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그의 삶과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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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소월, 그의 삶과 시 세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소월의 생애와 그 문학적 배경 ……………………………………… 1
1. 김소월의 출생과 그의 고향 정주
2. 아버지의 사고와 소월의 고독감
3. 숙모 계희영과의 만남
4. 이성에 눈뜸- 남산학교 시절
5. 안서와의 만남과 등단
6. 삶의 방황 - 서울·동경시절
7. 죽음에의 길

Ⅲ. 소월의 시세계 ………………………………………………………… 5
1. 한의 미학
2. 여성편향성
3. 민요시
4. 민족주의

Ⅳ. 소월의 문학적 의의 ………………………………………………… 18

Ⅴ. 결론 …………………………………………………………………… 19

Ⅵ. 참고문헌 ……………………………………………………………… 19

본문내용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90쪽
①은 소월의 민족의식이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난 시이다. 우리는 이 시에서 조국을 등지고 떠나는 실향민의 슬픔과 식민지 지식인의 한을 발견하게 된다. ②, ③에서 표현된 감상적 패배주의는 역설적으로 당대 상황에 대한 민족적 자각을 일깨워 주고 있다. 어두운 현실을 울분으로 달래 보는 시인의 좌절감이 잘 나타난다. ④에서는 조국을 빼앗긴 지식인의 한을 보여주며, 20년대 대표적 저항시,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맛보는 흥분과 감동을 준다. ⑤에서 무덤이 부르는 소리는 민족혼을 일깨우는 소리, 즉 공동체 의식을 자각하는 소리이다. ⑥에서는 민족혼에 대한 신뢰와 배일(排日)감정을 쉽게 간파할 수 있다. 오세영,『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101쪽, 147쪽 참조
당대 깨어있는 지식인으로서 이러한 민족의식을 갖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은 아닐까. 뿐만 아니라 소월의 생애에서도 이러한 민족주의적 성격을 유발시키는 면이 있다.
또한 앞서 봤듯이 소월은 오산학교를 다녔다. 오산학교는 교장이 이승훈이었고 교사 조만식이 있었다. 또한 소월의 국어선생님은 김억이었다. 따라서 교장 이승훈과 교사 조만식에게서는 민족의식을 배웠고 국어선생님 김억에게는 문학을 배웠다. 그러면서 민족 문학을 하게 되었다. 또한 소월의 큰고모부는 독립 운동가로서 105인 사건에 연루되어 옥살이를 했고 그의 막내숙부 역시 독립 운동에 가담하였다고 하는데 이 역시 소월의 민족의식 형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임은 틀림없다. 숙모 계희영의 회고에 따르면 소월은 정주의 오산 학교에 재학하면서부터 자주 민족과 국가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고 한다. 계희영. 『내가 기른 소월』, 서울 : 장문각, 1969 - 오세영, 같은 책에서 재인용
그리고 소월의 아버지가 일본인에게 폭행되어 정신 질환자가 된 것을 미루어보더라도 소월은 항일의식과 민족의식이 높았을 것은 분명하다.
Ⅳ. 소월의 문학적 의의
이상을 통해 살펴본 소월에 관한 내용에 따르면 소월의 생애와 시세계는 다음과 같은 문학적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우선 그의 한의 정서는 우리민족 고유의 정서를 살려내면서 동시에 현대시의 본질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문학심리학자인 리차즈는 시의 본질은 아이러니에 있다고 보고 그 아이러니를 모순충동(opposite impulse)의 조화에서 찾고 있다. 모순 충동이란 말 그대로 모순되는 것끼리의 충동으로, 대립되는 감정을 말한다. 즉, 대립되는 감정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시의 본질이라는 것인데 이 때의 이 대립되는 감정의 조화는 우리민족의 복합적 정서인 한과 밀접하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시를 포괄의 시와 배제의 시로 나눌 때, 전자는 사랑과 미움, 이별과 만남의 감정을 모두 표현한 시를 뜻하고 후자는 사랑, 미움과 같이 각각 하나의 감정만 표현한 시를 말한다. 그는 이 중 시의 본질에 가까운 시는 포괄의 시라고 주장했으며 따라서, 우리가 앞서 살펴본 소월의 시는 바로 이 상반된 감정의 충동과 조화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리차즈의 말대로 시의 본질에 가장 가까운 시라고 볼 수 있는 것 김영철,『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52쪽
이다.
두 번째는 그의 민요조 서정시가 가지는 의의로 전통의 현대적 계승과 현대시의 방법론 개척을 들 수 있다. 그는 전통적 민요가락을 시 창작에 적용시켰으며 그를 계승한 현대시적 방법론을 통해 고전과 현대의 장르를 거부감 없이 조화시켰다. 즉 기존의 전통은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표현되었으며 이러한 율격에 대한 다양한 시도는 현대시의 방법론을 개척하기에 이르렀다.
마지막 세 번째 의의는 그의 시의 민족적 성향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민족주의 정립에 있다 김영철, 같은 책, 64쪽
. 그는 강인한 어조로 저항을 외치는 대신, 우리민족의 정서를 가슴에 품고 서정성에 기대어 민족의 상실을 노래했다. 어느 누구보다도 민족의 아픔에 귀 기울였고 그 자신 또한 괴로워했다. 하여 그의 이러한 성향들은 고스란히 그의 시에 표현되었고 그리하여 이는 ‘문화적’ 민족주의의 정립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Ⅴ.결론
우리는 소월의 시세계와 그의 삶을 연관시켜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본 논문을 작성하였다. 그리하여 서론에서는 우리의 연구 목적과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제시했으며 본론에서는 그의 고향 정주, 아버지의 사고와 소월의 고독감, 숙모 계희영과의 만남, 안서와의 만남과 같이 그가 작품을 창작하는데 깊은 영향을 끼친 주요 사건들의 배경으로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그의 생애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그의 생애를 바탕으로 형성된 그의 시 세계를 ‘전통적 정한’, ‘여성적 정조’, ‘민요적 율조’, ‘민족의식의 반영’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우리는 한 송이의 진달래 꽃처럼 꾸밈없이 자신의 삶과 감정을 작품에 투영시킨 수수한 시인을 발견하게 되었다.
앞서 언급했든 소월에 관한 연구는 그 방향도 다양하고 연구의 양도 방대한 만큼 우리의 연구가 다소 편협한 시각에 그칠 위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 목표설정과 논리적 체계를 통한 탐구 결과 소월의 생애와 시세계를 온전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다고 생각된다.
Ⅵ. 참고문헌
정금철, 『한의 정서와 시학』,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논문, 2009
천이두,『한의 미학적·윤리적 위상 ― 그 개념 정립을 위한 시론』, 이우출판사, 1985
오세영,『恨의 논리와 그 역설적 의미』, 문학사상 51호, 1976
김종해, 『프로이트(세계사상대전집)』, 대양서적, 1978
C.S. 홀, 지경자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홍신문화사, 1993
정효구, 『김소월 시에 나타난 화자의 성격과 성별』, 한국시학회, 학술저널, 2002
오세영,『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오세영, 『한국현대시인론』, 새미, 2003
김영철,『김소월-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김영철, 『한국현대시정수』, 박이정, 1997
디지털한국학, [ http:/www.koreandb.net ,김소월의 문학적 생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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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2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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