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 정치사상과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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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북한의 정치사상과 이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남한의 정치사상과 이념
1)남한정치의 역사
2)남한의 민주주의
3)남한정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북한의 정치사상과 이념
1)북한정치의 역사
2)북한의 사회주의
3)북한정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내용

권력 강화와 관련된다. 북한에서 주체라는 용어가 정치적으로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 개최된 당(黨)선전선동원대회에서 행한 김일성의 연설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한 데 대하여”에서 비롯된다. 김일성은 당시 전후 복구건설사업을 전개하면서 6·25전쟁 패전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고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정적들을 숙청하는 데에서 주체를 내세우다가 중·소간 이념분쟁이 격화되자 이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 다시 주체를 정치외교적 명분으로 활용하였다.
북한 정치체제의 특징은 1당 지배체제, 유일 지배체제, 세습 지배체제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정권기관이나 정치조직은 최고영도자와 당의 영도 아래 사업해야 한다. 최고영도자·당·계급·대중이 하나의 전일체를 이루고 있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체제에서 당은 최고 형태의 혁명참모부이자 향도적인 영도 역량이다. 최고영도자는 당과 국가를 지도하고 당의 혁명전통과 사상·노선을 제시하며, 당의 최고 수뇌로서 당과 대중을 통일 단결시키는 유일한 중심이다. 따라서 북한의 정권은 최고영도자의 혁명사상을 실현하는 정치기구로서, 조선노동당의 노선과 정책의 집행자로서 역할을 하도록 되어 있다.
조선노동당의 이념과 목표는 역대 당대회를 통해 계속 수정되었다. 제1차 당대회(1946.8)와 제2차 당대회(1948.3)에서 채택한 규약은 당의 이념을 마르크스-레닌주의로 규정하고 투쟁목표를 통일정부 수립에 두었으나, 제3차 당대회(1956.4) 규약에서는 마르크스-레닌주의에 혁명전통을 접목시켰고, 당의 최종목표를 공산주의 사회 건설에 두었다. 제4차 당대회(1961.9) 규약에서는 당이 항일투쟁에서 이룩한 혁명전통의 계승자임을 강조하였으며, 제5차 당대회(1970.11) 규약에서는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창조적으로 적용한 김일성주체사상을 당의 지도이념으로 표방하였다가 제6차 당대회(1980.10)에서는 김일성주체사상만을 유일한 당이념으로 명문화하고 최종목표를 전한반도의 공산주의사회 건설과 사회 전체의 주체사상화로 변경하였다
3. 북한정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
북한정치의 문제점을 따로 찾는다는 것이 사실 무의미할 정도로 북한정치 상태는 최악이다.
국민의 인권이나 복지와 같은 부분에선 굳이 언급할 가치를 느낄 수 없고, 국내 인프라구축 따위로 북한정치를 평가하는 것은 바보짓이나 다름이 없다.
개인적으로 북한정치는 독재자 김씨가 얼마나 국민들을 잘 조이고 있는가, 남한정부에게 얼마나 돈을 잘 뜯어내고 있는가와 같은 항목들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점들에 있어 맹목적으로 수령님아바지를 찬양하던 북한주민들이 김정은 정부에 대해 불만이 많고 과거의 광기에 가까운 숭배에서 점점 벗어나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된다.
또한 김정은은 밀당을 모르는 남자로 무리하게 강수를 두며 오버를 지나치게 하여 국제정세가 상당히 좋지 않게 돌아가고 있어 실패한 정치로 보여진다.
(2) 개선방향
최상의 선택은 남한에게 흡수통일 혹은 식민지가 되는 것이라고 본다.
아니면 집권층을 모두 갈아엎고 현명하고 미래지향적인 독재자가 나타나 경제발전에 주력하여 국가의 기틀을 단단히 잡고 수십년 후에 민주정치 사회로 돌아서는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것들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방법은 적당히 온건하게 나오는 듯, 개방하는 듯 하면서도 다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객기를 부리는 밀당을 잘 하여 주변국들에게 최대한 많은 것들을 받아내는 것이다.
또한, 군사력 증강에만 쏟고 있는 돈을 주민들 식량배급과 능률상승에 힘쓰고 경제적 측면에서 어느정도 개방을 하여 많은 단순노동력으로 하여금 수출에도 힘쓰는 것이 국가의 미래를 위하여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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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2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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