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뽀로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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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뽀로로)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1. 기업소개
2. 기업연혁
3. 기업비전
4. 대표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


본론 5
1. 아이코닉스 성공스토리
2. 아이코닉스 성공요인
(1) 틈새시장 공략
-블루오션 창출
(2) 높은 브랜드 가치
-One Source Multi Use
(3)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4) 철저한 소비자 분석


결론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해있는데다 문화도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 적극 공략할 예정”이고 “우리나라가 이 시장을 선점해야한다”고 밝혔다. 자국 애니메이션 보호 정책이 강한 중국 시장을 뚫은 건 의미가 크다. 최고 시청점유율 57%를 기록할 정도로 외국에서도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예상한다.
②해외 진출 성공 - 프랑스
뽀로로를 만들어낸 아이코닉스가 지금까지 캐릭터 하나로 벌어들인 돈은 모두 70억원으로 국내 영상 및 캐릭터 상품 로열티로 벌어들이는 50억원과 시리즈의 해외 수출로 벌어들인 20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뜻 적어보이지만 뽀로로에서 파생되는 부가가치들을 더하면 규모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뽀로로를 사용한 영상 및 캐릭터상품은 340종에 이르고 있고 상품에서 원작자에게 가는 로열티는 5%이므로 국내의 뽀로로 관련 상품 매출액 규모로 따져보면 2000억원에 이른다. 특히 뽀로로가 3년을 넘어 장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런 부가가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아이코닉스 쪽은 2007년에는 국내외 캐릭터 상품 로열티 수입과 영상 수출로 50억원 가량을 벌어들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만 340종의 뽀로로 관련상품이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 또한 프랑스 지상파 채널인 TF1에 방영돼 47%의 시청률이 나왔다. 이는 국산 애니메이션이 유럽 공중파 방송에 진출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이것은 세계 각국 유아들이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었기 가능한 일이였다.
③해외 진출 현황 http://blog.naver.com/jeremi74?Redirect=Log&logNo=43976782 참조
해외에서는 81개국에 캐릭터 수출이 되었고, 애니메이션이 방송된 국가는 17개국에 이른다.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타이완,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프랑스, 북유럽 국가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고 한다. 또 타이완(YoYo 채널)에서도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뽀로로 제작팀은 해외 90여개 국가로 뽀로로 애니메이션을 수출했다. 현재 유럽, 남미, 중국, 동남아 등의 어린이들은 뽀로로 시즌 3기가 하루 빨리 방영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4)철저한 소비자분석
① Contents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내용
뽀로로는 주 수용자 연령층인 유아들이 시청하기 좋게 만들어졌다. 기획 방향은 ‘지나치게 교훈을 내세우기 보다는 과정에 재미를 두어 웃기게 만드는 것’, 반복적인 대사와 느슨한 구성으로 여백을 많이 남겨 아이들이 빠져들어 스스로 뽀로로를 통한 상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하늘을 날고 싶어요’ 편을 보면 뽀로로는 자신이 새라는 걸 깨닫고 날기를 시도하다 실패하지만, 친구들의 도움으로 바다 속에서는 그 어떤 새보다 자유롭게 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 에피소드에서 부각되는 건 뽀로로의 장난스런 시도와 실패다. 지붕에서 뛰어내리기도 하고 로켓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보기도 하지만 매번 날지 못하고 눈 속에 처박히는 뽀로로의 모습에 아이들은 웃으면서 교훈을 얻게 된다. 뽀로로는 우리나라에서 나온 대다수의 애니메이션이 아이들의 연령대에 대한 배려 없이 어른의 관점에서 이야기 기승전결 등에 지나치게 집착해 내용을 꽉 채워 만드는 경향이 강했는데 반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즐기게 내용 안에 여유를 집어넣었다고 평가받는다.
② Edutainment - 유아용 콘텐츠의 한계 극복
애니메이션을 방영한 하나로텔레콤의 채널인 하나TV는 뽀로로의 영어 버전을 방영했는데, 조기 영어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은 자연스럽게 유아들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뽀로로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는 유아용 콘텐츠가 사용자(user)와 구매자(buyer)가 다르다는 점을 감안한 전략이었다. 구매하는 부모와 해당 상품을 이용할 유아의 입맛을 모두 맞춰야 하는데, 뽀로로는 이런 조건에 부합했던 것이다.
결론
뽀로로의 성공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그렇다할 애니메이션 하나 만들어내지 못하던 한국에서 아이코닉스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선두 주자로 유아용 애니메이션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몇 번의 실패가 있었지만 유아용 애니메이션이라는 미개척 시장을 차별화된 캐릭터와 다양한 전략, 대표이사의 탁월한 리더쉽과 치밀한 기획(타켓시장 선정 및 캐릭터 개발 등)이 잘 조화되어 성공적인 성장을 지속 할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1.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2. 뽀로로 파크 홈페이지 http://www.pororopark.com/
3.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4.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5. http://ryanplee.blog.me/140105833043
6. http://blog.naver.com/chosaeun?Redirect=Log&logNo=140117386183
7. http://blog.naver.com/mdoconst?Redirect=Log&logNo=30108505187
8. http://ceo2002.tistory.com/559
9, http://blog.naver.com/jeremi74?Redirect=Log&logNo=43976782
기사자료
1. 메가 히트 캐릭터 ‘등극’… 한국판 ‘디즈니’ 꿈꾸다 [한국경제 매거진] 2010.08.13
2.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중앙일보] 2011.03.17
3. 국산 애니메이션 '뽀로로' 유럽 동심 사로잡았다 [etnews 2005.12.26]
4. 유아용 캐릭터 `뽀로로` 상반기 매출 40% 급증 [한국경제] 2010.07.18
5. [콘텐츠피플]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 [ETNEWS] 2011.02.25
6. 연관 부가상품 시장 5000억 이상 [동아일보] 2011.03.14
7. 아이들 대통령 '뽀로로'인기는? 무대난입까지 [머니투데이] 2011.03.09
8. 유아심리 꿰뚫은 글로벌 콘텐츠, 110개국으로 날았다 [동아일보] 201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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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13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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