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驚風의 개념
2. 驚風의 전조증
3. 驚風의 구분
4. 증상(症狀)과 치법(治法)
5. 驚風의 변증시치(辨證施治)
2. 驚風의 전조증
3. 驚風의 구분
4. 증상(症狀)과 치법(治法)
5. 驚風의 변증시치(辨證施治)
본문내용
補腎葯)을 가미(加味)하는 것이 마땅 하다. 《靈 樞 本神篇》說 “肝藏血, 血舍魂, 肝氣虛則恐 實則怒” 간은 혈을 자장하고 혈은 혼이 머무는 곳이다. 간기가 허하면 두렵고, 실하면 화(성질)를 낸다. 라 하였다. 《素問 臟氣法時論》說 “肝病者痛引小腹, 令人善怒. 虛則目无所見, 耳无所聞, 善怒, 如人將捕之. - 간병 환자는 아랫배가 끌어당기는 듯이 아프고, 사람들을 화나게 한다. 허하면 눈이 희미하여 볼 수 가 없고, 귀는 들을 수 없으며, 사람을 잡을 듯이 화를 낸다. 라고 하였다. 이는 간양(肝陽)이 허해서 두려움이 생긴 것으로 변증(辨證) 한다. 두려움은 신(腎)을 상(傷)하고, 신(腎)은 귀(耳)에 개규(開竅)함 으로 상신(傷腎)하게 되면 신기가 자연 귀(耳)에 불충(不充)하게 됨으로 듣지 못하는 것이다(故无所聞). 이로써 간허(肝虛)와 경공(驚恐)을 병행하여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요구되는 것은 원기(元氣)를 보하는 것 외에 적당히 보신약(補腎葯)을 가용(加用)할 것이 요구 된다.
⑵ 심담불영증(心膽不寧證) ① 증상(證狀) : 소아의 장부는 어리고 아리따우며(小兒因臟腑嬌嫩), 기혈이 아직 충만하지 못하였음으 로(氣血未充), 만일 놀라고 두려움을 받게 되면(故若受驚恐), 가장 쉽게 심과 담의 기를 상하게 되어 (則最易傷心膽之氣), 기와 혈이 서로 떨어져 흩어짐으로(令氣血離散), 정신과 마음이 불안해(神魂不安) 진다. 다만 그 표현은 한밤에 울거나(夜間啼哭) 혹 잠을 자며 꾼꿈으로 불편해하고(睡夢不寧), 혹은 때 때로 놀라고 근심을 곧잘 한다(時有驚爲主).
② 치법(治法) : 심과 담의 기를 손상함으로 신기가 이산 된 것을(因其爲心膽氣傷而神氣離散), 실증(實 證)으로 오인(誤認)해서 헛되게 진압하는 약물을 사용해서는(徒用鎭墜之品) 안 된다.
의당 신기를 수렴하고(收斂神氣), 심신을 안정시키는(安定心神)
③ 방약(方葯) : 비지안신환(秘旨安神丸)《유유집성(幼幼集成)》 ≒ 인삼(人蔘), 조인(棗仁), 복신(茯神), 반하(半夏), 당귀(當歸), 백작(白芍), 귤홍(橘紅)
, 오미자(五味子), 감초(甘草). 만일 놀래서(驚) 신혼이 흩어져(神魂離散), 신지가 불청(神志不淸)하면 ① 치법(治法) : 익기인탈(益氣因脫), 극구원양(救元陽) ② 방약(方葯) : 독삼탕(獨參湯)《십약신서(十葯神書)》 ≒ 인삼(人蔘)., 대조(大棗). 이는 일반인의 심담기허와 비교해서는 안 된다(此則非一般之心膽氣虛可比).
⑵ 심담불영증(心膽不寧證) ① 증상(證狀) : 소아의 장부는 어리고 아리따우며(小兒因臟腑嬌嫩), 기혈이 아직 충만하지 못하였음으 로(氣血未充), 만일 놀라고 두려움을 받게 되면(故若受驚恐), 가장 쉽게 심과 담의 기를 상하게 되어 (則最易傷心膽之氣), 기와 혈이 서로 떨어져 흩어짐으로(令氣血離散), 정신과 마음이 불안해(神魂不安) 진다. 다만 그 표현은 한밤에 울거나(夜間啼哭) 혹 잠을 자며 꾼꿈으로 불편해하고(睡夢不寧), 혹은 때 때로 놀라고 근심을 곧잘 한다(時有驚爲主).
② 치법(治法) : 심과 담의 기를 손상함으로 신기가 이산 된 것을(因其爲心膽氣傷而神氣離散), 실증(實 證)으로 오인(誤認)해서 헛되게 진압하는 약물을 사용해서는(徒用鎭墜之品) 안 된다.
의당 신기를 수렴하고(收斂神氣), 심신을 안정시키는(安定心神)
③ 방약(方葯) : 비지안신환(秘旨安神丸)《유유집성(幼幼集成)》 ≒ 인삼(人蔘), 조인(棗仁), 복신(茯神), 반하(半夏), 당귀(當歸), 백작(白芍), 귤홍(橘紅)
, 오미자(五味子), 감초(甘草). 만일 놀래서(驚) 신혼이 흩어져(神魂離散), 신지가 불청(神志不淸)하면 ① 치법(治法) : 익기인탈(益氣因脫), 극구원양(救元陽) ② 방약(方葯) : 독삼탕(獨參湯)《십약신서(十葯神書)》 ≒ 인삼(人蔘)., 대조(大棗). 이는 일반인의 심담기허와 비교해서는 안 된다(此則非一般之心膽氣虛可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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