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 및 당면과제 및 향후방향분석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 및 당면과제 및 향후방향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케릭터 산업
 2. (주)아이코닉스
 3. ‘뽀롱뽀롱 뽀로로‘ 소개
 4. 뽀롱뽀롱 뽀로로 제작, 유통
 5. 해외 시장 진출 현황

II.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1. 국내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2. 프랑스 에니메이션 시장 분석

III. 전략 분석
 1. Five-force Model 분석
 2. VRIO 분석
 3. STP 분석
 4. SWOT 분석

IV. 아이코닉스 성공 전략 분석
 1. 프랑스 진출 성공 요인
 2. 글로벌 전략
 3. 요소 조건
 4. 수요 조건
 5. 인프라(Infrastructure)

V. 결론
 1. 당면 과제
 2. 향후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일한 애니메이션을 일정 시간 이상 방여하지 못한다. 방송노출이 많아야 인지도가 높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뽀로로의 성장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보통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에서는 30분 분량으로 26개 정도 에피소드가 1주일에 한 번씩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방영되어야 어느 정도 인식이 되었다고 평가한다. 뽀로로는 5분짜리이므로 30분 분량으로 환산하여 보면 다른 애니메이션에 비해 에피소드 수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러한 과제 해결을 통해 앞으로 뽀로로가 스누피나 곰돌이 푸와 같은 세계적인 장수 캐릭터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2. 향후 방안
1) 벤치마킹 - 미국 디즈니사의 연극 ·영화에서 흥행일수를 예정해 놓지 않고, 관람객의 다소에 따라 상연기간을 신축성 있게 운영하는 장기흥행제도.
롱런(Long-Run) 전략
뽀로로 애니메이션은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감성적 스토리를 담아야 한다. 디즈니 랜드의 애니메이션의 경우를 보면 주인공 캐릭터뿐만 아니라 조연 캐릭터들이 하나하나 개성 있는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는 스토리를 보다 풍부하고 살아있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 따라서 뽀로로 역시 보다 개성 있고 다양한 캐릭터 들을 적극 개발하고 이들 캐릭터 들이 하나하나의 시리즈 속에서 나름의 비중을 차지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스토리를 개발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2) 적극적인 상업적 전략
(1) 작품별버전별로 변화하는 캐릭터
뽀로로는 언제나 파란색 몸통에 노란색 모자를 쓰고 주황색 안경을 끼고 있다. 이렇게 매일 똑같은 뽀로로의 모습은 자칫 소비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작품이나 버전별로 뽀로로의 모습에 변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수영장에 가는 뽀로로 이야기에서는 수영복을 입은 뽀로로가 등장한다거나, 소방의 날에는 소방복을 입은 뽀로로가 등장해서 불조심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물론 이는 기본 캐릭터의 특성을 지키기 위해 특별한 에피소드에만 등장하는 희귀함을 보여야 한다. 이렇게 나타나는 다양한 뽀로로의 모습은 '뽀로로"라는 상품 브랜드로의 구축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곧 소비자의 구입 욕구를 높여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
(2) OST 개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애니메이션 OST가 발달했다는 점이다. 인어 공주나 미녀와 야수 , 라이온킹과 같은 애니메이션은 스토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삽입 음악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지금도 사랑 받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유명한 가수들이 참여하고 애니메이션 음악답지 않게 완성도 있는 OST는 애니메이션의 성공을 가져오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뽀로로는 디즈니사에 비해 상품화 전략에서 소극적이고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뽀로로 애니메이션의 풍부한 스토리 개발과 함께 유명한 가수들이 참여하고 세련된 OST 개발에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
(3) 뽀로로를 이용한 특별한 경험
가) 뽀로로 병원
뽀로로 병원은 내부를 뽀로로 마을과 뽀로로 캐릭터들로 꾸며 병원에 대한 아이들의 공포감을 줄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인테리어는 병원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켜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이다. 이는 경쟁 병원 비교 시 선호도의 우위를 가져오며 병원의 수익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나) 뽀로로 테마 파크
뽀로로 테마파크의 경우 이미 경기 동탄점, 서울 디큐브 시티점, 경기 일산 킨텍스점, 서울 잠실 롯데월드점 4개 지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디즈니사의 디즈니 랜드의 경우 테마파크를 방문하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이 즐길수 있는 공간이지만 뽀로로 파크는 유아만 이용할 수 있는 놀이기구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영 유아와 아이의 부모만으로 한정된 이용객을 모든 연령대의 고객으로 넓혀 캐릭터의 인지도를 확장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또한 파크 내부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 매출 확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뽀로로의 국제화의 관점에서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뽀로로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
(4) 정부 지원 -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
뽀로로 캐릭터 상품의 발전에 있어서 장애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짝퉁 시장의 위협이다. 특히 중국의 짝퉁 상품 제작으로 인해 큰 피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라이센싱 관리 제도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열악한 국내 애니메이션 인프라 환경을 개선하고 여러 가지 제도적인 지원을 통해 보다 캐릭터 산업이 창조적이고 풍부하게 발전 하여야 한다
<참고 문헌>
<국문 자료>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2008).
「애니메이션 캐릭터 라이선싱 전략연구」.문화콘텐츠학석사학위논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10.2).「감사보고서」
-세종대학교. (2009).「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정책 연구 :지원사업의 분석과 대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08).「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정책 현황과 미래 방향 점」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기사>
-하수정. 영유아계 아이돌` 뽀로로, 얼마나 벌었나. (2011.5.3). 이데일리뉴스.
-정관용.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은 긴 호흡으로 (2011.5.30).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연유진. [CEO&Story] 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 (2010.11.19). 서울경제
-손영희. 뽀로로 가치 3893억?, 경제적 가치 합하면 수조원대 (2010.6.2). 정경뉴스
-정경희. 아이코닉스 “‘꼬마버스 타요’로 뽀로로 신화 잇겠다” (2010.7.21). ZDnet news
<인터넷 자료>
-(주)아이코닉스 홈페이지 (2011). http://www.iconix.co.kr/
-뽀로로 제작자 “오콘” 김일호대표 뉴스인터뷰.
http://blog.naver.com/sitae79?Redirect=Log&logNo=80129608122&jumpingVid=626A04AC54734C06A41A2FDE49B6E586C5D5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2011). http://dart.fss.or.kr/
  • 가격5,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3.05.21
  • 저작시기20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80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