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사회와문화 A형] 전통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중국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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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사회와문화 A형] 전통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중국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여성주의

2.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변천사
1) 봉건 종법 제도하의 중국 여성
(1) 교육
(2) 경제
(3) 인권
(4) 결혼
(5) 정치
2) 신 중국 성립 이후 여성 지위 향상의 배경
3) 부녀회가론(女性回家论)
4) 서양문화와 여성주의 사상의 전파
5) 중국 가족의 변화와 딸에 대한 부모의 투자
6) 중국 계층의 변화와 중산층 여성의 부상

3. 현재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1) 현재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2) 현재 중국 여성의 사회참여
3) 현재 중국 여성의 교육
4) 현재 중국 여성의 법적 지위
5) 현재 중국 여성의 소비생활

4. 글로벌 시대 중국 여성의 성장과 발전

5.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취업한 경우 개인 급여로 소비하고 있지만 일부는 아직도 부모의 지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완전히 어른이 되는 ‘준비기’가 연장되고 있고 예전 시대에 있었던 ‘결혼적령기’가 되어도 결혼하지 못 하거나 안 하고 있다.
이처럼 성인기를 지난 자녀에게까지 경제적 지원을 해 주는 부모와 자녀간의 끈끈한 유대도 젊은 미혼여성들의 만혼화를 초래하는 원인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야마다 마사히로(山田昌弘, 2004)는 일본에서 부모와 동거하면서 기본적인 생활비의 부담은지지 않고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는 남녀를 기생독신이라고 부른다. 이들 기생독신 중에서 여성의 숫자가 특히 많은데, 여성의 경우는 결혼을 하지 않은 경우 부모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고, 아직까지 일본에서 전업주부의 상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결혼 후에는 남성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려는 마음에서 편안하게 기생독신의 생태를 즐긴다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평균수명의 연장, 거품경제의 소강 등과도 같이하지만 다른 무엇보다 자녀에게 끊임없어 지원하는 부모, 자녀는 부모한테는 사랑해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해줄 수 있는 것은 해줘야 한다는 근대적 자녀양육과 연관되어 있다고 한다. 이는 중국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5.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방안
중국은 여성참정 수준을 높이고 사회의 성별 관념을 철저히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유리한 조건들을 적극적으로 창조하여야 하며 여성참정을 위하여 양호한 사회적인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성역할 사회화는 가족, 학교, 대중매체를 통하여 이루어 졌으므로 다시 가족과 학교의 교육, 대중매체의 올바른 성별 의식의 전달을 통하여 성역할 사회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매 가정의 부모들은 전통적인 의식을 버리고 여자 아이들에게도 용기, 리더십, 자신감을 가르쳐야 한다. 학교에서도 실제 학습과 학생지도가 진행될 때 양성평등에 관한 교육 내용이 실천 되여야 한다. 정부는 각종 매체를 이용하여 사회 가운데 남녀평등 사상을 선포하고 보급시켜야 한다. 남녀평등이 주류 사상으로 되게 하여야 한다. 사회에서 여성 참정은 문명이고 발전의 표현이라는 것을 선포해야 하며 여성참정의 의미와 훌륭한 참정 여성의 업적을 공개하여 전 사회에 여성 참정의 분위기를 형성 시켜야 한다.
6. 시사점
1979년부터 개혁개방 정책이 실시된 이후 중국 사회의 경제구조, 도시와 계층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가족제도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현대화 건설을 목표로 하면서 중국은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도입하였고, 국내시장의 활성화와 대외 개방 정책을 통하여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시장경제의 경쟁 메커니즘 아래에서 중국은 국가의 행정개입이 약화되고, 개인의 능력과 잠재성을 바탕으로 한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혁명이나 계급투쟁보다는 사회건설과 경제를 강조하고, 사상보다는 효율성과 생산력이 중시되었다. 그리고 국가적인 부와 경제적 효율성을 저해하는 인구성장을 억제하였고 이런 가족계획출산정책의 실행은 중국 가족구조를 변화시켰고 여성들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모택동시기부터 남성과 똑같이 사회노동 참여로 인해 약해졌던 성별차이는 개혁개방 이후 점점 분화하기 시작했고, 중국여성들은 정부의 중시와 지지를 받으면서 ‘집으로 돌아간다’는 ‘하강(下崗)’도 만나게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시장경제화에 따라 중국은 가정단위도 집체적 소유로부터 남성가정 중심의 가족단위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남성 가부장중심의 가족질서 재확립에 대해 여성들은 스스로 투쟁하고 있었고 공적 영역의 위치성에 대해 강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모든 사상의 변화는 연구 참여자로서의 '80후'여성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들은 이런 소비사회형성과정에서 살아왔고 중산층에 위치하고 있는데 개인 능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자신의 사회 정체성도 스스로 찾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전통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에 대해 논해 보았다.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중국은 근대화와 지구화를 겪으면서 세계와 교류가 빈번해지고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했다. 이에 따라 여성들의 가족과 결혼 관념이 점점 다양하게 변하고 있고, 결혼에 대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독신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태도도 달라지고 있다. ‘성뉘’현상은 이런 사회배경 하에 등장했고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성뉘(剩女, shengnv)'는 배우자를 찾지 못해서 결혼시장에 남아지는 도시 미혼여성이다. 본 연구는 '성뉘'현상을 분석하였고 도시미혼여성들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그녀들의 결혼관 변화에 나타난 긴장과 갈등을 살펴보았다. 그들의 결혼가치관과 삶의 변화를 결혼중심적인 중국 사회구조와 연결하여, 그들이 결혼제도 밖에 위치되면서 '결혼적령기'사회담론과 '남고여저(男高女低)'의 결혼패턴으로 인해 겪게 되는 '성뉘'로서의 신분과 입장은 중국 결혼제도의 성별규범이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를 드러내고 있음을 분석 해 냈다. 여성들이 미혼상태로 살고 있는 경험은 '정상적' 여성생애단계에서 문제가 되었고 그녀들의 경제적 성취나 사회적 지위가 남성보다 더 뛰어난 것은 사회규범을 위배하는 것이 되었다. 따라서 미혼여성들은 스스로 결혼제도 밖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위치를 찾고 있었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며, 결혼중심적 사회질서와 성별규범 내에서 계속 몸부림치고 투쟁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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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숙, 여성과 사회,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5.
마딩딩, 죽국여성 취업 연구, 2010.
허혜경 외, 현대사회와 여성의 이해, 문음사 도서출판, 2005.
이정남, 중국의 기층선거와 여성의 정치참여, 중소연구, 2005.
김동하, 중국 중산층의 부상과 그 특징 및 규모, 중국학연구, 2004.
신은영, 중국의 개혁개방정책과 도시여성의 지위, 이화여대 사회과학 연구소, 2001.
장녕, 중국 여성 노동참여율 변화에 대한 경제 분석 연구생학위논문, 저쟝대학교, 2013.
이엔리쥐엔, 중국 적령 여성노동력 인구노동 참여률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도경제무역대학,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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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13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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