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교육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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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교육 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 매체의 개념과 유형
2. 원격교육매체의 분류
3. e-비즈니스 원격교육

Ⅲ. 결론 및 제언
1. 한국의 원격교육
2. 원격교육 매체 선정의 한계점
3. 제언

본문내용

교단선진화, 학내전산망 구축, 종합생활기록부, 교육용 PC보급, 교육용 소프트웨어 구매 지원 등과 같이 교육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한 교육인프라 개선에 연간 1000억원 이상 투입됨에 따라 관련 패키지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시스템통합 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계기를 맞았다. 각 교육기관은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VOD, 원격교육, 가상대학, 전자도서관, 종합정보시스템 등 멀티미디어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셋째, 선진국의 가상대학들은 정규 및 평생교육을 구분하지 않고 새로운 교육서비스 차원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양성화되고 있다.
즉, 정규교육이든 평생교육이든 아니면 정규교육 중 대학과정이든 전문대학과정이든 수요자가 원하면 가상대학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가상대학의 존재 가치는 인정하고 있으나 기존 교육기관과의 영역정의가 명확하지 못해 가상교육법 등과 같은 문제에서 상당한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평생교육법을 통해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가상대학은 명확해졌으나 정규교육 차원에서의 가상대학은 기존 고등교육법으로 인해 부족한 점이 많다. 교육수요자는 평생교육법에 의한 가상대학의 학위보다는 정규교육의 가상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을 더 선호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국내 가상대학 위치는 현재 교육체제상 평생교육 쪽에 치우쳐 있어 향후 정규교육의 가상대학도 설립,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져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교육내용보다는 포장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의 학습 사이트를 가보면 너무 썰렁하다 싶을 정도로 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없는 편이다. 그러나 교육 내용만큼은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물론 멀티미디어 요소를 배제한 것을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은 아니지만 반면에 우리나라는 홈페이지서부터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첨단 테크놀로지나 멀티미디어를 남용한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간혹 기업체의 위탁으로 과정 교수설계를 하다보면, 가장 많이 들어오는 요구사항이 재미있게 오락적 요소를 많이 넣고,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많이 사용해 달라는 것이다. 물론 과정에 따라 학습자의 동기유발이나 흥미를 위해 오락적인 요소나 멀티미디어 요소를 가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학습자 학습환경이나 교과목표와는 상관없이 이를 남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이는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을 반영한 덕분인지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 이외에도 교사나 학부모를 위한 공간도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2. 원격교육 매체 선정의 한계점
- 체제적 원격교육의 부재
원격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학교들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같이 기존
교육환경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요소들의 도입 또는 구축에만 치우치는 경향
이 있는데 원격교육이란 상호의존적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제 라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지 않나 의심스럽다. 소정의 목표를 계획한대로 이루어내려면
교육체제의 구성요소들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체계적 절차에 의거하여
관련된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미 사이버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시범 및 실험 가상대학들과 새로이 실시하고자 계획하는 기관들
이 참조할 수 있는 원격교육체제 구축 및 재정비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계획, 설계, 구축, 운영 등을 설명하는 하나의 모형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3. 제언
위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인 원격학습체제의 활용과 운영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학습체제는 자율학습을 기반으로 하지만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
습자가 내용전문가나 강사와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적절
한 제도적 관리체제와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대학 또는 기관들은 현황 분석을 거쳐 왜 원격교육을
추진하고자 하는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제공하고자 하는지, 또한 어떻게 단기적
장기적으로 발전시켜가고자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원
격교육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키우고, 그 장점을 활용하여 획기적인 교
육방법으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원격학습체제에서 사용하는 학습내용을 구성할 때는 학습자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학습 내용 자체만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해
석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이퍼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나 용어에 대한 설명 등을 제공하
는 등의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학습과 동기 유지를 위해서 적절한 전략과 학습관리가
필요하다.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은 과정의 1/3에서 반정도
의 기간까지이므로 과정의 초기에는 학습자들의 동기 유지와 지속적인 학습촉진을
위해서 적절한 지원과 학습자들의 수행에 대한 높은 수준의 피드백을 유지시킬 것
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원격학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조직 차원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다. 단순히 원격학습이 유행하니까 실시한다는 성급
한 추진보다는 현 교육 훈련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원격학습의 필요성을 찾아내야
하며, 마인드 확산을 위해 단계별 구축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영환, 이상수, 정희태, 박수홍 <학지사>.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강명희 (1996) . 원격교육체제의 설계전략 , 최신교육공학-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송동호. <테마특강> 원격교육시스템 기반기술 동향 , 전자신문 1999년 4월 27일자.
이종연(1998),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모형,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3호.
이종연(1996), 초고속정보통신망 기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시스템-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최신교육공학, 인산 유태영 박사 정년기념 논총간행위원회.
조미헌(1998),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비전과 실제,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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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5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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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4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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