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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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누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님의 인성 발달과정 (교회 교육의 목적)
1. 생후 40일부터 12세까지 예수님의 인성발달
2. 12살부터 30세까지 예수님의 인성발달
Ⅲ. 예수님의 다차원적인 교육 방식 (교회 교육의 방법론)
1. 청각·시각을 이용한 통합 교육
2. 식탁교제를 통한 체험 교육
3. 이미 알고 있는 소재의 비유를 통한 공감 교육
4. 사회의 모습을 외면하지 않는 현실적이고 구체적 교육
5. 개성을 존중한 소수 정예 교육
6. 엉뚱한 질문을 잘 활용한 창조적 교육
7. 반대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한 초월적 교육
8. 전략적인 질문을 통한 공격적 교육
9. 기도를 통한 삶의 교육
Ⅳ. 결론

본문내용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그가 들어야 하나 듣기를 원치 아니하는 충격적인 이웃 사랑의 교훈을 효과적으로 제시했다 (10:29-37).
③ 셋째로, 하나님의 나라가 예수님의 귀신축출 사역, 치유사역, 복음선포 사역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도래하고 있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바리새인들이 하나님 나라가 언제 도래할 것이냐고 묻자,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그들 가운데 있다고 했다 (17:20).
④ 넷째로, 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올무로 책잡고자 정탐꾼을 보내어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가한지 불가한지를 물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데나리온 하나를 보여달라고 하면서 은화에 누구의 글과 초상이 그려져 있느냐고 묻고 그들이 가이사의 것이라고 답을 하자, 그들이 전혀 예상하지 아니했던,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는 놀라운 답을 제시했다 (20:25).
⑤ 다섯째로,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와서 일곱 형제의 가정을 예로 들면서 부활 때에 맏형수가 누구의 아내가 될 것이냐고 묻자 예수님은 성급하게 답을 하지 않고 그들의 질문 뒤에 깔려있는 함정의 복선을 간파하고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엄연한 사실을 그들이 교리의 잣대로 삼고 있는 모세오경에서 입증했다 (20:37-38). 이러한 다섯 가지 예는 예수님께서 반대자들의 공격적인 질문을 얼마나 신중하게 받아들이고 진지하게 답을 제시함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분명하게 가르치셨음을 잘 보여준다.
8. 전략적인 질문을 통한 공격적 교육
이것은 예수님께서 그를 반대하거나 그에 대하여 부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는 자들을 효과적으로 대할 때 주로 사용하신 방법이다. 여기서도 이중 다섯 가지 예를 보자.
1) 첫째로, 예수님께서 들것에 실려 온 중풍병자에게 죄 용서를 선포하자 그곳에 있던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서 신성모독의 말을 한다고 마음으로 속삭이고 있었다 (5:21). 이 때에 예수님은 죄용서 받았다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는 말 중 어떤 말이 쉬우냐고 질문했다 (23절). 이 질문을 통하여 예수님은 비록 “일어나 걸어가라.”는 말씀이 훨씬 하기 쉬운 것이나 인자 예수님이 죄용서의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를 원했고 그가 죄용서 받은 사실을 이 질문에 대한 그들의 답을 통하여 확증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2) 둘째로,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회당에서 손이 마른 사람을 목격했을 때에 예수님을 그를 치료하기 위해서 그를 반대하는 자들이 전혀 답을 할 수 없도록 질문을 했다 (6:9).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생명을 멸하는 것 중 어떤 것이 옳으냐고 예수님 물을 때에 그들은 예수님이 원하는 의도로만 대답할 수밖에 없었다.
3) 셋째로, 사람들이 예수님의 귀신축출 사건을 귀신들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축출하는 것이라고 비난할 때 예수님은 그렇다면 “너희의 자식들(그들의 제자들)이 누구를 힘입어 귀신들을 쫓아내느냐”고 정곡을 찌르는 질문을 했다 (11:19).
4) 넷째로,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한 바리새인의 집에서 식사할 때 고창병 (수종증)에 걸린 사람을 볼 때 “너희 중에 아들이나 소나 우물에 빠졌으면 안식일에라도 끌어내지 않겠느냐”고 질문을 제기함으로 그 사람의 치료를 정당한 것으로 간주했다 (14:5).
5) 다섯째로, 예수님께서는 시편 110편 1절을 인용하면서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고 칭했는데 메시아가 어떻게 다윗의 자손이 되겠느냐고 질문을 함으로 다윗의 자손 메시아가 신적인 존재임을 묵시적으로 가르쳤다 (20:43-44).
9. 기도를 통한 삶의 교육
예수님의 교육은 철저한 기도의 옷을 입은 교육이다. 누가는 다른 복음서에 비하여 놀라울 정도로 온전한 인간상을 지닌 예수님을 기도의 사람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공관복음에 언급된 예수님의 기도가 모두 9개인데 반하여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기도만 13번을 기록하고 있다. 저자는 예수님의 세례부터 (3:21) 그의 십자가 위에서 운명까지 (23:46) 예수님을 기도의 사람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더 나가서 예수님은 기도에 관한 교훈에 일환으로 강청하는 친구의 비유 (11:5-8),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치는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 (18:1-8), 거만한 바리새인과 겸손한 세리의 기도 (18:9-17)에 관한 이야기를 하신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제자들에게 끊임없이 비쳐지고 떠오르는 예수님의 모습은 기도하는 모습이다. 예수님은 기도한 후에 가르쳤고, 가르친 후에 기도했으며, 심지어 기도를 위해서 가르침을 잠시 중지하기까지 했다 (5:15-16). 예수님의 기도생활과 기도교훈은 기도의 내용, 방법, 응답에 있어서 정확하게 일치한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의 기도교훈은 예수님의 기도생활을 가리키고, 예수님의 기도생활은 기도교훈을 또 다시 지시한다.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기도교훈과 기도생활은 더욱이 사도들의 기도교훈과 기도생활의 모체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Ⅳ. 나가는 말
예수님의 교육은 한마디로 말하면 전인격적인 입체적인 교육이다. 그의 입에서 나오는 하나님 말씀 교훈을 그의 제자들은 그의 몸에서 보았고, 그의 식탁교제에서, 그의 대화에서, 각종 기적과 행위 사역에서 동일하게 보았다. 제자들은 예수님에게서 귀로 들은 말씀을 눈으로 보았고, 그의 입의 말씀과 그의 몸의 행동이 일관되게 하나님 말씀을 교훈하고 있는 것을 체험했다. 제자들은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한 번도 그의 가르침은 위대한 대 그의 삶은 형편없다는 인상을 전혀 받지 못했다. 둘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은 유아기부터 성년에 이르기까지 육체적인 성장을 포함하여 온전한 인격 발달의 과정을 거치셨다. 예수님의 30평생의 삶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전적으로 인정받는 인간성 완성의 삶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예수상을 구원받은 우리의 인간상으로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교회교육의 이상적인 방향과 목표로 삼고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말씀을 구현하는 삶으로, 혼신의 기도로 보여주는 교육만이 결국 예수님을 닮아가는 하나님 자녀를 생산하고 성숙시키는 열매를 맺을 수 있음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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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03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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