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마케팅사례분석과 SM엔터테인먼트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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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마케팅사례분석과 SM엔터테인먼트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 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SM 엔터테인먼트 기업소개

Ⅱ. SM의 사업분야

Ⅲ. SM엔터테인먼트 SWOT 분석

Ⅳ. SM엔터테인먼트 마케팅 4P분석; 일본진출의 성공사례 ‘BOA’
Product
Place
Promotion
Price

Ⅴ. SM엔터테인먼트 3C 분석

Ⅵ.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전략의 목표와 문제점

Ⅶ. 중국 음악시장 및 환경 분석; STP분석
ⅰ) 중국 내수시장 규모 및 발전 가능성
ⅱ) 중국 음반 산업의 현황과 시장 환경

Ⅷ. SM의 중국시장 점유확대를 위한 경영,마케팅 전략방안 제안
ⅰ) 현지화 전략
ⅱ) 마케팅 전략
a. 지역별 음악 선호도에 따른 마케팅 차별화
b. Target Marketing
c. MD상품과 POP-UP Store 활성화
ⅲ) 해외법인 경영개선
ⅵ) 중국 내 팬덤문화 형성

Ⅸ. 결론 (SM의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그저 소녀시대가 싫다는 이유만으로 가입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동방신기와 슈퍼쥬니어 등의 가수와 소녀시대가 친하다는 이유만으로 소녀시대를 싫어하기도 하며 소녀시대의 작은 실수에도 맹렬하게 비판한다. 이처럼 중국의 팬덤문화는 특정 SM가수의 팬과 동시에 특정 SM가수의 안티팬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중국 문화의 유형을 판단하고 소속사 차원에서 팬덤문화 정착을 서포트할 때에 SM전체에 대한 팬덤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Ⅸ. 결론 (SM의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음반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해서 시대의 유형이나 흐름, 음악의 장르에 따라 라이프 사이클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중가요의 경우 음반 발매 후 3~4개월 동안 대량의 구매수요가 발생한 후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분야별 흥행과 실패가 거듭된다. 하지만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과 소속가수들의 안정적인 팬 확보 및 기획력으로 성공할 경우, 수익창출 효과는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SM Entertainment의 주요 상품인 아이돌 가수들의 수명주기는 대부분 5년 정도의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며, 이 기간은 투입대비 산출량을 얻어내기에는 부족한 시간이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아이돌 가수의 인기 지속기간에는 평균연령, 외모, 경쟁자의 수가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한편, 기존의 오프라인 음반 산업은 필수재가 아닌 소비자의 여가 선용에 기여하는 일종의 사치재를 생산하는 산업이자 일반 경기 변동에 매우 민감한 산업으로 여겨져 왔으나, MP3, 컬러링 등의 온라인 음원 출원으로, 음원은 생활의 한 축으로 형성하며 경기변동의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필수재 성격으로 전환하고 있다.
SM Entertainment의 성공요인으로 가장 큰 강점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토대로, 체계적인 연예인을 발굴 및 육성함으로써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다. 기업의 인지도도 매우 높은 수준이며, 다수의 고정 팬도 확보하고 있다. SM Entertainment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에 의한 음반 제작 시스템으로 음반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일본과 중국의 진출을 위해 일본 시장을 잘 파악하였고, 넓은 유통망과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보유한 현지 기업과 제휴함으로써 유통, 촉진에 관한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였다. ‘BOA'와 ’동방신기‘, ’EXO'의 성공사례는 SM Entertainment의 해외진출 전략의 탄탄한 기획력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최근 SM Entertainment는 매출액 상승세에 제동이 걸리며, 성장세가 주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해, 설립자 이수만 회장의 손실이 수백억 원에 이른다는 기사가 보도된 바 있다. SM Entertainment의 연간 매출액은 2012년 기준 1686억 원으로,2011년 기준 1099억 원 대비 약 53%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다. 2013년 상반기의 경우매출액 667억 원을 달성하여 전년도 상반기 매출액인 709억 원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까지는 대표사업부문인 매니지먼트사업과 음반 사업에서 모두 지속적인 매출 상승 곡선을 그려왔지만, 2013년 상반기가 지난 현재 매출액이 내수시장에서는 작년 수준을 약간 상회하나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이 작년 대비 매우 안 좋은 모습을 보여, 전체적인 매출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존의 실시하고 있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 재정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 서, SM Entertainment 해외 매출의 상당수가 일본으로부터 얻은 수익이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우리는 하락세에 접어는 해외시장 매출액을 다각화를 통해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국민들의 구매력은 큰 폭으로 상승했고, PC와 스마트폰의 보급률도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과거, 필수재화만을 소비하던 성향에서 사치재화에 대한 소비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새롭게 변화하는 수요와 소비패턴을 이해함과 동시에 중국시장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SM Entertainment는 중국을 상대로도 높은 매출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상황에 대한 객관적 분석과 유연한 전략수정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분석이다. 오늘날, K-POP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증대로 인해 하나의 노래는, 단순한 노래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Entertainment 산업은 K-Culture 확산의 일등공신인 셈이다.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의 귀추가 주목된다.
< 참 고 문 헌 >
SM Entertainment 공식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서 홈페이지
이태희, 『관광산업발전론』, 일신출판, 2006.
장세진 공저,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8.
김미희, 「한국대중음악의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SM엔터테이먼트와 가수 보아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9.
김진아,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서영영, 「한국 엔터테이먼트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9.
이영두, 「엔터테이먼트 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 연구』 Vol.13, 한국관광·레저학회, 2002.
이웅규, 「한국 음악 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분석과 활성화 방안 제안」, 한국외국어대 학교 대학원, 2005.
장규수,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Vol.2, 한국글로 벌문화콘텐츠학회, 2009.
전근홍, 「중국시장의 한류를 통한 스타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4.
정일서,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2013.
한지민, 「SM엔터테이먼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분석 및 대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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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7
  • 저작시기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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