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우수자료★★][Spanish Renaissance] 스페인Spain의 르네상스, 르네상스 스페인, 스페인 르네상스, 유럽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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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우수자료★★][Spanish Renaissance] 스페인Spain의 르네상스, 르네상스 스페인, 스페인 르네상스, 유럽 르네상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스페인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
2. 스페인 근대사
3. 스페인 르네상스의 탄생 배경
4. 스페인 르네상스 시대상황

II. 본론 (작가소개)
1. 페드로 베루게테
i. 작가소개
ii. 작품소개
2. 엘 그레코
i. 작가 소개
a. 비잔틴미술의 영향
b. 마니에리즘의 영향
c. 반종교개혁의 영향
ii. 작가의 표현기법 특징
a. 형태 위에 선 색채
b. 긴 사람들
c. 자연과 인간의 맞물림
d. 빛의 표현
iii. 작품 감상 및 이해
- The Disrobing of Christ

III. 결론

본문내용

듯한 스타일로 작품을 표현했는데 이는 그의 형태의 주관적 해석 경향이 극도에 달한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작품들은 후기 초현실주의, 큐비즘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The Virgin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1608-13
Oil on canvas, 348 x 174,5 cm
Museo de Santa Cruz, Toledo
Picasso's Les Demoiselles d' Avignon (1907, oil on canvas, 243.9 × 233.7 cm.,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The Opening of the Fifth Seal
1608-14
Oil on canvas, 222,3 x 19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d. 빛의 표현
그의 작품들을 보면 빛의 표현이 독특하다는 것을 금새 알아차릴 수 있다. 보통 다른 작가들의 작품이 하나 혹은 몇 몇개의 빛이 들어오는 방향이 있는 반면 엘 그레코의 작품에서의 인물들은 각자 어디선가 개별적으로 발산되는 빛을 받고 있는 것처럼 묘사되고 있다 최지현, “엘 그레코의 후기작품 연구 : 비잔틴의 영향”, 석사학위 논문
. 이에 대한 이유는 아마도 다음의 일화에서 그의 생각을 엿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그는 낮에 걸어다니는 것을 유독히 싫어했다고 하는데 이의 이유를 물었을 때 그는 밝은 햇빛이 나의 “내면의 빛”을 가리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엘그레코의 이와같은 발언은 그의 기독교 신플라토니즘에 대한 영향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데 이 사상에서 각 개인들은 신과 빛으로 대변되는 매개체로 연결되어 있다고 설파된다. 또한 이 빛은 가시세계의 본질을 결정하는 존재이며 신과 인간사이의 전달자 역할을 한다고도 표현 되었던 것이다 J. Brown from Wikipedia
. 이와같은 사상에 조예가 깊었던 엘그레코는 그의 그림에서 이러한 사상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이 빛은 하나님과 인간을 중재하기 위해 그리스도가 보내신 성령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해본다. (예는 대부분의 그의 작품들로 삼을 수 있다. 혹은 The View of Toledo 참조)
iii. 작품 감상 및 이해
The Disrobing of Christ (El Espolio)
1577-79
Oil on canvas, 285 x 173 cm
Sacristy of the Cathedral, Toledo
이 작품은 엘 그레코가 톨레도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그린 작품으로 비록 스페인에서의 초기 작품이기에 후기 작품들에 비해 그의 완성된 특성들이 미흡하게 표현되었지만, 이 그림을 통해 우리는 그의 다양한 예술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성당의 요구로 그린 것으로, 당시 성당에서는 이 작품을 평가절하하며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이유인 즉슨 첫째, 당시 교회에서 인정하지 않았던 세 명의 마리아가 그림에 등장한다는 사실과 둘째, 그리스도를 박해하는 군중들의 얼굴이 그리스도보다 높게 배치되어 불경스럽다는 이유에서이다 최지현, “엘 그레코의 후기작품 연구 : 비잔틴의 영향”, 석사학위 논문
.
여기서도 우리는 엘그레코의 비잔틴 뿌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세명의 마리아는 당시 가톨릭 교회에서는 인정하지 않던 인물들로 동방정교회의 성인 보나벤투라 (saint Bonaventure(1217-1274)의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 관한 명상록>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인 것이다 上同
. 이를 통해 우리는 엘 그레코가 그의 그림 속에 자신의 뿌리가 되는 크레타의 문화, 신앙적 요소들을 당시의 가톨릭 성화에 접목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비잔틴미술이 그에게 영향을 미쳤을 개연성이 한층 증폭됨을 볼 수 있다. (Jose Maria Azcarate, 'La iconografia de 'El Expolio' del Greco, in Archivo Espanol de Art XX VI-II, no.111. 1955)
또한 이 작품에는 그의 독창적인 빛 처리가 분명히 보이며, 그의 이탈리아 수학시절 배운 기법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적 기법, 즉 인물의 조각같은 처리와 그리스도의 정중앙 배치를 통한 기념비화라던지, 마니에리즘에서 흔히 보았던 색들의 대비를 통한 극적 긴장감 등을 엿 볼수 있다. 또한 이외의 색을 뭉뚱그려 어둡고 거칠게 표현해 극적요소를 준다던지 그리스도를 비정상적으로 길게 표현하여 신성화하던지, 사실적이지 않은 빛의 표현으로 신성함을 표현(예수님과 세마리아)한다던지 하는 기법들은 가히 그의 대부분의 회화적 특징들과 스타일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III. 결 론
엘 그레코로 대표되는 스페인의 르네상스는 사실 교재에서도 많은 언급이 없을 정도로 그다지 특이한 점이 많지는 않았다. 그러한 연고로 우리는 본 프로젝트를 리서치하는데 있어 우선은 스페인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이후, 첫째로 스페인 르네상스의 대표작가로서 엘 그레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둘째로 그를 분석함에 있어, 르네상스가 가지는 특수성이나 스페인이라는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화가의 성향 변화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화가가 작품의 주제를 선정하고 표현하며 작품활동을 하여 결과물을 창출해 내는 과정의 원천이 되는 사조적 근원과 각종 영향을 끼쳤던 요소들을 알아보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본 프로젝트를 하며 우리가 자그마하게나마 내린 결론은 인간이 만들어 내고 이어가는 사고와 창작의 산물들, 즉 모든 종류의 철학사조와 예술, 기술들은 서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내고, 종래에는 돌연변이를 통해 진일보 해나간다는 것이다. 마치 온갖 국적이 섞인 듯한 엘 그레코의 작품들이 우리의 현대회화가 있기까지 미술을 한발자국 앞서 보냈던 것처럼 말이다.
또한 이와 같이 끊임없이 변하고 서로 교류하여 섞이며 변이하는 속에서 길 잃기 쉬운 우리는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그레코에게의 그리스)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종래의 목적지는 어디인지(그레코에게의 신앙)를 잊지 않기를 원한다. 마치 엘 그레코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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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22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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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9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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