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Ⅰ서론
1. 주제를 선정한 이유
2. 불교란 무엇인가?
Ⅱ과거 불교의 특징
1. 삼국의불교 특징
2.조선시대의 불교
3.한국불교의 특징
Ⅲ 한국불교문제점 및 미래
1. 한국불교의문제점 및 개선방안
2.한국불교의 미래
Ⅰ서론
1. 주제를 선정한 이유
2. 불교란 무엇인가?
Ⅱ과거 불교의 특징
1. 삼국의불교 특징
2.조선시대의 불교
3.한국불교의 특징
Ⅲ 한국불교문제점 및 미래
1. 한국불교의문제점 및 개선방안
2.한국불교의 미래
본문내용
문제점개선은 특별히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사찰을 제외한 나머지 사찰들은 대부분 신도들의 보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신도들의 보시금을 재가자가 직접 관리하도록 하고 출가자는 수행과 포교에만 전념하는 이원적 제도의 도입이다. 실제로 일부 사찰에서는 재가자가 직접 경영과 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재가자들이 직접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오히려 교세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사찰 재정의 투명성으로 말미암아 출가자에 대한 신뢰가 높아간다.
미래
오늘 우리나라의 불교가 ‘깨달음’만을 강조할뿐 무엇을 어떻게 왜 깨달아야 하는가에 관한 교학적 반성이 경여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에 따라 왜 어떻게 깨달아야 할지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로 시작하는 생각은 한국불교가 다양한 교학체계를 갖추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따라서 현재 이땅에서 불교를 배우고 연구하는 불교학들은 불교학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인도불교 사상사에 나타나는 제학파의 논사들이 제시한 수많은 대론의 논거를 확보하고 연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그들이 어떻게 그런 논거들은 제시하였는가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
미래
오늘 우리나라의 불교가 ‘깨달음’만을 강조할뿐 무엇을 어떻게 왜 깨달아야 하는가에 관한 교학적 반성이 경여되었음을 말하고 있다.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에 따라 왜 어떻게 깨달아야 할지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로 시작하는 생각은 한국불교가 다양한 교학체계를 갖추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따라서 현재 이땅에서 불교를 배우고 연구하는 불교학들은 불교학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인도불교 사상사에 나타나는 제학파의 논사들이 제시한 수많은 대론의 논거를 확보하고 연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그들이 어떻게 그런 논거들은 제시하였는가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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