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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이로운 제품 디자인에 몰두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그들이 선택한 것은 친환경적인 소재의 사용, 에너지를 비롯한 자원 절약 그리고 소비문화의 개선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저번에 발표했던 드록의 ‘ECO PRODUCT'에 대해 살펴보았다.
▶ Cardboard Furniture
가구를 비롯하여 다각도로 활용되고 남용되는 목재로 인해 열대 우림 파괴와 자연자원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다. 인간의 소비문화가 만들어 낸 크고 작은 폐해는 이미 한계상황을 넘어 선 상태다. 하지만 가구의 재료가 꼭 나무여야 할 필요는 없다. 무거운 물건을 거뜬히 담아내는 재활용지인 골판지도 디자인에 따라 얼마든지 근사한 가구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에 cardboard funiture는 착안하고 있다. 골판지가 갖는 재료로서의 특징을 들자면 무엇보다 경제성을 꼽을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그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도 수월하며 눈으로 보기에는 묵직한 부피감을 주지만 무게가 가볍다는 것과 견고함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편안하면서도 따뜻한 느낌 또한 골판지라는 소재가 갖는 수많은 장점 중에 하나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견고한 조직을 활용하여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인 골판지 가구 제작에 주력해온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소재 개발을 통한 친환경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치며... (에코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생각)
앞서 살펴보았지만 21세기의 최대 화두는 환경오염과 관련한 생태학적 패러다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는 지금까지 성장과 발전에만 치중한 나머지 결과적으로 나타난 환경파괴와 여러 가지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고 이러한 위기 상황에 대한 인식은 때늦은 감이 있지만 여러 분야에서 친 환경적인 해결책의 모색을 촉구한다.
디자인의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그것의 한 가지 형태는 에코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제품은 보다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것들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한편, 이것은 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 동참해야 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앞으로 나타날 디자인 제품들은 더욱 환경을 고려한 형태의 것들이 될 것이다.
이것은 과연 바람직한 현상일 것이다. 환경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그것을 새삼 강조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에코 디자인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어떤 의미에 있어선, 인간의 소비문화가 만들어 낸 크고 작은 폐해가 한계상황을 넘어서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것은 시작 단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만큼 우리의 발걸음도 바쁘다 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와 함께 지금까지의 보다 아름답고 형태지향적인 것들에 대한 추구에서 이제는 보다 환경적인 것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더불어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마음가짐이 절실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Cardboard Furniture
가구를 비롯하여 다각도로 활용되고 남용되는 목재로 인해 열대 우림 파괴와 자연자원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다. 인간의 소비문화가 만들어 낸 크고 작은 폐해는 이미 한계상황을 넘어 선 상태다. 하지만 가구의 재료가 꼭 나무여야 할 필요는 없다. 무거운 물건을 거뜬히 담아내는 재활용지인 골판지도 디자인에 따라 얼마든지 근사한 가구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에 cardboard funiture는 착안하고 있다. 골판지가 갖는 재료로서의 특징을 들자면 무엇보다 경제성을 꼽을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그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도 수월하며 눈으로 보기에는 묵직한 부피감을 주지만 무게가 가볍다는 것과 견고함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편안하면서도 따뜻한 느낌 또한 골판지라는 소재가 갖는 수많은 장점 중에 하나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견고한 조직을 활용하여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인 골판지 가구 제작에 주력해온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소재 개발을 통한 친환경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치며... (에코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생각)
앞서 살펴보았지만 21세기의 최대 화두는 환경오염과 관련한 생태학적 패러다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는 지금까지 성장과 발전에만 치중한 나머지 결과적으로 나타난 환경파괴와 여러 가지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고 이러한 위기 상황에 대한 인식은 때늦은 감이 있지만 여러 분야에서 친 환경적인 해결책의 모색을 촉구한다.
디자인의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그것의 한 가지 형태는 에코 디자인으로 나타난다. 제품은 보다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것들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한편, 이것은 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 동참해야 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앞으로 나타날 디자인 제품들은 더욱 환경을 고려한 형태의 것들이 될 것이다.
이것은 과연 바람직한 현상일 것이다. 환경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그것을 새삼 강조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에코 디자인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어떤 의미에 있어선, 인간의 소비문화가 만들어 낸 크고 작은 폐해가 한계상황을 넘어서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것은 시작 단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만큼 우리의 발걸음도 바쁘다 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와 함께 지금까지의 보다 아름답고 형태지향적인 것들에 대한 추구에서 이제는 보다 환경적인 것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더불어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마음가짐이 절실히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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