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운동과 웨슬리의 종교개혁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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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리교 운동과 웨슬리의 종교개혁 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8세기의 영국의 상황
2. 존 웨슬리의 생애와 감리교회의 종교개혁 운동
3. 웨슬리 신학의 주요 개념
4. 종교 개혁가들의 한계를 극복한 웨슬리의 구원론
5. 의인화와 성화의 총체적 조화를 이룬 웨슬리의 구원론
6. 종합과 분석: 웨슬리에 의해 완성된 종교개혁 신학
7. 생각해볼 문제들

[참고도서]

본문내용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⑼ 어거스틴의 영향으로 루터, 칼빈은 완전실현이 불가능하다고 봤으나 웨슬리는 죄악성보다 은총의 높이가 더 높다는 은총의 낙관주의로 완전의 실현 가능성을 강조한다. 이로써 기독교인들이 구원 완성의 순례자들이 되게 하였다. 그는 산상수훈을 모든 성도가 실천 가능한 완전성화의 교과서로 봤다.
⑽ 웨슬리는 사회적 성화를 강조한다. 사회적 성화와 희년 사상을 통해 종교개혁의 하나님 나라 사상의 현실성을 더욱 구체화하고 행동화하였다. 그러나 뮌처와 달리 현재적 지상의 천국을 상대적 완전성화와 희년 사회로 보고, 미래적피안적 천국을 절대적 완전성화의 영화 단계로 봤다. 또한 칼빈과 달리 사회적 성화의 과정에 인간의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책임성과 완전성화의 사회적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사회적 성화는 한국 개신교회가 특히 배워야할 통찰력이다.
⑾ 웨슬리는 순간적이면서도 점진적인 구원을 강조한다. 선재적 은총에서 회개, 의인화, 거듭남 그리고 완전과 영화(glorification)에 이른 전 과정을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로 본다. 루터와 칼빈에게서 상대적으로 약화된 구원의 점진적 과정이 회복된 것이다.
7. 생각해볼 문제들
1. 완전성화 : 존 웨슬리는 알미니우스 Jacobus Alminius(1560-1609)는 네델란드 태생으로 엄격한 칼빈주의자이자 타락 전 예정론자인 고마루스와의 논쟁에서 철저한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예지예정, 선행적 은총, 보편속죄론을 주장한다.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Ⅲ 현대편』,이형기차종순 역(장로교출판사, 1988), pp. 366-377 참고.
의 자유의지론에 근거해서 수동적인 의인화 이후의 성화라는 과정을 통해서 구원의 완성인 완전성화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것은 칼빈과 루터의 노예의지론과 대조되는 점이다. 어거스틴도 지상에서의 완전의 가능성과 현실성을 인간의 죄악성과 욕망 때문에 거부하지만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완전성화가 정말 가능할까? 웨슬리는 우리는 우리 품에 누워 있는 들릴라에 대항하여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과연 우린 우리 품의 들릴라의 유혹에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을까?
2.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일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고, 온전한 사람이 되어서, 그리스도의 충만하심의 경지에까지 다다르게 됩니다.”(엡4:13)라는 말씀이 있지만 우린 완전성화를 정말 추구해야 하는 것일까? 추구해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웨슬리의 설교에 나타난 선재적 은총은 단순한 자유의지의 회복이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첫 소원을 포함하고, 그의 뜻을 깨달아 아는 영적 빛을 받는 첫 여명이며, 구원과 생명에 이른 어떤 경향성”으로 정리된다. 그렇다면 우리의 자유의지의 응답이 과연 100이 될 수 있을까? 또한 이런 것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졌는가?
4. 선재적 은총에 의해 회복된 자유의지는 믿음을 얻기 위한 일종의 과정이지 그로 인해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의롭다 하심은 낯선 손님처럼 우리에게 부과되는 의(imputation)이다. 그 후 성령의 역사로 성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지만 인간이 자유의지에 의해 사랑과 선행으로 응답함으로써, 신인협조적인 성화가 일어난다. 그러나 이 경우 오히려 인간의 자유의지나 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하나님의 100 역할 또한 어느 정도 축소되지 않을까?
5. 웨슬리의 생활은 새벽 4시부터 시작하여 잠들기까지 끊임없는 자기 수련의 과정이다. 우리의 삶 역시 성화를 위한 수련과 영성함양에 힘써야 할 터인데, 현대의 복잡하고 편리에 물들어 있는 삶 속에서 웨슬리 영성함양과 성화의 현대 적용이 과연 어떻게 가능할까요? 2004년 11월 29일 어느 일간지에 의하면, 우편 대신 각광을 받던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횟수는 1년 새 20% 이상 감소하였고 이에 비해 SMS(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는 40% 급증하였으며 이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현상이라고 한다. 즉 긴 글은 귀찮고 메신저, 문자 메시지로 짧고 편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이 요즘 젊은이들의 추세이다. 두 줄 이상만 글이 늘어나도 외면하는 이 세태에 영성훈련을 위한 기도와 금식, 성경 읽기, 일기 등 경건의 선행의 과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6. 정권교체를 맞아 보수 기독교는 궐기하기 시작했다. 교회 밖에서는 시국기도회를 열었고, 교회 안에서는 빨갱이 설교가 등장했다. 현재 보수 기독교인에게 한-미 동맹 강화는 금과옥조이고, 북한 선교는 절대선이다. 박천일 한기총 총무는 한-미 동맹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로 세 가지를 들었다. 첫째, 미국은 한국에 복음을 전해준 나라다. 둘째, 한국전쟁 당시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내면서 자유를 지켜준 혈맹이다. 셋째, 한국의 경제발전을 도와준 은혜로운 나라다. 이런 정서에서 시국기도회에서 영어로 기도하는 모습은 결코 엉뚱한 풍경이 아니다. 김진호 목사는 기독교 보수주의 그룹의 정치세력화는 미국에 대한 선망의 신앙적 표현에 다름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웃사이더 12호』한국 개신교와 친미반공 이데올로기(김진구)
최근 부시 대통령 당선을 축하하는 기독교 보수주의 세력의 모습으로 대표되는 기독교계의 근보주의적 보수성에 “근본없는 근본주의”, 기독교 보수주의 알고보면 기득권주의라는 비판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현실을 웨슬리의 사회개혁 운동의 관점에서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참고도서]
김홍기, 『감리교회사』(도서출판 kmc, 2003)
, 『종교개혁사』(지와 사랑, 2004)
, 『존 웨슬리의 구원론』(성서연구사, 2000)
존 웨슬리, 『존 웨슬리의 설교』, 김홍기 역(땅에쓰신글씨, 2001)
앨리스 맥그래스, 『신학의 역사』, 소기천 외 3인 역(지와 사랑, 2001)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Ⅲ 현대편』, 이형기,차종순 역(장로교출판사, 1988)
Wesley, John, John Wesleys Sermons-An Anthology, ed. Albert C. Outler & Richard P. Heitzenrater (Nashville : Abingdon Press ,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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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31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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