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미술의 역사]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프랑스 미술의 작가와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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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미술의 역사]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프랑스 미술의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바로크미술(절대군주의 미술)
1-1. 조르주 드 라 투르(Georges de La Tour, 1593.3.19~1652.1.30)

1-2. 푸생(Nicolas Poussin, 1594~1665) : 고전주의로의 회귀

1-3. 로랭 [Claude Lorrain, 1600~1682]

2.로코코미술(Rococo art)

2-1. 와토<Watteau, Jean-Antoine, 1684.10.10~1721.7.18>
2-2. 프랑스와 부셰(Francois Boucher: 1732-1806)

3.신고전주의

3-1.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
3-2.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4.낭만주의

4-1. 제리코 (Theodore Gericault, 1791.9.26~1824.1.26)
4-2. 들라크루아 (1798.4.26~1863.8.13)

5.사실주의
5-1. 쿠르베 (Gustave Courbet, 1819~1877)
5-2. 코로 (Jean-Baptiste-Camille Corot, 1796.7.16~1875.2.22)


6.인상주의
6-1. 에두아르 마네 (Edouard Manet, 1832.1.23~1883.4.30), 인상주의
6-2.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2.2~1891.3.29), 신인상주의
6-3. 폴 고갱(Paul Gauguin, 1848.6.7~1903.5.8), 후기인상주의

본문내용

쳤다. 세련된 도시적 감각의 소유자로 주위의 활기 있는 현실을 예민하게 포착하는 필력에서는 유례없는 화가였다. 종래의 어두운 화면에 밝음을 도입하는 등 전통과 혁신을 연결하는 중개역을 수행한 점에서 공적이 크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풀밭위의 저녁식사>
캔버스 위에 유채, 파리 오르세미술관 소장.
마네의 대표적인 작품. 당시의 풍조로는 퇴폐적이고 음란하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다.
풀밭위의 저녁식사는 시점의 이동이 눈여겨 볼만하다고 생각된다.
<올랭피아>
흑과 백의 대조를 통한 이미지를 잘 부각 시켰고 약간은 평면적으로 보이지만 입체감도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 그림이 전시되자 평론가와 시인들의 혹평과 빗발치는 야유 때문에 작품은 눈에 잘 띄지 않는 천장 밑으로 옮겨야 했다. 그이 그림에 대한 지나친 비난은 거꾸로 그가 제시한 표현 기법의 참신함과 근대적인 명쾌함을 일반에게 인상적으로 남겨 작가에 대한 관심을 모으게 하였다.
6-2.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12.2~1891.3.29), 신인상주의
1878년 파리의 관립미술학교에 입학하여 앵그르의 제자 H.레만의 지도를 받다가, 다음해 지원병으로 입대하여 브레스트의 해안에서 병역을 마쳤다. 파리로 돌아와서는 고전 작품을 연구하고 소묘에 힘을 쏟는 한편, 셔브뢸, 헬름홀츠 등의 색채학과 광학이론을 연구하여, 1881년경 들라크루아의 작품의 색채대비와 보색관계를 해명한 글을 발표하여 세인의 관심을 모았다. 이러한 이론을 창작에 적용하여 점묘(點描)화법에 의한 최초의 대작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Une Baignade, Asnieres》(1883∼1884)를 완성하였는데, 이 작품은 1884년 살롱에 출품하여 낙선하였으나 앙데팡당전(展)에 출품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일을 인연으로 평생 화우(畵友) P.시냐크와 사귀게 되었다.
1885년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를 제작하여 다음해에 열린 인상파 최후의 전람회에 발표하였다. 이것은 전작(前作)의 수법을 한층 더 발전시켜 순수색의 분할과 그것의 색채대비에 의하여 신인상주의의 확립을 보여준 작품이었다. 이 밖에 《포즈를 취한 여인들 Les Poseuses》(1888) 《기묘한 춤 Le Chahut》(1889∼1890) 《화장하는 여인》(1890) 등의 작품이 있다. 모두 인상파의 색채원리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하고 인상파가 무시한 화면의 조형질서를 다시 구축한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으며, P.세잔과 더불어 20세기 회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전염성 후두염으로 32세의 젊은 나이에 파리에서 요절하였다.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이 작품은 그의 이러한 이론을 창작에 적용한 점묘법으로 완성한 최초의 대작이다. 쇠라는 1884년 이 그림을 살롱에 출품하였다가 낙선하였으나, 이후 앙데팡당 전시회에 출품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쇠라는 이 그림을 구상하면서 현장에 직접 나가서 예비 스케치를 하였고, 습작도 여러 차례 그렸다. 그리고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해 안정감 있는 구도를 창조해 냈다. 점묘법을 통해 표현된 그림은 전체적으로 밝게 빛나는 것 같은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그랑트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전 작품의 수법을 한층 더 발전시켜 순수색의 분할과 그것의 색채대비에 의하여 신인상주의의 확립을 보여준 작품이었다.
색채를 원색으로 환원, 무수한 점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이른바 점묘화법(點描畵法)을 도입함으로써 통일성을 유지, 인상주의의 색채원리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하고, 인상주의가 무시한 조형 질서를 다시 구축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이런 점에서도 이 그림은 오늘날 매우 의의 있는 작품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6-3. 폴 고갱(Paul Gauguin, 1848.6.7~1903.5.8), 후기인상주의
처음엔 고갱과 고흐 어떤 인물을 대표로 내새워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
물론 고갱과 고흐 둘 다 미술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도 널리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인물들이다. 대부분이 사람들에게 화가는 ‘가난하고 병든 미치광이’라는 이미지를 가장 강하게 심어준 사람이 고흐 말고 누가 있을까? 하지만 이번에는 고갱을 선택하기로 했다.
고갱도 마찬가지로 미치광이 왕따중에 한사람이다. 고흐와는 성격이 딴판으로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기주장만 강한 고집쟁이이다. 고갱의 그림이 자기주관적이라면 고흐의 그림은 자기과시적이다. 이런 그에게 고흐는 무시의 대상이었고 동시에 드러낼수 없는 존경의 대상이었다. 고흐 또한 고갱을 무시하지만 너무 좋아하는, 결국엔 그로인해 자학하는 애모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고갱의 성격상 자신 때문에 자학한 고흐의 일은 상관할바 없는 일이었고, 본인의 생각대로 티하티로 떠난다.
초기 고갱의 작품은 여느 초기인상파작가들과 구분되는 점이 없다. 그 또한 그들의 작품을 모작하며 연습했기에 그럴 것이다. 그러나 타히티로 떠나기 전후 그의 작품은 전혀 다른 길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했다. 못생긴 타히티 원주민의 여인을 어느 누가 그렇게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겠는가? 너무 천박하지도 너무 고급스럽지도 않은 색의 표현과 선의 흐름등은 정적인 가운데 진득한 올리브오일이 흐르는 듯 율동감을 드러낸다.
고갱은 분명 자신만의 색들과 화풍을 이룩한 훌륭한 화가이다. 다만, 그의 배경이나 성격이 무난했기에 반고흐처럼 영웅시 될만한 꺼리로는 부족했을진 몰라도, 다른 동시대의 화가들보다 유명하진 않았더라도 그의 상징성과 내면성, 그리고 비(非)자연주의적 경향은 20세기 회화가 출현하는 데 근원적인 역할을 했음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타히티의 여인>, 1891년
프랑스에서의 생활이 어렵고 문명세계에 대한 혐오감으로 1891년 아내와 자식을 뒤로 하고 남태평양의 타히티섬에서 그린 그림이다. 하지만 이 곳에서도 궁핍한 생활은 계속되었다
<우리는 당신을 환영합니다, 아베 마리아>, 1891
이 그림은 기독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머리 위를 보면 고갱의 자화상에서 봤던 것과 같은 후광이 있다. 그들은 타이티인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지금 마리아와 어린 예수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고갱은 여기서 원시적인 것과 서구 문명을 종합시키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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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27
  • 저작시기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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