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론] 스포츠와 미디어 (1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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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산업론] 스포츠와 미디어 (15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포츠 미디어의 이해
 1. 스포츠와 미디어 정의

2. 스포츠 미디어의 종류와 현재

3. 스포츠 미디어의 이슈 및 트렌드 사례
 1. 2010 남아공월드컵과 대한민국 스포츠 독점중계
 2. ‘광저우 5대 얼짱’을 통해 본 스포츠 미디어의 스포츠 얼짱 사례
 3. 스포츠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4. 세계 첫 지상파 3D 스포츠중계
 5 .LG전자, 유럽 챔스리그 결승서 초대형 3D 체험행사

4. 생활체육과 미디어의 결합 및 영향
 ◎ 생활체육과 미디어의 결합 사례
 ◎ 미디어가 생활체육에 미치는 영향
 ◎ 생활체육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5. 스포츠 미디어의 현황 및 문제점

6. 선진국의 미디어 산업
 1. MUTV
 2. ESPN

7. 스포츠 미디어의 미래 및 발전방향
 1. 메가 스포츠의 상업화
 2. 인쇄 미디어
 3. 방송 미디어
 4. 뉴 미디어
 5. 스포츠 미디어의 발전 방향

[참고]

본문내용

포츠미디어는 전파를 통해 불특정다수에게 특정정보 제공하고 있다. TV방송에서 스포츠는 시청률을 높이는 촉진제 요소이며 방송사의 경영전략과 밀접한 재정적 가치관계로 발전하고 있다. 종류로는 라디오방송,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 유선라디오, 케이블 텔레비전 등이 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지상파TV는 80%이상의 관심도, 영향력, 선호도를 가지며 가장 대중적인 미디어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TV의 단점으로 하나의 채널에서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 수가 한정되어 있으며 시청자들이 원하는 프로를 못 볼 수도 있다.
발전 방향으로 스포츠 이벤트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이끌어서 시청률을 상승하게 만든다. 시청률의 상승은 광고료를 증가하게 만들어 방송미디어의 매출을 높여주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또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위협이 됨이 사실이다. 방송 미디어를 통해서만 누릴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야 하겠다.
그리고 HDTV, 3DTV 등 방송 미디어부문에서 급격한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가 잇따르고 있다. 앞으로 이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결합해 효과적인 산업 경쟁력을 가질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4. 뉴 미디어
뉴미디어는 첨단 정보통신의 기술 결합, 응용에 의해 개발 보급되어 새로운 기능 실용성을 갖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매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뉴미디어는 스포츠 마케팅 상품의 다양화를 가져오고 능동적 정보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 야기되는 정보흐름의 불균형, 정보통제 및 장악 등 문제가 발생 가능할 수 있다.
종류로는 인터넷, 모바일, IPTV 등이 있다. 인터넷은 2007년 광고시장 규모 약 1조 2311억원이상으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다양한 채널, 실시간 방송가능, 쌍방향 의사소통 가능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스마트 폰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로 상상을 현실로 이뤄주고 있다.
Qook TV나 Sky Life HD 등 IPTV는 초고속 인터넷을 연결하여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스포츠 미디어의 발전 방향
우선 국내 스포츠의 활성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계권 분쟁은 지속적인 발전을 저해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고른 중계권을 분배하거나 법적, 제도적 보완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존 스포츠 미디어와 뉴미디어와의 경쟁 및 경계를 재설정하여 기술의 발전에 따른 컨텐츠를 개발·접목시켜야하겠다.
하지만 미디어 정책국에서의 미디어 예산은 점차 줄어듬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예산 문제 해결방안도 필요하겠다.
【일반회계】▶ 81,795백만원 → 113,635백만원 (31,840백만원 증)
1. 미디어산업 육성 : 34,984 → 34,901백만원 (83백만원 감)
2.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육성 : 23,826 → 57,510백만원 (33,684백만원 증)
3. 출판산업 육성 : 22,984 → 21,224백만원 (1,760백만원 감)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참고]
IT 기술 개발과 함께 정부와 관련 단체의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마련과 사회적 역기능 해소를 위한 제도적 장치, 그리고 정보기술과 스포츠의 관계를 하나의 문화로 인식하고 미래의 스포츠에 대한 준비를 하는 스포츠계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우리가 상상하는 순간 더 이상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 된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미래의 U-Sport, 2005, 민상우, 강준호
유비쿼터스 패러다임은 문화 콘텐츠의 생산 및 소비양식을 새롭게 창조하여 미디어 산업 뿐 아니라 연관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 전체에 큰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유비쿼터스 환경을 현재의 출판, 신문, 방송, 모바일 콘텐츠 등 미디어 산업의 차별화된 장르적 성격을 모호하게 변형시키고 있으며 미디어 네트워크 발전에 기반한 유통 채널의 다변화는 미디어 컨텐츠의 유비쿼터스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디어 산업 진흥, 2006, 박조원, 노준석, 임종수
<참고자료>
- 2006. 문화 미디어산업 백서. 문화관광부
- 2003.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 송해룡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3. 스포츠미디어와 미디어스포츠. 대한미디어.
- 1996. 스포츠와 메스미디어의 결합에 관한 연구. 박승훈. 원광대 행정대학원
- 2008. 스포츠 미디어의 이해. 한이석 저. 형설 출판사.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미래의 U-Sport, 2005, 민상우, 강준호
-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디어 산업 진흥, 2006, 박조원, 노준석, 임종수
- 미디어 스포츠 (2008)
- 김성규 (2010).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관계 연구. 원광대학교
- 다음 이미지 검색
- 네이버 이미지 검색
-김용만(2010.6.16). 2010 남아공월드컵과 대한민국 스포츠 독점중계의 해법은?
스포츠둥지, http://www.sportnest.kr/596
- http://blog.naver.com/mu0mu/90100405323. ‘광저우 5대 얼짱’을 통해 본 스포츠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사례
- 김인준(2010.8.23).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스포츠에 있어 위협인가 기회인가?. 스포츠둥지, http://www.sportnest.kr/category.
- 이은주(2010.5.20). 세계 첫 지상파 3D 스포츠중계. 서울신문, 2면
- 김정남(2011.5.29). LG전자, 유럽 챔스리그 결승서 초대형 3D 체험행사. newsis, http://www.newsis.com
- 유인근(2010.10.19) [생활체육] '7330 캠페인' 군부대로 확산, 열풍에 한몫, 스포츠서울
- 국민생활체육신문 www.cpm.kr
- 강용모(2010.12.02) [국민생활체육회] 생활체육 동영상프로그램 DVD 제작, 세계 일보
- 진영선(2010.10.14) 당구 얼짱 차유람, 스포츠 당구란 이런 것!, 티브이데일리
- 국민생활체육회 홈페이지 http://www.sportal.or.kr/
- 김성규 (2010).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관계 연구.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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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05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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