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歌舞伎)와 분라쿠(文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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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부키(歌舞伎)와 분라쿠(文樂)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부키(歌舞伎)의 뜻
2. 가부키의 변화과정
3. 가부키 작품의 분류 방식
4. 유명한 가부키의 예
5. 가부키의 무대장치와 연출법
6. 분라쿠(文樂)의 뜻
7. 분라쿠의 무대장치와 진행자들
8. 유형화된 분라쿠의 인형의 종류
9. 인형의 머리 속에는 표정을 짓기 위한 장치가
10. 분라쿠 작품의 분류방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千本櫻)」등이 잘 알려져 있다. 헤이안시대 전기의 귀족들의 활약을 그린 시대물은 대시대물(大時代物) 혹은 왕대물(王代物)이라 하며 「이모세야마온나테킨 (姝背山婦女庭訓)」「하데쿠라베이세모노가타리」. 제목이 좀 길지만 소개하고자 하는 「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사미 (菅原傳授手習鑑)」 통칭 「스가와라」라 불리는 「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가미」는 대표적인 시대물의 한가지로써, 분라쿠는 물론 가부키로도 자주 상연되는 작품으로 3대 명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스가와라는 1746년에 초연되었는데, 헤이안시대의 귀족이자 학자인 스가와라 미치자네를 주인공으로 정치가들의 권력 다툼, 좌절과 복수, 충성, 은혜를 입음과 갚음, 사랑 등을 다루는 장편 드라마이다. 실존인물 스가와라 미치자네는 뛰어난 학문과 재능으로 높은 관직에 오르는 영달을 누렸는가 하면 모함을 받고, 한 맺힌 귀양살이 끝에 일생을 보냈던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억울한 죽음을 맞이했던 그는 원혼은 천신이 되어 정적들에게 벼락을 내려 벌했다는 설화를 남겼다. 생전의 스가와라와 천신의 활약상은 천신연기설화로 민간에 전승되어 왔으며, 그를 학문의 신, 억울함을 풀어주는 신으로 숭배되며, 교토의 기타노텐만구를 본산으로 하여 천신에 대한 신앙은 지금도 민간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등이 특히 자주 공연되고 있다.
Ⅲ. 결론
에도시대[江戶時代]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가부키는 원래 가부쿠[傾く]라는 동사가 명사화한 것으로 이즈모노 오쿠니[出雲阿國]라는 여자가 교토[京都]에서 가무를 시작한 데서 비롯하여 여러 가지의 고난을 겪으며 변화를 거쳐 본격적인 대사(臺詞)와 함께 여장(女裝)한 남자가 깊이있는 연극을 보여주게 되었고, 가부키는 여러 형태로 변모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노[能]·교겐[狂言]이 600년 전 완성된 일본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다면, 가부키는 대중 속에서 대중의 지지 아래 뿌리를 내린 대중의 연극이라 할 수 있다.
분라쿠[文樂]는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歌舞伎]·노[能]와 함께 일본 3대 고전예능분야로 꼽힌다. 이후 소규모의 인형극단과, 인형의 대사를 말하고 극의 내용을 노래하는 사람인 다유[太夫], 음악을 연주하는 샤미센히키가 공동으로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라는 새로운 형태의 인형극을 만들었다. 19세기에 닌교조루리는 우에무라 분라쿠켄[植村文樂軒] (1751~1810) 오사카에 분라쿠자를 개설하고 쇠퇴한 닌교조루리를 보호하였으며, 메이지 시대에 들어와 분라쿠자가 융성하자 닌교조루리의 별칭을 ‘분라쿠(文樂)’라고 불렀다.
에 의해 크게 부흥되었고,이후 그의 제자들이 인형극 전용극장을 개설하고 극장 이름을 스승의 이름을 따서 '분라쿠자(文樂座)'라고 하였는데, 이후 분라쿠는 극예술의 한 분야를 지칭해오다가 정식 명칭으로 정착되었다.극은 서사적 노래이야기인 조루리[淨瑠璃]와 이것을 연주하는 샤미센[三味線]이라는 악기, 그리고 이 연주에 따라 연기하는 인형의 삼자일치(三者一致) 형태를 띠고 있다.
가부키와 분라쿠에 대해 조사하면서, 두 연극 모두 과거 조상들의 삶과 애환을 담고 있고, 점차 발전되어 가면서 옛 것을 고수하면서도 현실을 반영하는 일본인들의 긍지와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이 두가지의 연극은 극적인 음악과 일상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극복하여 창조된 양식적 연기의 세계를 즐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의 전통적인 미의식이 잘 반영되어 있는 화려하고 잘 정돈된 무대 위에 전개되는 이야기는 일본인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잘 드러내고 있는 일본 전통극의 대표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점점 전통의 소중함을 잊어간다 하더라도 우리 스스로가 먼저 우리의 것을 소중히 여기고 계승하며 발전시켜 나가야만 한다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참고문헌
저 자 : 정 형, 도서명 :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출판연도 : 2004년, 출판사 : 다락원
저 자 : 박전열, 도서명 : 일본의 문화와 예술, 출판연도 : 1999년, 출판사 : 한누리미디어
저 자 : 김학현, 도서명 : 歌舞伎 - 奔放하고 華麗한 庶民의 演戱, 출판연도 : 1997년, 출판사 : 열화당
*참고자료*
1. 가부키의 무대장치 2. 가부키의 배우와 연주가와 스텝
3. 가부키 배우의 분장과 소품 4. 가부키의 소품과 어휘설명
*참고자료*
1. 분라쿠의 무대장치 2. 분라쿠의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들
3. 분라쿠 인형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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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2.19
  • 저작시기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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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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