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 <고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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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기영 <고향>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고향」에 나타나는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
「고향」의 인물 대립구조를 통해 본 리얼리즘
1. 적대적 대립구조: 김희준과 안승학의 대립
2. 비적대적 대립구조: 김희준과 원터 소작인의 대립
3. 유사‑적대적 대립구조: 안승학과 권상철의 대립
「고향」에 나타나는 여성의식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결과로서 식민지 시대의 궁핍화 현상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디테일한 묘사와 실감나는 민중언어로 그려내고 있다는 점, 미약하나마 전망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성과로 지적된다. 또한 생동감 있는 농민들의 발랄한 모습과 일제치하의 궁핍한 일상, 관념적 영웅적이거나 완결된 모습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적 욕망으로 인해 자기비판하고 고민하는 문제적 인물의 형상이 전형을 이루며 리얼리티를 확보하고 있다.
한계로서는 안갑숙이라는 인물의 관념적이고 이상화된 인물묘사, 노농동맹의 해결책이 지극히 소극적이며 개인적이라는 점, 중농 자작농과 같은 중간계급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 반일제에 대한 주제의식이 미약하다는 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이기영의 「고향」은 1920년대 반봉건 식민지적 자본주의라는 시대적 특수성 속에서 농민의 소외 현상을 첨예하게 그려냈고 백성우,『현실 변혁의 소설 담론』, 국학자료원, 1997, p.63.
, 농민들의 삶과 그 풍속적 재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농민들의 삶의 터전이 되고 있는 농촌의 현실을 전형적으로 포착하고 있다는 점, 프로문학이 도달한 일정한 성과와 한계를 뚜렷이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이선옥, 『이기영 여성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2
문홍술, 『한국 문학과 리얼리즘』, 한양출판, 1995
權瑜著, 『李箕永 小說硏究』, 太學社, 1993
이미림, 『월북작가 소설 연구』, 깊은샘, 1999
이상경, 『이기영 시대와 문학』, 풀빛, 1994
백성우,『현실 변혁의 소설 담론』, 국학자료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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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4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4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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