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하나님의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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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나님의 작정의 성질
2 하나님의 작정의 특성
3 작정교리에 대한 반대
Ⅱ 예정
1 예정의 대상
2 예정의 두 부분
Ⅲ 창조
1 창조개관
2 영적 세계의 창조
3 물질세계의 창조
Ⅳ 섭리
1 섭리 개관
2 특별 섭리의 요소
3 비상섭리 혹은 이적

본문내용

란 하나님의 직접적 행위의 여러 가지 형태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본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행동이며 인간은 자유로운 도덕적 존재가 아니므로 자기 행동에 책임이 없다.
2)섭리의 대상
일반섭리를 통해 우주 전체를 관리하시고, 특별섭리를 통해 우주의 각 부분을 돌보신다. 하나님께서는 ① 우주전체 ② 물리적 세계 ③ 야수의 창조 ④ 국가의 사건들 ⑤ 인간의 출생과 운명 ⑥ 외관상 우발적인 사소한 사건들 ⑦ 의인의 보호 ⑧ 하나님의 백성의 필요에 대한 공급 ⑨ 기도의 응답 ⑩ 악인의 적발과 형벌 등에 대해 통치하시며 지배하신다.
2 특별 섭리의 요소
1)보존 : 하나님께서 만물을 후원하시는 계속적인 사역. 세계는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존재이면서도 그 계속적인 존재의 근거를 하나님께 두고 있고, 그 자체 내에는 가지지 못한다.
2)협력 :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창조물과 합력 하시며,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일을 정확히 하게 하시는 사역. 하나님은 피조물의 선한 행위에서 뿐 아니라 악한 행위에서도 그들의 모든 행동에서 역사 하신다. 그러나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은 도덕적 피조물에게 있다.
3)통치 : 만물이 자기 존재의 목적에 응할 수 있도록 그들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계속적 활동. 하나님은 자신이 통치하시는 피조물의 성격에 맞도록 그의 법칙을 적용하신다. 그의 물질적 통치는 영적 세계의 통치와 달라, 보편적이며, 특수하기도 하다. 아무것도 그의 통치를 벗어나지 못한다.
3 비상섭리 혹은 이적
이적을 행하실 때, 하나님은 제2원인을 통하지 않고, 비상한 방법으로 하신다. 자연법칙은 하나님께서 기존 질서에서 떠날 수 없다든지, 그의 의지의 단독행위에 의하여 비상효과를 산출할 수 없다든 가를 의미하지 않는다. 이적을 맥펄슨은 “일반적인 생산수단에 의하지 않고 된 무엇, 곧 일반적인 방법의 제2원인의 매개 없이 직접 제1원인에 의하여 된 결과”로 정의한다.
느 낀점
하나님의 사역이란 하나님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임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하나님께서 자유의지를 주셔서 인간이 죄를 범하였으나 하나님께서는 여러 이적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사랑을 표현하셨다. 하나님은 우리를 예정하셨고 우리를 위해 창조하셨으며 우리를 하나님 안에 거하시게 섭리를 베풀어 주셨다. 하나님의 그 깊으신 뜻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하나님 안에 임재 함을 항상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느낄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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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2.01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9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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