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C형]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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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C형]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팝아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의 미술사적 배경
3) 팝아트의 문화적 배경
4) 팝아트의 특성

2. 네오 팝
1) 네오 팝의 개념
2) 네오 팝의 미술사적 배경
3) 네오 팝의 문화적 배경
4) 네오 팝의 특성

3. 팝아트와 네오 팝의 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 비교

4.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

5.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1) 팝아트
2) 네오 팝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 현대적 트랜드가 되었다. 네오 팝 용어의 처음 사용은 1950년대 중반 라우센버그(Milton Rauschenberg)나 존스(Jasper John, 1930)가 뒤샹의 다다적 개념으로 추상표현주의에서 벗어난 작업을 시도하면서 뒤샹의 후예라는 비난을 받았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시에 네오 팝 또는 프로토 팝(Proto-Pop)으로 불려 지면서 모더니즘에 대항하는 새로운 팝아트의 출발을 앞당기게 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미국, 유럽등지에서 일어난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미술경향을 말한다. 장 보드리야르의 시물레이셔니즘과 차용이론에 기초하여 1960년대 팝아트에 뿌리를 두었으며 중산층이나 하층계급에 파고들 수 있는 소위 통속적인 저급미술이 주조를 이루었다.
네오 팝은 1980년 <타임스 스퀘어 쇼>로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는데, 대개 예술적 소재로 보기에는 너무나 저속한 키치 중의 키치를 택해 철저하게 대중문화에 근거한 미술을 창안해냈다. 또한 이시기에 만화적인 요소와 작가개인의 사적인 표현과 서술적인 형식이 등장하고 그래피티 운동이 확산되었다. 또한 일본에서는 네오 팝 또는 J-POP이라고 불려 지기도 하는 네오 팝은 1992년 미술잡지인 <미술수첩(美術手帖)>3월호에서 정의가 내려졌다.
당시 <미술수첩>편집자였던 사와라기 노이와 키요시 쿠스미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1960년대 초두에 태어난 일본의 신세대 작가들을 일본의 ‘네오팝’이라고 부르고 그 작품 성향을 긍정적으로 논평했다. 일본의 네오 팝은 서브컬쳐(하위문화)를 작품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인 1990년대 이후의 팝적인 미술표현이다. 일본의 ‘네오 팝’은 무라카미 다카시, 나카하라 코다이, 야노베 겐지를 포함해 오타쿠취미적 영향을 입증하는 작품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한데 묶고 있다. ‘팝 네오팝(Pop-Neo Pop)'을 제목으로 하는 이 특집은 일본의 ’네오 팝‘작가들을 미국의 ’네오 지오(NeoGeo)에 대한 일본의 대응 물로서 장려하려는 전략적 시도였다. 이때 해외의 동향을 소개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일본의 ‘네오 팝’은 오타쿠 문화를 오리지널한 화제로 해야만 한다는 제의가 편집자에 의해 있었다.
일본의 ‘네오 팝’이라는 명칭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하위문화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그들의 작품에서 팝 아트를 연상시키는 점에서 유래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1980년대 뉴욕의 미술현장을 석권한 시뮬레이셔니즘(simulationism)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와라기가 마침 <미술수첩>의 편집자였을 때에, ‘네오 지오’와 ‘시뮬레이셔니즘’의 이야기를 듣고 강하게 매료되어 기사로 거론되었다고 한다.
6. 시사점
예술은 늘 새로운 매체로 시대의 경계를 넘으려 애써왔다. 20세기에 나타난 대중매체의 발달은 현대미술과 만나 그 화려함을 더했다. 한국출신의 백남준을 원조로 하는 비디오 아트 우리시대 현대미술이 하이 테크놀로지의 세례를 받은 가장 대표적인 분야이다.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문화에서 소외된 종족이나 신성한 형제들로 간주하는 대신에, 여느 성공적인 사업가들과 마찬가지로 동시대 문화의 일부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많은 팝 작가들은 전후 시대에 확장되는 시장과 관개들을 인식하고 이를 자본화하는 일에 공격적인 기업가들처럼 행동했다. 팝 작가들이 생산과 소비세계에 친숙했고, 그들의 작품은 이를 편안히 여겼음을 말해 준다. 그들 작품의 주제는 1950년대에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상업적 상품들의 급속한 확산을 직접적으로 인지한 것이었으며, 작품의 스타일은 시선을 잡아끄는 광고 디자인을 도입한 것이었다. 전례를 찾아 볼 수 없는 급속한 경제적 성장, 경제적 풍요로 소비사회가 도래하게 되었고, 물질 만능 사회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와 일본 두 나라가 시기적으로는 조금의 차이가 있지만 두 나라 모두 비슷한 사회적인 환경이 조성 되었었다. 그로인해 우리의 일상은 넘쳐나는 광고, 만화 등의 대중상품과 이미지들이 대중매체들을 통해 만연하게 되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예술성을 획득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이제 미술과 만화애니메이션의 크로스오버는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다. 한국의 팝 아트는 서구보다 20년 후인 1980년대 나타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 한국 사회는 산업사회의 소비문화로서 상품의 대중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이며 1990년대에는 본격적인 소비문화 층이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도 역시 도시화, 산업화, 대중사회를 형성하면서 그 같은 문제의식의 공유를 미술 내부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2000년 이후의 한국 미술에서 네오 팝이라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작가들은 미술과 대중문화의 접점에서 시대적 아이콘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작업을 선보인다. 대중성과 소비성의 측면이 고려되며 동시대 한국팝아트는 동양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거나 현대적 재료와 표현기법으로 재구성되며 뉴 팝 아트적 성향의 팝 컬처라는 트랜드가 부각되면서 유사한 성향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시대 작가들의 작업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시대와 개인의 서사를 작품에 반영하고 세계화, 다문화주의, 풍요로운 환경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동시대 ‘개인’이나 ‘일상’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에 머물지 않으며, 시대의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작가는 모든 것의 종착점이 되어 이들의 작품은 시대상을 반영한 보편적인 것이 된다. 동시대 작가들이 겪는 개인적 경험과 현대사회의 시각이미지는 실재와 가상이 모호하여 그 모호함이 다시 이미지화 되어 또 다른 경험을 낳게 한다.
참고문헌
안연희, 현대미술사사전, 미진사, 1999.
임근준, 이것이 현대 미술, 갤리온, 2009.
장 보드리야르, 하태완 역, 시뮬라시옹, 민음사, 2001.
팝 아트, 클라우스 호네프 지음, 지향은 옮김, 마로니에북스, 2006.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10.
사와라기 노이, 네오팝과 ‘일본현대미술’의 기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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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3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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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8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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