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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처용가][향가]처용가(신라 향가)의 배경설화, 처용가(신라 향가)의 원문과 해독, 처용가(신라 향가)의 작품해제, 처용가(신라 향가)의 작품이해, 처용가(신라 향가)의 핵심내용, 처용가(신라 향가)의 문학적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처용가(신라 향가)의 배경설화

Ⅱ. 처용가(신라 향가)의 원문과 해독

Ⅲ. 처용가(신라 향가)의 작품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Ⅳ. 처용가(신라 향가)의 작품이해

Ⅴ. 처용가(신라 향가)의 핵심내용

Ⅵ. 처용가(신라 향가)의 문학적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깃들어 있다.
5. 귀신이 감복한 것은 처용의 관용적 태도 때문이다.
Ⅵ. 처용가(신라 향가)의 문학적 논의
처용가와 관련되어 수많은 논점이 있었는데-가령, 처용의 정체, 헌강대왕의 정체, 처용과 관계되는 터들의 본질, 당시 사회상, 민속학적 고찰-대부분이 처용이 주인공이라는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논지를 전개하였다. 하지만 처용가는 그 이름과는 달리 처용이 주인공이라고 하기에는 미심쩍은 부분이 많다.
처용 설화는 헌강왕의 개운포 나들이로부터 시작되어 마지막의 작가 일연의 현실 인식에 이르기까지 이 작품의 배경 공간이 계속해서 이동한다. 사실 계속해서 장소를 옮겨다니는 이는 헌강왕이고, 설화에 나오는 이벤트들 역시 헌강왕을 배제하고는 성립할 수 없다. 처용보다는 헌강왕이 오히려 설화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헌강왕이 주인공이라고 가정하고 그가 이동하였던 장소와 터를 살펴보는 것은 충분히 의의가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의 본질을 규명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작품의 주인공 혹은 해당 작가의 주변을 살핌으로써 간접적으로나마 문학작품의 본질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설화의 주인공인 헌강왕이 행차했던 장소들에 대해서 규명하는 작업들은 상당한 타당성을 가진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수(1990), 처용가 연구재고,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김상억(1983), 처용가고-한국시가연구, 태학사
김소진(2000), 처용단장, 삼성출판사
김승찬(1991), 향가문학론, 새문사
금기창(1993), 처용가에 대하여, 어문학회 통권 제54호
신재홍(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이명구, 처용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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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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