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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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택과 비선택 이중 구조의 필요성
2. 하나님의 선택과 비선택의 근거
3. 하나님의 선택목적
참고문헌
1. 선택과 비선택 이중 구조의 필요성
2. 하나님의 선택과 비선택의 근거
3. 하나님의 선택목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명령하신 것처럼, 온 인류가 하나 되어 하나님의 통치에 대항 할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하나님의 백성, 즉 ‘큰민족’을 이루려고 하신다. 띠라서 ‘큰 민족’이란 말 속에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히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담겨 있다. 특별히 창세기 15:4,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아니라 네 몸에서 날자가네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말씀과 5절,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이삭을 통해 성취 될 것을 분명히 함으로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 다는 약속은 이삭에게 통일한약 속이 된다.
그렇다면 야곱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명령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 명령은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떠나는 장면과 돌아오는 장면, 두 곳에서 나타난다. 창세기 28:3은 이삭이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내면서 한 축복이다. 그는 야곱에게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어 너로 생육하고 번성케하사 너로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라고 축복 한다. 여기서 우리는 분명히 아브라함의 언약이 이삭을 통해 야곱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발견 한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이 약속을 친히 하심으로 야협l 대한 이삭의 축복을 확고히 한다. 하나님은 벧엘로 돌아 야곱에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고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고 약속하신다. 이것은 창조주하나님의 창조목적이 야곱 안에서 성취 될 것이라는 선언이다.
지금까지의 고찰에서 우리는 창세기 1:28의 인간에 대한 창조명령이 아담 → 노아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에게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들을 선돼하신 목적이 그 들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함임을 드러낸다. 특별히 창세기 46:3은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기록 한다. ‘큰 민족’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용어다. 이 약속을 야곱을 통해 이집트에서 이루실 것이라는 말씀이다. 더 나아가창세기 46:8~27은 이집트에 내려온 야곱의 아들이 70인이라고 규정 한다. 그런데 출애굽기는 창세기 46:8~27을 요약 반복하면서 시작하고 출애굽기 1:7에 “이스라엘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는 내용을 첨가 한다. 즉, 이것은 이스라엘이 바로 창조목적을 수행해l 위해 선택 된 언약의 자손임을 강조 한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그렇다면 야곱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명령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 명령은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떠나는 장면과 돌아오는 장면, 두 곳에서 나타난다. 창세기 28:3은 이삭이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내면서 한 축복이다. 그는 야곱에게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어 너로 생육하고 번성케하사 너로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라고 축복 한다. 여기서 우리는 분명히 아브라함의 언약이 이삭을 통해 야곱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발견 한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이 약속을 친히 하심으로 야협l 대한 이삭의 축복을 확고히 한다. 하나님은 벧엘로 돌아 야곱에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고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고 약속하신다. 이것은 창조주하나님의 창조목적이 야곱 안에서 성취 될 것이라는 선언이다.
지금까지의 고찰에서 우리는 창세기 1:28의 인간에 대한 창조명령이 아담 → 노아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에게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들을 선돼하신 목적이 그 들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수행하기 위함임을 드러낸다. 특별히 창세기 46:3은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기록 한다. ‘큰 민족’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용어다. 이 약속을 야곱을 통해 이집트에서 이루실 것이라는 말씀이다. 더 나아가창세기 46:8~27은 이집트에 내려온 야곱의 아들이 70인이라고 규정 한다. 그런데 출애굽기는 창세기 46:8~27을 요약 반복하면서 시작하고 출애굽기 1:7에 “이스라엘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는 내용을 첨가 한다. 즉, 이것은 이스라엘이 바로 창조목적을 수행해l 위해 선택 된 언약의 자손임을 강조 한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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