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학 작품론] 야마모토 유조(산본유삼/山本有三) 문학 특징, 「진실일로(真実一路)」분석 (요시히라, 무츠코, 요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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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문학 작품론] 야마모토 유조(산본유삼/山本有三) 문학 특징, 「진실일로(真実一路)」분석 (요시히라, 무츠코, 요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1
2. 山本有三 문학의 특징…………………………3
 가. 희극에서 소설로…………………………4
 나. 真実一路…………………………5
 다. 山本有三의 인지도가 낮은 이유…………………………5
3. 작품의 줄거리…………………………6
4. 「真実一路」主題考察…………………………8
 가. 요시히라(義平)의 진실과 무츠코(むつ子)의 진실…………………………8
  1) 요시히라의 진실…………………………8
  2) 무츠코의 진실…………………………10
 나. 「진실일로」의 사랑의 형상…………………………12
  1) 요시히라와 무츠코의 사랑…………………………12
  2) 무츠코와 스미다의 사랑…………………………13
  3) 요시오와 무츠코의 사랑…………………………13
 다. 「진실일로」의 주제의식…………………………14
5. 요시오의 성격분석…………………………15
 가. 유전적 요인…………………………15
 나. 가정환경…………………………16
 다. 출생순위…………………………16
 라. 가정의 분위기…………………………17
 마. 학교 환경…………………………17
  1) 학급 분위기…………………………18
  2) 집단생활에 있어서 인간관계…………………………18
  3) 교사의 역할…………………………18
6. 삐뚤어지게 본 「진실일로」의 등장인물…………………………19
 가. 요시히라…………………………19
 나. 무츠코…………………………20
 다. 스미다…………………………21
 라. 무츠코와 스미다의 자살에 대해…………………………21
 마. 시즈코…………………………22
 바. 츠노이…………………………22
 사. 오오코시…………………………22
 아. 소코우…………………………22
7. 드라마 「진실일로」…………………………23
 가. 「진실일로」의 영상화와 궤적…………………………23
 나. 드라마「진실일로」와 원작과의 차이점, 그리고 그 차이점의 배경…………24
 다. 소설의 영상화가 지향해야 할 길…………………………25
8. 총평…………………………25

본문내용

것까지 새 세기의 과학을 등에 업고 앞 다투어 스크린으로, 브라운관으로 진출하고 있다. 새 세기에는 더 이상 문학이 일반 대중과 유리된 채 소수만의 전유물로 남아 있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환영할 만한 상황만은 아니다. 꼭 시청률과 그에 따른 광고 수입이란 형이하학적인 주제를 들고 나오지 않더라도, 영상화에 반드시 뒤따라오는 각색이 문학적 가치를 압살하고 거세되어 있던 말초적 자극만을 부각시키는 경우도 허다한 탓이다. 드라마『진실일로』만 하더라도 ‘이쯤 되면 제목만 같은, 서로 다른 이야기’라는 원작파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는 사실을 상기해 볼 때 더욱 명확하다. 하지만 이것은 과도기적 문제의 하나일 것이다. 현재의 드라마 제작 기술은, 물론 과거 수십년간 많은 발전의 과정을 걸었음에도 인간 내면 심리를 철저히 파고드는 문학의 참 맛을 100% 살려내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시청자들에게 문학의 정수를 온전히 간직한 채 다가가는 날, 또한 시청자들도 문학 작품을 소재로 쓴 드라마에서 기존 드라마와는 다른 무언가를, 살아가면서 잊고 지냈던 소중한 가치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브라운관을 향할 때 비로소 해결된 문제라고 본다.
총평
먼저 작가에 대해서 지금까지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평가를 내려보겠다. 야마모토 유우조오는 힘든 어린시절과 어른이 된 이후의 사랑을 통해서 자신만의 확고한 인생관과 진실을 마음속에 자리매김한 작가이나, 당시 문단으로부터 소설작가로서는 크게 주목받질 못했다. 그 이유는 앞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극작가로 먼저 활동을 시작한데다 당시의 시대적 관심사와 동떨어진 진실과 정의 등 휴머니즘과 이상주의적 테마를 주로 다루었다는 것, 문체가 특징이 없이 평이하고 회화성이 떨어진다는 것, 정치가로서 활동을 시작했다는 것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그가 평가절하 되기도 하지만 그는 분명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 즉, 스스로가 옳다고 믿는 진실을 추구하고 그것을 향해 매진하는 것에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일관적으로 작품에 관철시켰다. 또한 이러한 철학을 작품 속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삶 속에서, 교육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공헌함으로써 몸소 실천하였다는 점에서도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작품과 그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 간추려서 살펴보겠다. 이 작품은 쓰여진 당시(쇼우와 10년~11년), 즉 1935년 전후의 일본의 배경 특히, 인생에 있어서 사상관, 생활관, 세간의 눈을 신경썼던 점 등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더욱이 신지츠이치로의 제재 자체가 저자 야마모토유우조우의 경험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야마모토유우조우는 그 자신이 은혜를 입은 사람으로부터 혼담을 듣고, 더구나 상대 여성을 자신의 어머니가 마음에 들어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을 대학까지 진학시켜준 어머니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결혼을 한다. 당시 진학은 유복한 사람, 혹은 성적이 우수하여 눈에 띄는 사람 이외에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당연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가 어머니에게 그런 고마움을 더욱 느꼈을거라 생각된다. 하지만 스스로 원하여 한 결혼이 아니었기 때문에 유우조우는 부인과 마음이 통하는 일이 없고 이야기도 제대로 통하지 않아 합의하에 이혼을 한다. 그 때의 기억과 반성의 마음을 담아 유우조우는 작품 속에서 아버지인 요시히라가 결혼 적령기인 딸 시즈코 앞으로 남긴 유언으로 ‘너를 진정으로 알아주는 사람, 너와 정말로 성격이 잘 맞는 사람과 부디 일생을 함께 하길 바란다. 그것이 네가 진정 살아갈 길이다.’라고 전하고 있다.
다음으로, 이 작품의 특징은 주인공이 한명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때로는 아들인 요시오가 되고, 누나인 시즈코가 되고, 아버지인 요시히라, 어머니인 무츠코의 시선이나 심정으로 장면장면을 잘 전개해나가고 있다. 아들 요시오의 행동은 흡사 작가가 아이인가라고 느낄 정도로 어른에게는 불가결한 행동임에도 아이에게는 나름의 이유나 생각이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잘 전달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각각의 성격과 인간성이 한사람 한사람의 심정으로부터 이루어지는 행동이나 인물상에 표현되어 있어, 그들의 행동은 때로는 오해를 부르고, 남에게 이해되는 일은 없더라도 그런 행동들은 자기자신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 즉 각자의 진실일로에 있다고 여겨진다. 또한 말로 표현하는 어려움, 말로 표현하지 않아서 생기는 오해는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근본부터 잘못보게 만들며, 그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성격형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되어버린다는 사실을 요시오를 통해 표현하고 있으며, 이것 또한 유우조우가 느껴온 사실이라 생각된다.
주요한 등장인물인 앞에서 언급했던 네명의 구성만으로는 이 작품은 딱딱한 분위기가 되어버리지만, 여기에 모든 인물에게 좋은 이해자가 되어 각자가 신뢰하고 기댈 수 있는 상담자로서 등장하는 무츠코의 동생인 소코오가 있음으로써, 작품에는 조금이지만 경쾌함이 첨가되어 있다. 그것은 그가 화가라는 안정되지 못한 직업을 가진 것과 그 이름 자체가 본명이 아니란 것과 어조 등으로 전체를 부드럽게 만들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아버지인 요시히라같은 엄격한 사람이 그를 신뢰하고 있었다는 사실로부터 소코오가 뭐든지 적당히 대충대충하는 인물은 아니라는 사실도 엿볼 수 있다.
신지츠이치로는 가장 야마모토유우조우다운 작품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예의가 바르며,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은 굉장히 싫어했다. 즉 그 자신이 신지츠이치로라는 말 그대로 의 삶을 산 것이다. 그것은 존경할 만한 부분이지만, 동시에 너무 형식적이고 딱딱한 면도 없지 않아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였으며, 그것은 곧 작품속 문체의 성격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그런 연유로 그 당시는 나츠메소우세키나 무샤노코우지사네아츠 등 참신한 묘사가 극찬받던 시기적 상황에 유우조우의 작품은 독창성이 없다던가 묘사력이 결여되어 있다라던가 등등 나쁜 평가밖에 받지 못했으나, 현재는 이 작품을 기초로 한 무대나 영화, TV드라마 등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으며 그 때마다 원작인 신지츠이치로가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면서 수수하지만 잊혀지는 일이 없는 작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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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7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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