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Waldorf) 유아교육 (발도르프교육, 발도르프보육, 자유발도르프유치원교육, 발도르프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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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르프(Waldorf) 유아교육 (발도르프교육, 발도르프보육, 자유발도르프유치원교육, 발도르프교육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발도르프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2. 발도르프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3. 발도르프 보육과정

Ⅱ. 자유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기질론
4.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Ⅲ.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
1. 교육 원리 및 목적
2. 교육내용
3. 환경 구성 및 놀이감
4. 교육방법
5.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6. 교육시간 운영계획
7. 예술적 활동과 특별활동
8. 교사 교육

Ⅳ. 유치원에서의 적용 및 시사점
1.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이 든 아동들이 정리를 한다.
수요일 - 오이뤼트미
'오이뤼트미'는 전문교사가 복장은 천사 같은 차림으로 흰옷을 입고 독일어의 모음과 자음, 음절, 단어, 소리들을 이용해서 몸짓과 동작을 하는 것이다. 유치원과정에서는 단순한 모음이나 자음을 이용하여 동작한다. 즉, 예를 들어 독일어 'A' 아는 놀라움을 나타나는 모음으로서 자기가 대상에 열리는 소리이다. 이것에 대한 몸짓은 양팔을 펴서 내미는 동작이 된다.
목요일 - 손으로 형태 만들기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아동의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과정으로서 아이들에게 밀랍이나 점토로 형태를 만들게 한다.
토요일 - 주말청소
일반 다른 유치원은 토요일은 유치원 운영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주일 리듬을 위한 것으로 토요일도 등원을 한다. 그래서 토요일은 아이들에게 자기가 활용한 공간을 청소하거나 자유 놀이시간에 함께 만든 집에서 아침을 먹는 등 특별 활동을 한다.
위와 같이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의 하루 일과는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가 아니라 놀이와 일상생활의 '모방'과 '모범'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자연스러운 생활습관을 익히게 하는데 교육적 목적이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아이들 스스로 자기의 욕구와 잠재되어 있는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한 것을 자연스럽게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자기 고유함과 다른 사람과 공동체임을 배우는 장소이다. 유치원은 가정의 연장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치원의 활동 역시 가정에서 익히고 배우는 것과 유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은 다른 아이들과 같이 체험함으로서 세계를 넓히는 것이다.
8. 교사 교육
발도르프 학교 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많이 있다. 그래서 고유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 교사는 누구나 막중한 책임을 지니게 된다. 특히 발도르프 학교는 각각의 교사의 인격에 그리고 교사 동료간의 협력에 기초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오로지 교사들의 발의와 능력으로 존속되고 있다. 여기서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교육의 특별한 필요 조건이 생겨난다.
여기서는 슈투트가르트의 발도르프 유치원 교사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입학 조건을 보면은 20세 이상으로 최소한 실업 고등학교을 졸업했거나 김나자움 11학년 이상 이수했거나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자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1년간 예비관찰실습을 한 자이며. 기간은 4년 걸린다. 1년간 예비관찰실습, 2년간 학교강의 후 시험 합격하면 1년간 실무실습을 한 후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다.
반면 기존의 유아교육(사회교육)기관 교사들은 4-5주의 연수를 받고 1년 동안 실습을 받으면 된다. 독일에는 슈투트가르트의 발도르프 유치원 교사과정 외에 하노버, 뉘른베르그 등 총 10개(1991년)가 있다.
Ⅳ. 유치원에서의 적용 및 시사점
한국 유치원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것을 순서에 관계없이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이 기능교육으로 되려는 경향성을 차단하고 본래의 목표인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해야 함을 확고히 한다.
둘째, 유아를 위한 교구, 교재에 대한 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선택되어져야 하고 상품화된 것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것을 스스로 제작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연령 혼합반을 편성하여 교육의 개별화를 실질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넷째, 교육이 유아의 능동성을 유발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물에 대한 인식은 스스로의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섯째, 유치원 건물도 예술성과 교육적 유용성이라는 명확한 목적하에 교사와 학부모, 학생, 건축가와 건축기술자, 미술가, 조각가, 건축공, 건축업자 등의 공동협력에 의하여 신중하게 건립되어야 한다.
일곱째, 교사들이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에 있어 다른 어떤 외적인 제한이나 규제를 받지 않고 오직 자라나고 있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에 근거하고 교사는 완전한 자유와 책임하에 행해질 수 있어야 한다.
1.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시사점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이해를 기초하여 생겨났다. 인지학적 인간학은 육체, 영혼, 정신을 가진 인간의 삼체성에 기초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관심사는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목적도 전인적인 인간 교육에 있다. 그래서 인지중심으로 치우친 교육에 반대한다. 슈타이너는 출생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를 감각적인 존재로 보고 감각적인 실제경험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이런 학습의 기본 형태는 모방이다. 어떤 행동 방식을 강요하지 않고 어린이들의 개성을 존중한다. 유치원에서 가능한 한 상품화된 놀잇감은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이고 꾸밈없는 원형 그대로의 것들을 사용하여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촉진하려고 한다. 학교운영은 교사와 학부모의 집중적인 공동 협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발도르프 유치원은 무엇을 애써 가르치려 하지 않고 스스로 예술적인 활동을 하도록 고안된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따뜻하고 평온하며 행복하게 교육이 이루어진다.
우리 교육에 커다란 문제의 하나는 개인의 바람직한 인간 행동 특성을 내면화 시켜야 하는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가 그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모두가 제도권 안에서 입시위주의 교육에 몰두하고, 일상 생활 속에서 어우러지면서 갖는 교육적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데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유아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유아는 자연적 존재이면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력에 의하여 가소성이 큰 존재이며 또 유아기는 인격 형성의 출발점이자 결정적인 성숙기이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도 유아를 자연 속에서 생활하며 하나의 통합된 인격체로 교육하려 하지 않고 경쟁적으로 기능교육에 얽매여 있음을 보게 된다. 오늘의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우리집은 발도르프 유치원. 크레용하우스편집부 편/고향옥 역. 청어람미디어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루돌프 슈타이너 저/최혜경 역. 밝은누리
발도르프 유아교육. 마리 루이제 콤파니,페터 랑 등저/이정희 등역. 행동하는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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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8.11
  • 저작시기2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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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3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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