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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
3. 프랑스와 미국 미술문화정책의 비교
프랑스와 미국의 미술문화정책에 대한 고찰을 통해 나타난 사실을 토대로 비교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미술문화정책이 도입된 역사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해당 정책이 이미 중세부터 도입되어 실시되었으나 미국에서는 20세기에 도입이 되었다. 그렇기에 프랑스의 미술문화정책이 유구한 역사를 강점으로 하여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미술문화정책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분야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미술가 및 예술가가 창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미술이나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프랑스가 미술이나 예술 그 자체를 한 가지 분야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달리 미국은 미술이나 예술을 관람이나 판매 및 구매를 위한 상업성의 도구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직 저, 희망의 예술, 솔, 2007.
서정교 저,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2003.
용호성 저,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김영사, 2007.
3. 프랑스와 미국 미술문화정책의 비교
프랑스와 미국의 미술문화정책에 대한 고찰을 통해 나타난 사실을 토대로 비교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미술문화정책이 도입된 역사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해당 정책이 이미 중세부터 도입되어 실시되었으나 미국에서는 20세기에 도입이 되었다. 그렇기에 프랑스의 미술문화정책이 유구한 역사를 강점으로 하여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미술문화정책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분야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미술가 및 예술가가 창작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미술이나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프랑스가 미술이나 예술 그 자체를 한 가지 분야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달리 미국은 미술이나 예술을 관람이나 판매 및 구매를 위한 상업성의 도구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영직 저, 희망의 예술, 솔, 2007.
서정교 저,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2003.
용호성 저,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김영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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