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성공과 모토로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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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콜 성공과 모토로라 실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소개
(1)모토로라
① 모토로라 코리아(주) 소개
② 모토로라의 조직목표와 마케팅 목표
③ 모토로라 코리아의 연혁
④ 모토로라의 조직구조
⑤ 해당 사업부 취급품목
⑥ 모토로라 코리아의 영업현황
(2)삼성전자
① 삼성전자의 조직목표와 마케팅 목표
② 애니콜 사업부 연혁
③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④ 취급품목
⑤ anycall 현황

2. 국내 휴대폰시장 현황
(1)휴대폰의 보편화
(2)휴대폰 기능의 다양화
(3)시장포화상태

3. 기업 상황분석 및 현황
(1)모토로라 상황분석
(2)삼성 전자(애니콜) 상황분석

4. 모토로라의 부진원인
(1) 신제품 / 신개발 투자 미비
(2) 부실한 서비스
(3)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 실패

5. 애니콜의 성공요인
(1)혁신적인 제품 디자인 및 기능
(2)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3)고객만족 전략

6.결론

본문내용

- 가로본능Ⅱ(SCH V-600)
-2005년 상반기 애니콜 베스트셀러 모델
(3개월만에 42만대 판매)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우수산업디자인” 부문 대통령상 수상
-기존의 가로보기 LCD창 사용
-제품의 크기 축소 및 경량화, 제품라인의 곡선화
여성고객의 구매 증대
-MSM6500 고속 CPU칩 장착
게임과 메뉴 이동 속도 향상
-은나노 코팅
세균 감염 방지
(2)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국내 최초로 시도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애니모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란?
영화·음악·방송·게임·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촉진하는 것으로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는 확연히 구별되며 직접 광고가 아닌 문화상품으로 제품을 홍보
가시적 성과
*조회 수 79만, 다운로드 수 8만6천, 벨소리 다운로드 순위 및 네이버 뮤직차트 1위 석권.
-뮤직비디오 형식을 통해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이효리와 에릭이 가로본능Ⅱ를 쓰는 모습을 뮤직 비디오 안에 자연스레 삽입하였다. 제품은 아주 소극적으로 소개하고, 애니콜측이 직접 제작한 음악, 춤, 비디오 등 오감을 자극하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해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휴대폰의 주 고객층인 젊은 세대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3)고객만족 전략
고객 선도형 전략
휴대폰 같은 기술집약적 전자제품 시장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극히 짧으며 고객의 미래 니즈가 매우 불투명한 환경을 갖고 있다. 삼성전자는 첨단제품의 최초개발을 꾀하는 고객 선도형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이에 대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작년 세계 시장에 78개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무려 100여 개의 모델을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며 비인기 제품을 조기에 퇴출시키는 시장 실험을 통해 고객과 시장에 대해 학습하는 시장추종형 전략을 동시에 구사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의 고객만족 제도
: 삼성전자는 전기, 전자 제품 생산 및 판매 업체로서 제품 특성상 사후관리를 통한 고객만 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방문약속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방문.
-홈-케어 서비스: 월 1~2회 방문하여 사전 점검 및 부가서비스 제공
-ONE-CALL 서비스: 전국 서비스망의 온라인 연결. 접수와 서비스의 일체화 실현
-하나 더 서비스: 요청한 제품외에 다른 삼성전자 제품도 추가로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 낙도와 산간지역 등 오지와 피서지 수해지역을 서비스 요청이전에
지역별로 찾아가 고객 불편 사항 해결.
-재고장무료 서비스: 2개월내 재고장 발생시 무료수리
-사이버 CS프라자: 업계 최초로 도입한 사이버 공간상의 서비스 센터
-해피콜 서비스: 서비스 후 고객에게 전화로 만족도와 불편사항 확인
고객서비스 채널의 통합
: Microsoft BizTalk Server를 통해 채널 통합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일 고객을 중심으로 채널의 모든 관련 정보와 제품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함과 동시에 영업·판매정책, 판매점·서비스 센터 프로파일 정보 등 공유도가 높은 기업의 일반정보를 통합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어느 채널을 통해서든지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삼성’을 구현하고자 했다.
고객 중심의 통합 비즈니스를 수행하게 되어, 고객 입장에서는 각기 다른 A/S 채널을 접할 때마다 동일한 자기 정보를 반복해서 언급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보다 신속하게 일관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크게 증가했
고객 참여 프로그램 운영
: 고객으로 구성된 제품 마니아 커뮤니티 또는 모니터터링 그룹을 만들어 삼성 신규 출시 제품 우선 체험과 소감 작성, 아이디어 제안과 광고·서비스 평가, 각종 소비자 조사와 마케팅 프로젝트 수행, 국내 주요 IT 전시회 관람, 삼성전자 사업장 견학 등에 참여해 IT 문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맡게 한다. 예로서 삼성 노트북의 사이버모델인 캥거루가 화장실에서 신문 대신 노트북을 들고 있는 광고는 소비자의 아이디어였다.
장려금 차별화를 통한 우량 유통점 육성
: 삼성전자는 유통점을 최우수·우수·일반점 등 3등급으로 분류, 이중 최우수·우수점에만 장려금을 지급한다. 그래서 유통점간에 고객 서비스 차원의 경쟁을 유발시키고, 훌륭한 서비스를 시행하는 대리점에 한해서 보상하여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창출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유통점은 도태시키는 것이다.
(4)종합
: 삼성전자는 국내 소비자의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여 90년대 이후부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 하여 왔다. 소비자들의 애니콜에 대한 신뢰가 쌓이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주목을 끄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anycall을 국내 휴대폰 시장을 선도하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또한 전자제품이라는 속성에 충실하여 판매 후 고객서비스에도 최선을 다하여 매년 소비자 만족도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제품의 기능, 디자인 그리고 서비스까지 모든 면에서 한국의 소비자를 만족시켰기에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6.결론
모토로라는 세계적으로 앞서 있는 기술력과 세련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로서 초기의 국내시장에서 ‘스타텍’의 성공을 발판으로 시장점유율 70%라는 경이적인 수치와 함께 국내 휴대폰 시장을 제압하였다. 하지만 제품 기능 개선의 미비, 적극적인 고객서비스의 부재 등 더 나은 고객만족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러나 후발업체인 삼성전자는 철저한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 지형에 강한‘anycall‘ 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을 점차 만족시키기 시작하였다. 삼성전자는 끊임없는 여론조사와 성과평가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출시하였고 그에 따른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마침내 모토로라를 이길 수 있었다. anycall의 성공요인은 제품의 성능, 디자인, 마케팅 전략도 아닌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는 기업 본연의 자세였다. 글로벌 브랜드 모토로라의 자만의 결과는 현재 시장점유율 10%라는 수치가 잘 나타내주고 있다.
고객만족이라는 대전제를 충분히 실현시키는 기업만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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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05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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