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무뢰파 문학과 전후파 문학
2. 제 3의 신인과 안보투쟁 시기의 문학
-제3의 신인
-안보투쟁 시기의 문학
3.고도 성장기의 문학
4. 75년 이후의 문학
-신세대의 작가들
-상업주의의 확대와 미디어의 영향
-일본 문화론의 시각변화
결론
본론
1. 무뢰파 문학과 전후파 문학
2. 제 3의 신인과 안보투쟁 시기의 문학
-제3의 신인
-안보투쟁 시기의 문학
3.고도 성장기의 문학
4. 75년 이후의 문학
-신세대의 작가들
-상업주의의 확대와 미디어의 영향
-일본 문화론의 시각변화
결론
본문내용
속화에 대한 저항은 약화 되었고 더불어 문학계는 순문학의 붕괴 현상을 우려 하게 되었다. 또한 미디 어의 영향으로 작가들은 각종 미디어와 관계를 맺으며 행동반경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이시하라 신타로는 영화감독이자 국회의원이었고, 이케다 마쓰오는 세계적인 판화가 이자 영화감독으로 활동 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순문학의 질적 저하를 초래한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소설이 독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 시켜주며 새로운 형태의 문학을 구축하는 기반이 된다고 하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다.
-일본 문화론의 시각변화
일본 문학이 특수성에서 보편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전개 되고 있다.68년 노벨 문학상 수상 연설에서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아름다운 일본의 나』라고 하였으나,94년 오에 겐자부 로는 『애매한 일본의 나』라고 노벨상 수상 연설을 하여, 일본적 닫힌 세계에 안주하였던 가와바타 야스나리를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일본 문학은 세계적 보편성과 공시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선언 하였다.
결론
현대문학의 흐름은 전후 일본 사회의 혼란과 퇴폐를 작품화 했던 무뢰파와 전후파, 경제 안정기에서 개인의 문제에 심취해 있던 제 3의 신인, 고도 성장기의 ‘내향의 세대’,75년 이후의 ‘신세대 작가들’로 요약 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전후 일본의 문학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민첩한 대응을 보여 주었다.패전으로 좌절감에 빠진 일본인들 에게 카타르시스를 안겨 주기도 하였고, 안보투쟁 시대에는 정치 문제에 대해 깊이 관여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때로는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제 일본문학은 오에 겐자부로가 지적 했듯이 일본적 특수성을 지향 하던 근대에서 탈피해 세계적 보편성을 지향하는 문학으로 나아가고 있고, 미디어 및 다른 문화와의 결합도 가속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본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이 시점에서 일본문학을 하나의 현상이나 흔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앞으로 우리문학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타산지석으로 삼는 자세가 필요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길(1998), 일본 문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박영준(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289p-306p],한누리 미디어
아스나 미즈호(2000), 일본 문학의 오늘(대표작가 13인의 작품 세계),우석출판사
고영자(2002), 20세기 일본 문학 태동기, 전남대학교 출판부
김채수(2000), 글로벌 시대 일본 문학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보고사
-일본 문화론의 시각변화
일본 문학이 특수성에서 보편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전개 되고 있다.68년 노벨 문학상 수상 연설에서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아름다운 일본의 나』라고 하였으나,94년 오에 겐자부 로는 『애매한 일본의 나』라고 노벨상 수상 연설을 하여, 일본적 닫힌 세계에 안주하였던 가와바타 야스나리를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일본 문학은 세계적 보편성과 공시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선언 하였다.
결론
현대문학의 흐름은 전후 일본 사회의 혼란과 퇴폐를 작품화 했던 무뢰파와 전후파, 경제 안정기에서 개인의 문제에 심취해 있던 제 3의 신인, 고도 성장기의 ‘내향의 세대’,75년 이후의 ‘신세대 작가들’로 요약 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전후 일본의 문학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민첩한 대응을 보여 주었다.패전으로 좌절감에 빠진 일본인들 에게 카타르시스를 안겨 주기도 하였고, 안보투쟁 시대에는 정치 문제에 대해 깊이 관여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때로는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제 일본문학은 오에 겐자부로가 지적 했듯이 일본적 특수성을 지향 하던 근대에서 탈피해 세계적 보편성을 지향하는 문학으로 나아가고 있고, 미디어 및 다른 문화와의 결합도 가속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본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이 시점에서 일본문학을 하나의 현상이나 흔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앞으로 우리문학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타산지석으로 삼는 자세가 필요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길(1998), 일본 문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박영준(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289p-306p],한누리 미디어
아스나 미즈호(2000), 일본 문학의 오늘(대표작가 13인의 작품 세계),우석출판사
고영자(2002), 20세기 일본 문학 태동기, 전남대학교 출판부
김채수(2000), 글로벌 시대 일본 문학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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