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제안서] 스마트러닝(Smart-Learning) 모바일 교육 사업.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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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업 제안서] 스마트러닝(Smart-Learning) 모바일 교육 사업.pp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안 목적과 시장현황
1-1. 제안 배경 및 서비스 제공 방향
1-2.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전망
1-3. 이-러닝 관련 동향

2. 스마트폰과 이-러닝 통계 분석
2-1. 스마트폰 보유현황
2-2. 스마트폰 이용행태
2-3. 이-러닝 이용률
2-4. 이-러닝 이용자 불편사항

3. 페르소나(persona)
3-1 페르소나 라이프 사이클(직장인 30대)
3-2 페르소나 라이프 사이클(직장인 40대)
3-3 페르소나 라이프 사이클(취업 준비생 20대)

4.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제안
4-1. 종합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제안
4-2. 서비스별 세부전략 도출

5. 벤치마킹 분석과 개발 방향
5-1. 벤치마킹 분석 – UBOB
5-2. 벤치마킹 분석 – EBSi
5-3. 벤치마킹 분석 – Citi은행
5-4. 벤치마킹 분석 – U-KNOU
5-5. 벤치마킹 분석 – PATTERN 2000
5-6. 벤치마킹 분석 – 이-리딩
5-7. Smart-Learning 서비스 개발 방향

6. Smart-Learning 서비스 과업분석
6-1. Smart-Learning 서비스 모델
6-2. 과업분석 – 주요 과업
6-3. 과업분석 – 메뉴 별 과업
6-4. 과업분석 – 기능별 과업

7. 주요화면 설계 및 기능정의
7-1. 주요화면 기능설명 (메인 화면)
7-2. 주요화면 기능설명 (나의강좌, 이슈강좌, 전체강좌)
7-3. 주요화면 기능설명 (강좌 시청 화면)
7-4. 주요화면 기능 설명 (토론학습 화면)
7-5. 주요화면 기능 설명 (다운로드 화면)
7-6. 주요화면 기능설명 (학습평가 화면)

8. 사업추진 전략 및 기대효과
8-1. 사업화 추진 전략
8-2. 기대효과

본문내용

학습자의 능력을 깨우는 움직이는 학습 서비스
Smart-Learning




1. 제안 목적과 시장현황

1-1. 제안 배경 및 서비스 제공 방향
1-2.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전망
1-3. 이-러닝 관련 동향




1-1. 제안 배경 및 서비스 제공 방향

학습자 중심의 대화식 교육 환경 조성

 • 제안배경
  - 교육환경, 전문인력이 열악한 중소기업에게 모바일 응용 온라인교육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과정뿐만 아니라, 개별화된 맞춤형 사이버 기술을 제공, 서비스 함으로서 중소기업인력의 교육환경 조성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국제 경쟁력향상에 기여.
  - 2차적으로 취업 준비생, 일반인 등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우수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실무능력 향상 및 우수 인제 육성에 기여하고자 함.
  - 본 서비스를 통해 산‧학‧연과 연계하여 모바일 산업의 육성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함.

 • Smart-Learning 서비스 제공 방향
  - 본 서비스는 이동 중 단수 집중력 향상이 아닌 학습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동영상 강좌를 시청하는데 있어 학습에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이동모드(소리만 제공-화면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전력소비 감소) / 소음모드(텍스트 자막, 백색잡음 제공 ,소리 조절) / 야간모드(소리, 빛 조절) / 질문모드(강의 중 퀴즈풀기) / 대화모드(강의 중 음성으로 강의 내용 질문 또는 음성 퀴즈) 등 사용자 환경 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강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여 준다.
  - 예를 들어 질문모드의 경우 강좌 중간 중간 시스템이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고 학습자는 이 질문내용을 답하는(음성 또는 화면터치) 형태로 제공된다. 이는 집중도가 떨어지는 장소에서 사용자에게 학습의 흥미와 재미를 주어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음성 모드를 제공하는 이유는 혼자 있을 때 또는 시야가 다른 곳을 향하고 있을 경우에도 학습 할 수 있는 대화모드를 제공한다.
  - 또한 그룹 토론을 위한 그룹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강생 중 같은 회사직원들의 그룹 또는 전체 그룹 등 다양한 그룹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순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다닌 부수적 학습자료를 공유하고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학습을 마치면 별도의 테스트, 학습자 설문조사를 종합하고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지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학습성과를 높인다.




1-2.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전망

어떤 장비를 기반으로 최초 개발 해야 하나?

〔스마트 디바이스의 교육적 전망은 같다.〕

 ✔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벗어난 실시간 교육 추구
 ✔ 디지털 교과서 도입
 ✔ 피교육자의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는 U러닝을 위한 차세대 교육 컨텐츠 제작
 ✔ 강좌 수강 후 관련 컨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자기주도형 2차 학습에 활용
 ✔ 커뮤니티 상호작용이 가능한 능동적 교육 실시
 ✔ Smart device간 멀티 스크린을 활용한 연결 교육 가능
 ✔ 대학의 U-캠퍼스환경 구축
 ✔ 기업 직무교육 분야 스마트폰을 활용한 U러닝 구축

〔스마트폰, 타블릿PC, 스마트TV 이것이 다르다.〕

 ✔ 컨텐츠의 이용 방법이 다르다.
 ✔ 화면의 크기가 다르다
 ✔ 휴대성이 달라 용도가 다르다.
 ✔ 이용컨텐츠가 다르다(스마트 TV에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얼마나 사용할까?)
 ✔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용 거리가 다르다
 ✔ 교체 주기가 다르다.
 ✔ 보급률이 다르다.
 ✔ 서서 즐기는 스마트폰, 안자서 즐기는 타블릿PC, 누워서 즐기는 스마트 TV

서로 다른 디바이스 하나의 컨텐츠로 서비스 가능 할까?

가능했다면 3개로 나누어 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 성숙 시장으로 접어드는 스마트폰을 핵심 타겟 디바이스로 컨텐츠 개발(개인 휴대성과 대중성이 선택의 핵심 이유, 타블릿PC 적용 시 기능은 같아도 UI의 가독성을 향상시켜서 서비스 제공)
 ✔ 2차로 스마트TV를 핵심 타겟으로 한 새로운 컨텐츠 개발
 ✔ 3차로 스마트폰과 스마트TV의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하여 타블릿PC에 적용
  • 가격17,000
  • 페이지수42페이지
  • 등록일2014.06.16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923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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