 〈수희공덕가〉는 다른 사람의 공덕을 기뻐하자는 내용이며 〈청전법륜가〉는 법륜을 들려주기를 부처에게 청하는 내용이다. 〈청불주세가〉는 부처가 항상 세상에 머물기를 바라는 내용이고 〈상수불학가〉는 항상 부처를 따라 배우자는 내용, 〈항순중생가〉는 항상 중생의 뜻을 따라주자는 내용, 〈보개회향가〉는 스스로 닦은 공덕을 모두 다른 이들에게 돌려주자는 내용의 이다.〈총결무진가〉를 덧붙여 생계다하면 바라는 바도 다할 날 있을 것이니 보현행원만을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을 노래하고 있다. 두산 백과사전- 보현십원가
이와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본다면 위 작품들은 그 목적이 명확히 불교의 설파와 백성들을 일깨우기 위한 교화의 내용을 담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불교적 내용을 크게 드러 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이상에서 향가의 특징을 알 수있는 용어들을 해석하고 그에 따른 나름의 해석과 특징을 규정짓고 향가 25수에 대한 해석을 해 보았다.
향가 또는 사뇌가는 그 논의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정확한 내용을 모두 알 수 없지만 향가라는 문학적 형태는 우리에게 큰 의의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서 향가의 특성을 다섯 가지
(①화랑과 관련되고 인물의 개별적 특징을 표현한 작품
②구절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으로 보아 오늘날의 수사법과 연결
③주술적 또는 기원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측면
④불교적 특성을 보여주는 측면
⑤당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유희적 성격을 드러내는 측면)
로 제시 하였지만 이 밖에도 유교적 측면과 정치적 내용을 강조하는 형태도 볼 수 있었다.
이 논의를 마치며 향가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에 의의를 두고 앞으로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겠다는 개인적 다짐을 바탕으로 마치고자 한다.
-참고 문헌-
삼국유사
양희철 (2005),「당대 비평으로 본 기의심고와 <찬기파랑가>」,한국시가학회
김민수(1994).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심재기(2005).「균여대사(均如大師)의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서(序) 」.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김종규 (2003).『향가 문학 연구』. 경인 문화사
김열규 (1988), 「향가의 문학적 연구 일반」『향가의 어문학적 연구』,서강대 출판부
김학성, (1997),「향가 장르의 본질」『한국시가연구』,한국시가학회
신재홍 (2002). 『향가 의 해석』.집문당
여기현 (1998). 「<헌화가>의 제의성」『신라가요의 기반과 작품의 이해』,보고사
두산 백과사전- 보현십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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