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결국 거대한 함선으로 표현되는 것 같다. 좁은 땅에서의 답답함을 넓은 하늘로 승화시키고 그것을 다시 자국의 특성 중의 하나인 넓은 바다로 은유시키는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국의 지형적인 특성의 영향을 작품에 승화와 은유라는 표현 방식으로 반영시켜 자신만의 개성적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Ⅲ.결론
일본의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산업적으로 무한한 발전의 길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나라 캐릭터산업의 성장 모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문화의 기반에서 나올 수 있는 부작용 또한 미리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또한 작품 속에 담긴 일본의 문화를 살펴보며 일본만의 특이함이라기보다는 우리 ‘인간’에게 던져주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박규태,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 살림, 2005.
시미즈 마사시,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대>, 좋은 책 만들기, 2005.
무라세 마나부, <미야자키 하야오의 숨은그림찾기>, 한울, 2006.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사업>, 한울, 2001.
헬렌 매카시,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인디북, 2004.
Ⅲ.결론
일본의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산업적으로 무한한 발전의 길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나라 캐릭터산업의 성장 모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문화의 기반에서 나올 수 있는 부작용 또한 미리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또한 작품 속에 담긴 일본의 문화를 살펴보며 일본만의 특이함이라기보다는 우리 ‘인간’에게 던져주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박규태,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일본>, 살림, 2005.
시미즈 마사시,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대>, 좋은 책 만들기, 2005.
무라세 마나부, <미야자키 하야오의 숨은그림찾기>, 한울, 2006.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사업>, 한울, 2001.
헬렌 매카시,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인디북, 200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