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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사회 현상을 꿰뚫는 힘을 지닌 것과 달리 계속 관념에 머무르고 만다. 그러나 이러한 관념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광장>은 남한과 북한 두 체제를 모두 경험한 작가가 두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려내고자 했다는 점에서는 큰 의의가 있다. 1960년대 이전에는 남북 체제에 대한 언급조차 어려웠던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상 이호철의 <소시민>과 최인훈의 <광장>이 1960년대라는 시대 속에서 ‘전후 극복의 과제’를 어떻게 소설로 형상화 했으며, 어떤 면에서 상통하고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이 두 소설은 1950년대 소설이 전후 의식에 휩싸여 사회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지 못한 것과 달리, 작가 나름의 체험을 바탕으로 당대 한국 사회의 모순과 경제 위기를 큰 틀 속에서 그려냈다는 의의가 있다.
이상 이호철의 <소시민>과 최인훈의 <광장>이 1960년대라는 시대 속에서 ‘전후 극복의 과제’를 어떻게 소설로 형상화 했으며, 어떤 면에서 상통하고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이 두 소설은 1950년대 소설이 전후 의식에 휩싸여 사회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지 못한 것과 달리, 작가 나름의 체험을 바탕으로 당대 한국 사회의 모순과 경제 위기를 큰 틀 속에서 그려냈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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