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와 무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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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와 한국전통을 생각해보며

2. 한국 불교와 무속과의 습합현상

3. 불교와 무속의 몇 가지 다른 사상

4. 한국 기독교와 무속적과의 습합현상
1) 무속과 기독교인의 사상
2) 무속이 기독교 信仰生活에 미친 영향
3) 무속이 교회에 미친 영향

5. 무속과 각 종교를 다시한번 생각해보며

본문내용

탈선행동이 원인이 되고 있으며 반지성적, 현실 도피적 신앙생활로 교인을 유도하고 일부 부흥사들이 神學에 부정적이며 성령은사를 빙자하여 성경을 자기 마음대로 독선 독단적으로 해석하여 사실 神學이 없는 부흥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교회는 건전치 못한 부흥회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당했으며 사이비 종파가 많이 발생하고 混合宗敎가 생겼으며 무당적 기독교 종파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5. 무속과 각 종교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며
서술한 것처럼 한국의 무속은 오랜 시일 동안 한국인의 삶의 과정에서 부닥치는 다양한 종교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생활로 전승되어 왔고, 한국의 무속에는 한국인의 오랜 삶의 모습과 경험이 잘 반영되어 있다. 또한 한국의 종교들 가운데 가장 본래적이고 가장 오래된 종교전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종교 연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이러한 무속을 다만 기복적이고 원시적이라 하여 감히 누가 손가락질하고, 터부시할 수 있을 것인가?
위에서 논의한 각각의 사항들을 볼 때 종교성을 궁극적인 가치지향성이라고 할 때, 위와 같은 가치요소들을 세속적 차원의 도덕이나 윤리의 수준을 넘어서서 범종교적인 종교성으로 승화해 내어 인격도야의 가치요소로 도입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 이들 가치의 실현에 심일경의 경지에서 헌신하도록 하는 데에서 그 가능성이 열린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생각함에 있어서, 흔히 제3심리학 또는 인간주의심리학의 대표적인 기수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일컬어져 온 미국의 매스로우(Abraham H. Maslow)의 至高經驗의 종교적 차원에 관한 견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그는 인간이 지닌 자질 전체를 최고의 경지까지 전개하여 실현시키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자기 실현적 인간(self-actualizing people)"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자기실현적 인간이 경험하는 최고 도달점으로서의 지고경험이 지니는 종교적 차원을 25가지로 말하고 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일체의 이분법적인 갈등이나 분열은 사라지고 초인간적인 無欲의 초탈한 모습이 나타나며, 확고한 자기동일성의 자주성을 지녔으면서도 사랑으로 가득차 매우 수용적이고 무아적이며, 물질적 세계의 법칙에 동기화도지 않고, 인생에 있어서 결정적 전환의 계기가 되며, 공포불안혼란방어갈등 등이 사라지고, 융합평화아름다움선행복 등의 충일감이 나타난다고 한다. 매수로우의 이러한 내용은 그대로 종교가 지향하는 궁극적 인격의 본질이자 특성이라 할 것이다. 이는 곧 인격의 됨됨이라는 차원에서 본 종교성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무속은 한국종교의 역사적 전개와 교리,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또한 특정 종교의 신도들은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들의 믿음, 생각, 그리고 행동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기에 상호간에 형식적, 비형식적 대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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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헌틀리그레이슨 저, 강돈구 역 『한국종교사』민족사,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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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道業 譯, 幸 日出男 . 關岡一成 等 共著. 『 宗敎의 歷史』 . (서울: 경서원, 1992)
최준식지음,『한국종교이야기』. 한울. 1995
차성환 지음,『한국종교사상의 사회학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2
권정안외 지음,『현대한국종교의 역사 이해』. 한국정신문화원. 1997
한국종교교육학회 편 『한국의 종교와 인격교육』도서출판 아름다운 세상,1998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4.17
  • 저작시기20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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