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간섭과 회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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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빛의 간섭과 회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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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틈을 통과한 빛은 퍼짐성 때문에 스크린 위의 넓은 영역을 비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회절무늬를 만들게 된다. 회절 무늬는 중앙에 가장 넓고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다시 조금 밝은 부분이 교대로 나오게 된다. 실험에서 사용하게 되는 회절은 분석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스크린을 슬릿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놓게 된다. 그러면 스크린에 도달하는 빛은 거의 평행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은 평행 광선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수렴렌즈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회절 무늬를 프라운호퍼 회절무늬라고 한다. 참고로 스크린을 슬릿과 가까이 위치시켰을 때 생기는 회절무늬를 프레넬 회절무늬라고 하는데 이는 분석하기 어려워 실험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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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03
  • 저작시기2013.2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92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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