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_한국방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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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_한국방통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2
1. 이론적 배경 2
2. 교육사상 3
3. 교육과정 4

Ⅲ. 발도르프 프로그램 8
1. 이론적 배경 8
2. 교육사상 9
3. 교육과정 10

Ⅳ.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분석 13

Ⅴ. 결론 15



참 고 문 헌 17

본문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는 교구를 구체화시키고 이를 교육과정 속에 구조화시켰다면,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이렇다 할 교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자연에서 가져온 솔방울, 조개껍질과 같은 자연물과 같은 원형 그대로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유아의 상상을 위한 여지와 가능성을 열어둘 뿐이다.
셋째, 교과내용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학습에 있어서 아동의 능동성을 유발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며, 사물에 대한 인식은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 역시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기 때문에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발달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교구를 제공해주기만 하면 유아 스스로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간다고 본다.
넷째, 혼합연령학급 및 연속 담임제를 통해 유아에게 더 많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혼합연령집단으로 학급을 구성하며, 같은 교사가 계속 담임을 맞는 제도를 택하고 있다. 교사는 연속해서 담임을 맞으면서 유아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해지며, 혼합연령학급 속 유아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공동체의식을 함양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 역시 혼합연령학급을 실시하고 있지만,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혼합연령학급이 유치원과정을 넘어 중고등과정에 해당하는 발도르프 학교로 이어져 몬테소리보다 공동체의식 함양에 더 효과적이다.
이상과 같은 사실들을 종합해 볼 때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보다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그것이 보다 지금의 현실이 요구하는 교육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몬테소리 프로그램도 나름의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유치원부터 무한경쟁시대로 내몰리는 현재의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서는 발도르프의 자연친화적인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이며 전인적인 교육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사전 탐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Ⅴ. 결론
오늘날 입시위주의 교육이 팽배한 현실 속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아동중심, 전인교육의 교육방법은 우리에게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발도르프 프로그램 속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주목할 만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유아가 자연 속에서 생활하며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은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우쳐 어렸을 때부터 입시위주의 교육을 받는 우리나라 교육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대목이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부터 자연친화적인 삶 속에서 전인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둘째, 자연 원형 그대로의 놀이재료들을 사용하여 유아가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 하도록 한다.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는 자연에서 가져온 솔방울, 조개껍질과 같은 자연물과 같은 원형 그대로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유아의 상상을 위한 여지와 가능성을 열어두며, 놀잇감으로 가능한 완제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어렸을 때부터 TV나 비디오에 노출되며, 형형색색의 플라스틱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우리 아이들이 그동안 문명의 이기로부터 상상력의 기회를 빼앗겼다면 이제는 상상력의 보고인 자연 속에서 아이들을 놀게 해주어야 한다.
셋째, 발도프르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부터 시작하여 발도르프 학교에 이르기까지 혼합연령학급 및 연속 담임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교사에게 유아에 대한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유아들에게는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게 한다. 또한 혼합연령학급과 연속 담임제는 발도르프 유치원을 지나 발도르프 학교까지 이어져 학교교육이 끝날 때까지 아이들은 공동체 속에서 생활하며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지속해 간다. 핵가족화와 더불어 공동의식이 해체되어 가는 우리사회에서 이러한 혼합연령학급 및 연속 담임제는 우리 아이들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두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나름의 교육적 의의를 통해 현재의 우리 유아교육의 발전과 개선에 조언을 얻고자 하였다. 유아교육에 대한 몬테소리 프로그램도 나름의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유치원부터 무한경쟁시대로 내몰리는 현재의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는 발도르프의 자연친화적인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이며 전인적인 교육에서 본 연구는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가야 한다고 결론 내렸다.
교육은 경주가 아니라 여정(旅程)이다. 우리는 지금껏 너무도 경쟁적으로 경주를 하며 숨 가쁘게 달려온 것이 아닌가한다. 성적위주의 교육은 시간이 지나면 국가의 위기로 돌아올 뿐이다. 교육을 통해 우리는 자연을 돌볼 줄 알고, 서로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어른을 길러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천천히 하지만 깊이있게 고민하면서 우리가 찾아야 하는 교육의 모습에 가까워지길 바란다.
참고문헌
단행본
전인옥·이경옥(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학술지 게재논문
곽노의(1996).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5-22.
김숙이(200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원리와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 및 현대적 의의. 한국교육사학 제24권 제2호. 133-158.
윤세라(2008). 몬테소리교육이론과 아동교육의 방향. 유관순연구 제13호. 271-295.
정영수(1996).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권 1호. 33-49.
학위논문
김경란(2013). 어린이집에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 운영 실태.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숙(2009).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정원(2006). 몬테소리 유아 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랑(2006). 한국에서의 발도르프 유아 교육 내용 적용에 관한 연구 : 분당 자유발도르프 유아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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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18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9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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