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중국 관광에 있어 고유성(고유성과 관광발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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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중국 관광에 있어 고유성(고유성과 관광발전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조품인가? 모조품인가?
2. 누가 고유성을 추구하고 결정하는가
3. 세계적 차원에서의 고유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함이 없었다. 고증은 화재 이후 한화(漢化)가 진행되었고, 이미 한족 문화와 구분할 수 없게 되었다. 그것은 동족문화의 보유자로서 고유성의 퇴행을 의미한다. 이와는 달리 조흥은 관광의 중요도를 증대시켜 동족문화의 진정한 중심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을 지도자들이 전통을 상실함이 없이 근대화를 채용하는 방법으로 관광을 택했다는 점이다. 조흥의 관광관계자들은 타지역 관계자들보다 진보적이고 개방적이었다. 사람들은 전통의 가치를 배운다. 진보와 전통에는 모순은 없다. 오히려 근대화는 우리 민족 습관의 유지를 도와주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개발계획이 전통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했다. 나이든 사람들과 같이 일함으로써 잊혀져가는 생활방식을 재학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흥에서는 관광이 젊은 사람들에게는 전통을 존중해야 함을 가르쳐 주었다는 얘기이다. 그러면서 관광에 의한 환기된 전통은 세계적인 경제시스템과 보조를 같이하면서 새로운 차원에 의해 평가된 전통이기도 하다.
앞서 조흥의 관광관계자가 얘기하는 전통에는 2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이 새로운 발전을 위해서 거부한 전통과 근대화를 수반한 관광의 초점의 대상이 된 전통과의 의미는 다르다. 연장자의 정서에 부합된 전통적 생활상과 젊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한 관광개발 = 전통의 상품화는 양자의 혼합을 의식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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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03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5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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