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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교육은 소수의 엘리트를 위한 귀족교육이 되기 쉽다. 민주주의는 각 개인을 절대적인 존재로 보기 때문에 평범한 인간들의 다양한 가치체계(價値體系)를 존중한다. 그런데 항존주의는 유일 절대불변의 가치체계를 숭상한 나머지 민주주의 사회의 절대다수의 구성원인 평범한 사람들의 다종다양한 가치체계에 회의를 품고, 결과적으로는 민주적인 생활방식 자체를 위협하게 된다.
둘째, 함존주의 교육철학은 현실을 경시한다. 시간은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흐른다. 인간은 일차적으로 현재적 존재이다. 과거를 아는 것도 현재를 위함이고, 미래를 설계하는 것도 현재의 삶을 충실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항존주의자들은 현재를 순간적인 과정으로 여기고, 이 삶을 영속성과의 관련에서만 보고, 현실에 충실하고자하는 모든 인간적인 노력과 활동을 과소평가한다.
셋째,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귀족적이다. 항존주의자들은 모든 인간이 다 고전(古典)속의 위대한 인물들처럼 생각하며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 만일 모든 학교에서 이런 교육을 한다면 이에 따르지 못하는 절대 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은 낙오자가 되고 말 것이다. 그리하여 학교는 능력 있는 정신적 귀족들만이 영원을 노래할 뿐 그렇지 못한 절대다수의 학생들은 학교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말 것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둘째, 함존주의 교육철학은 현실을 경시한다. 시간은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흐른다. 인간은 일차적으로 현재적 존재이다. 과거를 아는 것도 현재를 위함이고, 미래를 설계하는 것도 현재의 삶을 충실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항존주의자들은 현재를 순간적인 과정으로 여기고, 이 삶을 영속성과의 관련에서만 보고, 현실에 충실하고자하는 모든 인간적인 노력과 활동을 과소평가한다.
셋째,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귀족적이다. 항존주의자들은 모든 인간이 다 고전(古典)속의 위대한 인물들처럼 생각하며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 만일 모든 학교에서 이런 교육을 한다면 이에 따르지 못하는 절대 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은 낙오자가 되고 말 것이다. 그리하여 학교는 능력 있는 정신적 귀족들만이 영원을 노래할 뿐 그렇지 못한 절대다수의 학생들은 학교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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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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