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을 비교하고 본인의 인간관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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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을 비교하고 본인의 인간관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

 2.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3.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4. 나의 인간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 이론의 인간관을 비교하고 본인의 인간관을 서술해 보았다. 생명 안에서 물질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이 ‘자기성’을 드러내는 인간, 이러한 인간이 생태적 인간의 출발점이다. 생태적 인간은 자신의 생명의 본질이 ‘자기를 위한 존재’와 ‘타자를 위한 존재’이며 이 두 계기를 이루는 신성의 근원이 신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모든 생명과 상호 공생적 관계를 맺고자 한다. 이와 비슷하게 프뢰벨은 “인간 각자는 어릴 때부터 언제나 자기의 생명과 다른 사람과 다른 생명을 신의 법칙에 따라서 발전하는 유기적인 전체로서 인식하고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따라서 프뢰벨은 신과 자연, 인간, 이 세 가지의 관계 속에서 생태적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만일 인간이 자기의 정신적인 면이 신으로부터 나왔다는 것, 본래는 신과 하나였다는 것, 따라서 필연적으로 신의 제약을 받고 항상 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그러나 신과의 공동성을 언제나 유지하여 간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또한 분명히 인식한다면, 또 만일 인간 자신이 필연적으로 제약받는 존재로 영원히 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 인식에 따라 생기 차게 일관된 행동을 한다면 자기의 구원과 평화와 기쁨을, 또 자기 직분과 자기의 생명을, 나아가서는 그것만이 진실인 참된 생명 그 자체와 자기의 현실적인 존재의 근거를 인식하게 되고 드디어 그는 인간적인 언어의 의미로 신 속에서 자기의 아버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인간에게 깃들어 있는 신성은 인간 내부를 지배하고 있는 정신과 외부의 생명을 일치시키려는 ‘통일자’의 정신이다. ‘통일자’의 정신이 인간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신과 마찬가지로 창조하고 활동하지 않으면 안된다. ‘통일자’의 정신인 ‘자기를 위한 존재’와 ‘타자를 위한 존재’의 생명성이 인간에 깃들어 있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신적 생명들과 상호 유기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간이 다른 생명과 더불어 일치되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의 신성이 외적인 강요에 의해 방해받지 않은 상태에서 발현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프뢰벨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채(2007). 학습 심리학. 박영사.
강정구(1996). 현대 학습심리학. 문음사.
문선모(2007).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이정식(1994). 프로이트 정신 분석입문. 다문.
임창재(1995).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2.07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6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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