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스템 경쟁
Ⅰ. 개요
Ⅱ. 시스템 호환성
Ⅲ. 시스템 경쟁
Ⅳ. 시장 지배력의 활용
Ⅴ. 모듈화 생산
1. 모듈화의 이점
2. 모듈화의 필요조건
1) 모듈 간 상호 작용 규칙
2) 모듈 내부 동작 원리의 정의
Ⅰ. 개요
Ⅱ. 시스템 호환성
Ⅲ. 시스템 경쟁
Ⅳ. 시장 지배력의 활용
Ⅴ. 모듈화 생산
1. 모듈화의 이점
2. 모듈화의 필요조건
1) 모듈 간 상호 작용 규칙
2) 모듈 내부 동작 원리의 정의
본문내용
설계상의 규칙(Visible
Design Rules)라고 언급하였다. 이는 서로 다른 모듈간의 교환되는 정보나
정보의 전송 방식, 각 모듈이 행하는 기능과 모듈간의 관계, 정보 교환 채널
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규격 및 표준 등에 대한 것들이다.
볼드윈과 클라크가 모듈화 생산의 대표적인 예로 지적한 컴퓨터를 생각
해 보자. 컴퓨터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CPU, 하드디스크, 마더보드, 메모리
등으로 구성된 본체와 입출력 장치에 해당하는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프
린터 등으로 구성된다. cpu는 데이터의 처리를, 하드디스크는 데이터의 저
장을, 마더보드는 cpu, 하드디스크 등의 본체 안의 컴퓨터 모듈들 간의 데
이터 교환을, 메모리는 데이터의 저장을 담당한다.
입출력 장치인 키보드의 경우에는 컴퓨터 본체의 마더보드에 입력된 키
에 대한 디지털화된 정보를 입력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보 입력은 입
력된 키에 해당하는 문자의 ASCII 정보 즉 디지털 정보로 전송이 된다. 또
한 키보드는 물리적으로 PS/2 방식의 단자에 끼움으로써 컴퓨터 본체와 연
결이 되는데 이 단자가 바로 두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많은 키보드들은USB 단자를 통해서도 본체와 연결이 된다. 본체 안
의 하드디스크와 마더보드는 어떻게 연결되는가? 하드디스크에는 과거의
IDE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마더보드와 연결이 되거나 SATA방식
으로 마더보드와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한다. 이때의 정보는 0과 1의 디지털
정보의 형태를 띤다.
이렇듯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많은 모듈들은 각각의 주된 기능들과
규격 등에 대해 명확히 규정되어 있으며 모듈 간에 교환하는 정보의 형태,
모듈간의 물리적인 연결 장치인 인터페이스 등이 정해져 있다. 이런 시스템
구조 하에서 컴퓨터가 동장하게 된다.
(2) 모듈 내부 동작 원리의 정의
두 번째 선결요건은 바로 모듈의 내부 동작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볼드윈
과 클라크는 두 번째 요건을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Hidden Design
Parameters)라고 지적하였다. 이는 모듈의 내부 동작과 관련된 기술적 부분
으로써 앞서 모듈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 규정을 지킨다면
내부 동작과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규정하여도 관계없다.
예를 들어 우리가 DVD 플레이어를 실행할 때 실행 버들을 누르면 DVD
가 실행되고 정지 버튼을 누르면 정지한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DVD 플레
이어의 버튼을 통해서 DVD를 동작시키고 정지시킨다. 이때 버튼은 DVD
제품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버튼을 누
를 때는 내부 동작에 대해서 명확히 알지 않아도 된다. 우리가 아는 것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거기에 해당하는 동작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 동작 원리를 굳이 알
지 않아도 DVD를 사용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 역시 마찬가지다. 어떤 기업이 컴퓨터 부품을 조
합하여 조립 컴퓨터를 만든다면 이 기업은 각 부품들이 컴퓨터 시스템의 규
격에 맞는 인터페이스만을 갖추고 있다면 각 부품들 내부에 적용된 기술이
나 작동원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없다. 즉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규칙
을 지켜 모듈간의 원활한 정보의 전송과 친환이 가능하다면 모듈 내부의 동
작 원리는 중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를 생각해보자. 많은 기업들이 하드디스크를 만든
다. 시게이트, 웨스턴디지털, 삼성, 맥스터 등의 다양한 하드디스크 업체들
이 존재한다. 이들은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규격을
맞추어 시장에 출시한다. 그러나 이 하드디스크에 적용된 기술은 기업별로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의 차이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 제품들 모두 인
터페이스 규격에 따르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데에
는 전혀 문제가 없다.
따라서 모듈화 생산 방식에서 같은 컴퓨터 제품이라도 차이가 있을 수 있
는 이유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듈에서 이렇게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의
존재로 인해서 발생한다.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바로 기업의 기술력 혹은 품질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
를 만들고 각 모듈을 결정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까
지 정의할 필요는 없다. 단지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듈이 수
행하는 기능과 정보 전송 방식 및 물리적인 교환 채널에 대한 정의만 내리
면 된다.
Design Rules)라고 언급하였다. 이는 서로 다른 모듈간의 교환되는 정보나
정보의 전송 방식, 각 모듈이 행하는 기능과 모듈간의 관계, 정보 교환 채널
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규격 및 표준 등에 대한 것들이다.
볼드윈과 클라크가 모듈화 생산의 대표적인 예로 지적한 컴퓨터를 생각
해 보자. 컴퓨터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CPU, 하드디스크, 마더보드, 메모리
등으로 구성된 본체와 입출력 장치에 해당하는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프
린터 등으로 구성된다. cpu는 데이터의 처리를, 하드디스크는 데이터의 저
장을, 마더보드는 cpu, 하드디스크 등의 본체 안의 컴퓨터 모듈들 간의 데
이터 교환을, 메모리는 데이터의 저장을 담당한다.
입출력 장치인 키보드의 경우에는 컴퓨터 본체의 마더보드에 입력된 키
에 대한 디지털화된 정보를 입력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보 입력은 입
력된 키에 해당하는 문자의 ASCII 정보 즉 디지털 정보로 전송이 된다. 또
한 키보드는 물리적으로 PS/2 방식의 단자에 끼움으로써 컴퓨터 본체와 연
결이 되는데 이 단자가 바로 두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많은 키보드들은USB 단자를 통해서도 본체와 연결이 된다. 본체 안
의 하드디스크와 마더보드는 어떻게 연결되는가? 하드디스크에는 과거의
IDE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마더보드와 연결이 되거나 SATA방식
으로 마더보드와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한다. 이때의 정보는 0과 1의 디지털
정보의 형태를 띤다.
이렇듯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많은 모듈들은 각각의 주된 기능들과
규격 등에 대해 명확히 규정되어 있으며 모듈 간에 교환하는 정보의 형태,
모듈간의 물리적인 연결 장치인 인터페이스 등이 정해져 있다. 이런 시스템
구조 하에서 컴퓨터가 동장하게 된다.
(2) 모듈 내부 동작 원리의 정의
두 번째 선결요건은 바로 모듈의 내부 동작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볼드윈
과 클라크는 두 번째 요건을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Hidden Design
Parameters)라고 지적하였다. 이는 모듈의 내부 동작과 관련된 기술적 부분
으로써 앞서 모듈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 규정을 지킨다면
내부 동작과 관련된 부분은 어떻게 규정하여도 관계없다.
예를 들어 우리가 DVD 플레이어를 실행할 때 실행 버들을 누르면 DVD
가 실행되고 정지 버튼을 누르면 정지한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DVD 플레
이어의 버튼을 통해서 DVD를 동작시키고 정지시킨다. 이때 버튼은 DVD
제품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버튼을 누
를 때는 내부 동작에 대해서 명확히 알지 않아도 된다. 우리가 아는 것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거기에 해당하는 동작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 동작 원리를 굳이 알
지 않아도 DVD를 사용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 역시 마찬가지다. 어떤 기업이 컴퓨터 부품을 조
합하여 조립 컴퓨터를 만든다면 이 기업은 각 부품들이 컴퓨터 시스템의 규
격에 맞는 인터페이스만을 갖추고 있다면 각 부품들 내부에 적용된 기술이
나 작동원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없다. 즉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규칙
을 지켜 모듈간의 원활한 정보의 전송과 친환이 가능하다면 모듈 내부의 동
작 원리는 중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하드디스크를 생각해보자. 많은 기업들이 하드디스크를 만든
다. 시게이트, 웨스턴디지털, 삼성, 맥스터 등의 다양한 하드디스크 업체들
이 존재한다. 이들은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규격을
맞추어 시장에 출시한다. 그러나 이 하드디스크에 적용된 기술은 기업별로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의 차이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 제품들 모두 인
터페이스 규격에 따르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데에
는 전혀 문제가 없다.
따라서 모듈화 생산 방식에서 같은 컴퓨터 제품이라도 차이가 있을 수 있
는 이유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듈에서 이렇게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의
존재로 인해서 발생한다.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바로 기업의 기술력 혹은 품질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
를 만들고 각 모듈을 결정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숨겨진 디자인 파라메터까
지 정의할 필요는 없다. 단지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듈이 수
행하는 기능과 정보 전송 방식 및 물리적인 교환 채널에 대한 정의만 내리
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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