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령님
2. 성경
3. 기도
4. 기독교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
5. 기독교 상담자의 개인적인 자질
6. 내담자의 태도와 동기, 기대
7.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8. 순환적 탐색, 이해, 실천의 단계
9. 지지적이나 권면적인 접근
10. 상담 기술이나 방법의 융통성과 성경과의 일치성
11. 문화적 민간성과 초문화 · 다문화상담의 기술
12. 지역 교회의 돌봄 공동체 역할
13.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
참고문헌
2. 성경
3. 기도
4. 기독교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
5. 기독교 상담자의 개인적인 자질
6. 내담자의 태도와 동기, 기대
7.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8. 순환적 탐색, 이해, 실천의 단계
9. 지지적이나 권면적인 접근
10. 상담 기술이나 방법의 융통성과 성경과의 일치성
11. 문화적 민간성과 초문화 · 다문화상담의 기술
12. 지역 교회의 돌봄 공동체 역할
13.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 Sue, 2008; Ausgburger, 1986; Dueck & Reimer, 2009; Hesselgrave, 1984; Ridley, 1986; Uomoto 1986; Tan, 1999a; Yang, 1996).
12. 지역 교회의 돌봄 공동체 역할
열두째, 효과적인 기독교 상담을 하려면 지역 교회가 돌봄 공동체의 맥락에서 먼저 찾아가고, 문제 예방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이터(J. S.Prater 1987)는개인상담의 차원을 넘어 좀 더 포괄적인 상담개입을 할 수 있도록 6가지 제안을 한 바 있다. 본래 평신도 기독교 상담자훈련을 위해 제시한 것이지만, 크리스천 전문 상담가에게도 잘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상담자는 사람들에게 정서적 문제들을 야기하고 유지시키는 환경적 요소들(가난, 실직, 인종차별, 성차별, 사회적 지지 부재 등)과 그것이 주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2) 기독교 상담자는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고 강화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훈련받아야 한다. (3) 기독교 상담자는 문화적 알아차림과 민감성 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4)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 내 지원 시스템과 서비스들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 (5)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 내에 필요한 지원 시스템, 예를 들면, 스트레스 관리나 자녀양육 기술 또는 갈등해소와 같은 주제들에 대한 예방초점의 세미나 등을 새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받아야 한다. (6)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의 대외사역 관련 리더들과 보다 능동적으로, 정기적으로 소통하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그럴 때 보다 종합적인 협력사역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
열세째, 효과적인 기독교 상담을 위해선 상담자가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상담자는 다 나름대로의 한계가 있다. 자신의 약점이나 제한점들이 무엇인지 알고 필요할 때 내담자를 다른 전문가에게 잘 위탁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필요하다면 다른 상담사나 변호사, 정신과 의사, 내과 의사, 재무 컨설턴트 등과 같은 전문가와 연결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통하여 내담자를 더 잘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심각할 정도로 자기 기능을 못하거나 자살충동을 가진 사람, 정신적 질환이나 의료적 도움이 필요한 사람, 심각한 재정위기나 법적 문제를 가진 사람, 극단적인 공격성을 보이는 사람, 지나친 알코올 의존이나 마약 사용자, 다른 상담사를 원하는 내담자의 경우에는 다른 관련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것이 좋다(Collins, 1976, 113).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12. 지역 교회의 돌봄 공동체 역할
열두째, 효과적인 기독교 상담을 하려면 지역 교회가 돌봄 공동체의 맥락에서 먼저 찾아가고, 문제 예방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이터(J. S.Prater 1987)는개인상담의 차원을 넘어 좀 더 포괄적인 상담개입을 할 수 있도록 6가지 제안을 한 바 있다. 본래 평신도 기독교 상담자훈련을 위해 제시한 것이지만, 크리스천 전문 상담가에게도 잘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상담자는 사람들에게 정서적 문제들을 야기하고 유지시키는 환경적 요소들(가난, 실직, 인종차별, 성차별, 사회적 지지 부재 등)과 그것이 주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2) 기독교 상담자는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고 강화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훈련받아야 한다. (3) 기독교 상담자는 문화적 알아차림과 민감성 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4)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 내 지원 시스템과 서비스들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 (5)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 내에 필요한 지원 시스템, 예를 들면, 스트레스 관리나 자녀양육 기술 또는 갈등해소와 같은 주제들에 대한 예방초점의 세미나 등을 새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받아야 한다. (6) 기독교 상담자는 교회의 대외사역 관련 리더들과 보다 능동적으로, 정기적으로 소통하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그럴 때 보다 종합적인 협력사역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
열세째, 효과적인 기독교 상담을 위해선 상담자가 자신의 한계를 알고 위탁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상담자는 다 나름대로의 한계가 있다. 자신의 약점이나 제한점들이 무엇인지 알고 필요할 때 내담자를 다른 전문가에게 잘 위탁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필요하다면 다른 상담사나 변호사, 정신과 의사, 내과 의사, 재무 컨설턴트 등과 같은 전문가와 연결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통하여 내담자를 더 잘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심각할 정도로 자기 기능을 못하거나 자살충동을 가진 사람, 정신적 질환이나 의료적 도움이 필요한 사람, 심각한 재정위기나 법적 문제를 가진 사람, 극단적인 공격성을 보이는 사람, 지나친 알코올 의존이나 마약 사용자, 다른 상담사를 원하는 내담자의 경우에는 다른 관련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것이 좋다(Collins, 1976, 113).
참고문헌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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