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휴머니즘의 대한 고찰 - 르네상스의 의미와 배경, 휴머니즘의 의미와 성격, 휴머니즘의 인간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르네상스와 휴머니즘의 대한 고찰 - 르네상스의 의미와 배경, 휴머니즘의 의미와 성격, 휴머니즘의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머리말
Ⅱ. 르네상스의 의미와 배경
Ⅲ. 휴머니즘의 의미와 성격
Ⅳ. 휴머니즘의 인간관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켜 그 결과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의 관념이 대두되었다. 이 같은 관념은 주로 마네티, 피치노, 피코 같은 신플라톤주의 철학자들에 의해 옹호되었다. “사람은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알베르티의 신념과 “인간은 의지로 자신의 운명을 극복할 수 있다”는 피코의 믿음은 중세의 부정적 인간관을 긍정적 인간관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제 사람들은 인간의 존엄과 고귀성은 혈통과 가문이 아닌 개인의 덕성과 능력에 달려 있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르네상스인은 현실세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현재의 生과 쾌락을 찬미했다.
이런 르네상스기의 인간상은 전기와 후기가 다소 다른데 미란도라는 자유의사에 의해 성장하고 자유롭게 스스로를 형성, 스스로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상을 제시했는데 전기의 인간상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카스틸리오네는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교양을 지니고, 우아한 인간성을 가진 만능인을 주장해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문화가 난숙기에 접어든 말기 단계의 상류사회 즉 르네상스 후기의 인간상을 제시했다. 이는 후에 진정한 유럽 신사의 이상이 되었다.
「세계의 발견」은 자연 속에서 신의 섭리를 찾고자 했던 중세와 달리 자연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과 아름다움을 즐기며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고 묘사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그러나 이런 관심은 르네상스 휴머니즘이 수사와 도덕을 중시하는 인문학에 역점을 두었으므로 자연과학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는 하지 못했다. 그러나 휴머니즘에 내포된 현세주의는 세계와 자연으로 눈을 돌리게 해 지리상 발견에 영향을 주었다.
이런 르네상스시대의 인간관은 다채롭고 개성적인 르네상스의 문화의 원동력이었으며 근대 개인주의가 발전하게 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르네상스 자체가 중세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듯이 인간관 또한 고전적, 성서적, 교부적, 중세적 자료에 의한 것이기에 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어진다. 하지만 그 자체가 적어도 인간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기독교적 인간관이 고전적 인간관과 결합해 중세의 그것에 비해 보다 낙관적 인간관을 제시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Ⅴ. 맺음말
이제까지 서양의 근대문화의 토대로 일컬어지고 있는 르네상스의 사회와 사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르네상스를 흔히 근대의 시발점으로 보아왔다. 그러나 실상 명확하고 구체적인 현실적 현상이 르네상스를 구분 한다기보다도 차라리 우리의 의식과 관념이 그 구분의 기준이 되었던 것이다. 물론 르네상스는 역사의 시대구분상 하나의 중요한 시점이며 또한 역사인식의 매우 편리한 수단이 된 것은 확실하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대로 중세를 암흑시대로 치부하며 그와 반대로 르네상스를 찬란한 근대의 시작으로 보아왔다. 하지만 과연 르네상스를 근대의 시작으로 볼 수 있을까? 르네상스는 분명 서양근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만큼 토대가 되었다. 하지만 르네상스 그 시기 자체에는 근대적인 토양만큼 중세적인 분위기 또한 강하게 남아 있다. 근대적이기도 하지만 중세적이기도 하다. 좀 더 비약적으로 말하자면 중세의 끝 점과 근세의 시작점 그 중간의 과정을 걷고 있는 단계라 말할 수 있다. 즉 분명 그 시기는 어느 시기에도 포함되거나 혹은 포함될 수 없는 과도기적인 단계의 이행인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르네상스시대의 사람들은 강렬한 시대의식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즉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가 어떠한 것인가, 그들의 시대는 얼마나 훌륭하고 광영된 것인가를 뚜렷하게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내용의 새로움과 획기적인 발전에 대한 자각은 중세 사람들에게는 없었다.
르네상스 사람은 중세로부터 문화적 유산 가운데의 어떠한 부분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였다. 그러나 명백한 사실은 하나의 커다란 역사적 과도기의 사회가 당시대 사람들이 인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계승하였으며 그러한 전통적 문화내용이 실상 오랫동안 그 후의 유럽문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였다는 점이다. 즉 18세기 중반에 이르도록 봉건사회의 특징적인 국면이 존재하였으며 낭만주의 운동이 유럽 사조를 지배하기까지는 라틴문화의 여러 요소가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지속하였다. 그러므로 서양근대의 특징이라 불리 우는 특성들은 르네상스에서 출현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서양사회에 특징적으로 자리 잡고, 근세 혹은 근대라 불리기에 충분한 시기는 르네상스시기에는 이르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 이후의 종교개혁, 과학혁명, 사상혁명, 산업혁명 등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근대세계의 특징들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르네상스가 새로운 가치기준, 새로운 인간관과 세계관 등 근대의 토양임에는 분명하지만 서양근대세계의 특징이 르네상스에 의해 모두 이루어진 것은 아닌 것이다.
그러나 이런 논쟁들을 접어두고 르네상스는 우리 인간의 역사 속에 창조된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문화적 사회적 현상이며 역사가 일구어낸 산물인 것이다. 즉 르네상스 자체는 고전주의와 인문주의의 양태를 띄고 나타났다. 대내외적인 협조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인간의 의지와 행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간 중심적이라는 새로운 가치기준이 추구되었다. 여기서 동로마제국의 몰락으로 활발히 유입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르네상스는 고전주의운동이라는 형태를 띠게 되었다. 그러나 인문주의자들은 고대문헌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문화세계에 접함으로써 비판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점차 종교적이고 의사 역사적인 교의에 입각해 있던 기존의 가치체계를 비판대상으로 삼으면서 새로운 전망을 발전시켜 나갔다. 즉 과거의 역사의 소산들과 현재 만들어 가고 있는 역사의 변화들이 모여 새로운 신문화 운동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 자체만으로도 르네상스는 르네상스를 통해 깨달았던 인간의 가능성, 개인들이 만들어낸 소산인 것이다.
Ⅵ. 참고문헌
이수석 저,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주니어김영사 2010
진원숙 저, 시민적 휴머니즘과 인간 역사 과학, 야스미디어 2005
박봉목 저,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현대적 의의, 영남대학교출판부 1990
박호성 저, 휴머니즘론, 나남 2007
폴 존슨 저,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2003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9.24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13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