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4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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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심리학 4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2. 각 이론의 인간관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3. 각 이론의 상담과정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각 이론의 상담 목적과 목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5. 각 이론의 상담 기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6. 각 이론의 적용 및 평가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7. 각 이론의 결과 표 요약
1) 개관
2)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6) 적용 및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고 존재로 구성된다. 성격은 사회적단계, 정신 신체적 단계, 그리고 영적 단계로 발달한다.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에 따라 도형과 배경이 바뀌어 진다는 점, 지금 여기서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느냐, 그리고 각성을 중요시한다. 부적응 행동은 각성의 결여, 책임의 결여, 환경과의 접촉 상실, 형태 완성 능력의 부족, 욕구의 부인, 자아의 미분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자아(self)는 인식될 수 있는 것이며, 자기 자신의 여러 특징이나 능력에 대한 생각이나 지각이 조직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는 현실적인 자아(real self)와 이상적인 자아(ideal self)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현실적 자아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며, 이상적 자아는 자신이 되었으면하고 바라는 모습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지각을 의미한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정신분석상담이론
내담자가 자기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하여 의식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하여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한다.
Gestalt 상담이론
잘 통합된 인간이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개인적 각성의 향상과 여기 지금의 자신에게 진실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에 기초한 상담에서의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개인의 독립성과 통합성을 구현하여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증상이나 호소문제를 다루는 것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부수적인 활동에 불과하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정신분석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은 (1) 시작의 단계 (2) 전이의 발달 단계 (3) 지속성 활동 단계 (4) 전이의 해결단계이다. 주요기술로는 자유연상,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꿈의 분석과 해석을 들 수 있다.
Gestalt 상담이론
형태의 생성과 소멸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모든 과정이 상담과정에 포함되겠다. 주요기술로는 (1) 현재 중심과 각성기법 (2) 언어적 접근기법 (3) 비언어의 각성기법 (4) 환상접근기법 (5) 과거와 미래에 대한 기법 (6) 감정에 대한 접근기법이 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은 (1) 상담관계의 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의 상태파악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이다. 주요기술로는 주장훈련, 체계적 과민성 제거, 결과직면 과민성 제거, 감동적 구상법, 부의연습, 심적포화, 혐오기술, 정적강화, 대리경제체계, 조형, 시범, 역할연기, 행동연습, 자기지시, 사고중지, 행동계약,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도 등이 있다.
6) 적용 및 평가
정신분석 상담이론
주로 신경증적 또는 정신병질적 경향성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 해석, 저항, 그리고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과 치료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하지 않도록 강조한 기여점이 있다. 그러나 성적 및 공격적 동기와 무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합리성을 경시하고 있으며, 장시간의 치료기간을 요하고 있고, 경비가 많이 든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
Gestalt 상담이론
개인 및 집단상담, 그리고 교실 장면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 적절하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각성을 하게 하며 현재의 상태에서 문제와 접하게 한 기여점이 있기도 하지만, 보편성이 결여되었고 인지적인 면이 지나치게 무시된다는 비판도 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개인상담, 집단상담, 연구소, 기타 학습 장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지고 있다. 실험 결과에 근거를 둔 접근으로 미비점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계속 계발되어가고 있다. 상담을 과학으로 발전시킨 점과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구체적인 기술을 강조한 점이 상담이론에 있어 중요한 기여점이 되겠다. 그러나 상담관계에 비해 기술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고 이 접근으로는 근원적인 문제해결이 어렵다는 비판도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해보았다. 상담은 여러 학문의 주요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용어로도 사용된다. 상담의 상식적 의미는 ‘개인적 문제’를 ‘대화’로, 즉 지시나 강요가 아니라 민주적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의 개인적 문제는 공개된 업무나 문제, 토론 혹은 연구가 아닌 특정한 개인의 사적인 관심의 문제를 가리킨다. 실존철학자 부버(Buber)는『나와 너』에서 ‘모든 참된 삶은 만남’이라고 한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면서, 20세기 중반 이후 대화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보편화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상식적 수준의 문제해결을 상담의 목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문제를 반복하게 하거나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상담의 한계와 제약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상식적 의미로서의 상담의 한계는 상담의 과학적인 학문적 접근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게 하였다. 상담의 목표는 상담이론이나 적용분야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철학적 기초 위에 개발된 상담이론들에 대한 이해와 검토를 통해 상담자는 자신의 철학적 입장과 방향을 정립해 나감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전문성과 확신을 확립하여야 한다. 상담에 관한 상담자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하여 여러 이론 중 자신의 경향, 신념, 철학과 일치하는 상담이론의 노선을 확립함으로써 전문가적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김계현, 상담심리학 연구, 학지사, 2002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이형득, 상담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3
권목상, 정신건강론, 유풍출판사, 1998
김정규, 게스탈트심리치료, 학지사, 2000
이현림, 상담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2000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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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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