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국제경제환경론 4공통) 국제경제환경론 다민족 시대의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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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국제경제환경론 4공통) 국제경제환경론 다민족 시대의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경제 4
서론

본론
1, 민족, 문화, 다민족, 다문화 관련 개념
1) 민족
2) 문화
3) 다문화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가족 형성 역사와 요인
1) 다문화가족 형성 역사
2) 다문화가족 형성 요인

3,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등장배경

4, 다민족, 다문화 시대의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인간 집단을 말하기 때문이다. 다민족이라는 말 자체에는 여러 문화가 어우러졌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그렇다면 다민족 시대에 문화적 환경이 어떤 기능을 하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1) 왜 문화인가? 다민족, 다민족은 이미 대세다.
오늘날 지구촌은 극심한 변화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흔히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를 많이 하는데, 인터넷만 잠깐 들어가도 실감이 된다.
나와 똑같은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고 댓글을 단 사람들이 하루에도 수 만 명씩
늘어난다. 북한처럼 폐쇄된 사회에서도 남한의 드라마나 노래가 유행처럼 번지고
이를 막기 위해 북한 당국이 고심한다는 뉴스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정보가 지구촌
곳곳까지 퍼지는 현상은 문화가 가진 파급력을 보여준다.
2) 문화다양성의 함의
문화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상생활의 의미를 발견하며 창조해내는 삶의 중심적 영역이며, 즐기고 정치화하는 장이면서 동시에 저항과 투쟁의 조건이 된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관심은 과거와 현재의 삶을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 정치적 행위, 생존 전략, 저항의 원천을 실천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제시와 연결된다.
문화다양성은 개인이나 집단의 창조적 사고, 사회 발전의 원천으로서 생물다양성이 환경에 미치는 것과 같이 인간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문화다양성은 모든 인간의 공통 관심사항이자 함께 발전시켜야할 유산이며, 과거와 현재, 미래에 변함없이 지속되어야 하는 산소나 물과 같은 역할을 한다.
유네스코에서는 문화의 개념을 "사회나 어떤 사회집단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정서적 특징들의 집합, 그리고 예술과 문학 이외에도 생활양식들, 함께 사는 방식들, 가치 체계, 전통, 신념 등을 포괄한다."고 밝히고 있다. 즉 문화는 계급성별연령직업 등을 초월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과 집단이 살아가는 모든 형태의 다양한 삶의 양식 전체를 포괄한다는 의미다.
3) 사회통합 및 정책적 의미로서의 문화 정책
문화다양성 정책은 기존의 다수자 중심의 문화정책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 의미
무의식 또는 의도적인 차별·편견·배제·불평등 등으로 불이익을 감수하고 소외될 수밖에 없
는 모든 소수자 계층과 소수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사회적 통합과 삶의 질 제고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제공하기 위한 문화정책의 틀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하는 것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은 단순한 문화정책의 차원을 넘어서서 일상적 삶의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구체적인 현황 분석 및 실태조사를 통해
분석함
4) 문화적 다양성은 문화적 잠재력을 깨울 수 있는 열쇠
문화다양성은 한 사회나 국가, 혹은 권역에서 언어, 관습, 종교, 라이프스타일, 정체성 등에서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들이 서로 공존하고 상생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화적 차이들의 통합이 아닌 공존을 의미한다. 한 시대나 한 국가의 문화적 통화나 통합을 지향하지 않고,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차이를 드러내며 공존하는 것을 지향하는 문화다양성은 글로벌 문화의 시대가 오면서 국경, 인종, 종교, 이념의 장벽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이다.
5) 다양한 인종, 다양한 민족 간의 조화(문명 간의 조화, 문화 간의 조화)를 넘어서
다양한 소수자(여성, 장애인, 성적 소수자 등) 문제에 대해서도 적용되는 개념이다.
다문화주의와 함께 사용되며 유사한 의미를 지니는 현대의 키워드로 ‘차별폐지’와
‘차이’의 ‘인정’, ‘관용’(똘레랑스) 등이 있다.
결론
결혼이민자는 14만 9천386명을 기록했는데 그 중 여성이 85.7%를 기록하며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결혼이민자, 혼인 귀화자, 기타사유 국적 취득자 등 다문화가족은 작년 말 현재 26만 7천727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지난해에 32만 9087건의 결혼이 성사됐고, 그 중 국제결혼은 2만 9762건으로 전체 결혼에서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은 8.7%나 되었다. 여기에 외국인 노동자는 주로 공단지역에, 국제결혼 사례는 주로 소득이 낮은 농어촌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실질적 외국인 비율’은 상상 밖으로 높다. 농어촌 지역 중에는 외국인과의 혼인 비율이 45%에 이르는 곳도 있다. 이들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가 3만 명이 넘고 재학생이 7천명에 달한다. 우리 사회는 시급히 올바른 다문화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또 이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고 ‘한국인’으로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하는 거국적 노력이 절실한 것이다.
주지하듯이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사회는 이미 수많은 사회 문제로 시달리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부당대우나 인권침해 문제, 결혼이주여성의 부적응 문
제, 가정폭력, 의사소통 장애, 다문화가족 자녀의 미취학과 소외 문제 등이 심각한
상태다. 일본은 이미 우리보다 앞서서 노동력 부족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대거 받아들였지만, 그간의 정책적 미비로 인해 현재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
고 있다. 우리는 그러기 전에 올바른 정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우리 사회의 경우, 민족주의가 강하고 특히 우리 민족은 하나의 피라는 ‘순혈
주의’가 강한 나라다. 따라서 다른 나라보다도 우리 사회는 외국인에 대한 배척의
정도가 강하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가 이미 한국에 대해 일종의 경고
(“인종차별적 처사를 중지하라”)를 하였다. 또 위키디피아 백과사전에 ‘다문화주의
(multi-culturalism)’라고 치면, 다문화주의에 대한 설명에 이어 가장 반(反)다문화
적 나라로 다름 아닌 한국을 거명하는 수치스러운 현실이다.
이런 관점에서도 다민족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적 다양성의 실현과 관용성의
심화는 우리사회가 추구해야할 다민족 시대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국제경영환경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다문화복지론 윤구원, 김동진, 박인아 공동체 2013년
다문화 가족복지론 최현미, 이혜경, 신은주, 최승희, 김연희, 송성실 공저 양서원
다문화사회복지론 김범수 , 서은주, 손병돈, 정재훈, 조석연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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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2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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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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