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과학과 자연철학 그리고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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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과학과 자연철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3
과학과 자연철학 그리고 문화………………… 3
서양의 자연철학………………………………… 4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데카르트/칸트
동양의 자연철학………………………………… 9
 -이이/서경덕/공자/주자
동서양 자연관 비교…………………………… 11
동서양 문화 속의 자연관…………………… 12
 -건축/미술/애니메이션
나오며……………………………………………15
참고서적…………………………………………16

본문내용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과학과 자연철학 그리고 문화][서양의 자연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데카르트칸트][동양의 자연철학][이이서경덕공자주자][동서양 자연관 비교][동서양 문화]


들어가며

20세기 문명의 최대 목표는 빈곤 극복이었다. 과학은 인류의 생존을 위해 자연정복과 생산력 증대란 결승점을 향해 매진해왔다. 하지만 과학 기술은 번영과 함께 환경 파괴 등 부정적 결과도 낳았고 지구는 한계 상황에 부딪쳤다. 이러한 과학의 위력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확대되면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의 이런 상황은 우리로 하여금 과학의 배경을 다시 둘러보게 한다. 이에 과학이 현재와 같은 문제점들을 도출 시키게 된 보다 근본적인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점들이 우리의 생활 속에 어떠한 방식으로 녹아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문화적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자연철학을 대비하여 제시함으로써 현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과학과 자연철학 그리고 문화

근세 이전에는 과학자라는 직업이 따로 없었다. 영국의 수학자 휴얼(William Whell)이 예술가(artist)란 단어를 본떠 과학자(scientist)란 용어를 만든 것은 19세기도 한참 지난 1834년의 일이었다. 우리가 위대한 과학자라고 부르는 뉴턴의 명저 <프린키피아>는 1687년에 나왔다. 그런데 이를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라고 부르는 데서 알 수 있듯 본래 과학은 철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었다.




≪ … 중 략 … ≫




동양의 자연철학

자연이란 용어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며 매우 친숙하지만 그 의미가 매우 애매 모호하여 종종 오해를 일으키는 용어이다. 중국 고전에서의 자연(自然)은 글자 그대로 '그 스스로 그러함' 즉 사물의 존재나 생성의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그 자체 내에 있음을 의미함이 일반이었다. 그러나 자연은 이 밖에도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위(人爲)의 상대적인 의미로, 도(道)의 근원으로서 최고의 원리와 힘에 대한 형용어로, 사리(事理)의 당연함을 뜻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는 주로 우주, 천지, 만물, 환경 등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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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4.03.15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947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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