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I.서론
II.본론
i.고전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
ii.현대 문학작품에 대한 대한 분석
iii.고전과 현대의 계승 및 변용 방법과 의미
III.결론
IV.참고 자료
I.서론
II.본론
i.고전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
ii.현대 문학작품에 대한 대한 분석
iii.고전과 현대의 계승 및 변용 방법과 의미
III.결론
IV.참고 자료
본문내용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고전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현대 문학작품에 대한 대한 분석][고전과 현대의 계승 및 변용 방법과 의미][경문대왕 분석][소문의벽 분석][경문대왕 조사][소문의 벽 소개]
I. 서론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까지 학습을 받은 한국민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이야기가 경문왕 설화이다. 처음 접할 때는 이것이 실제 삼국유사 ‘기이편’에 실려있는 이야기가 아닌 동화로 접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동화도 설화 즉, 고전 텍스트나 구전 문학을 재해석 또는 각색하여 재창조한 문학작품으로서 이것을 현대 문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였는지는 그것을 다룬 작가의 능력과 시대적 상황이 십분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되었다. 과제로 시작된 분석이지만 이청준 작가의 ‘소문의 벽’을 고전 계승의 방식과 각색 방법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이 소설은 경문왕 설화와 비교해서 진실의 발언에 대해 억압과 그것을 짓눌러야만 하는 어려운 상황은 유사한 점이 존재하지만 비교적 단순하다 느낄 수 있는 설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가의 동시대적 상황과 맞물러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것을 중심으로 작가가 마지막으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계승되었고 고전 작품이 변형되었지 분석하고자 한다.
II. 본론
i. 고전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 삼국유사 『경문대왕』
경문왕 설화에 관해서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이 작품 분석에 있어서 당연한 순서라 생각한다. 우선 경문왕이 어떤 사람이었으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삼국유사의 ‘기이편’에 실려있는 자료에서 경문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왕의 휘는 응렴(膺廉)으로서 18세에 화랑이 되었다. 약관(弱冠) 의 나이가 되자 헌안대왕이낭을 불러 궁중에서 연회를 베풀고 묻기를, “낭은 국선이 되어 사방을 유람하였는데 무슨 특이한 일을 보았는가?” 라고 하니, 낭이 말하기를, “신이 아름다운 행실이 있는 자를 보았습니다.” 라고 하였다. 왕이 그 이야기를 듣고자 하였으므로 낭이 말하기를, “어떤 사람이 남의 윗자리에 있을 만한데도 겸손하게 남의 아래에 앉아 있으니 그 중 한가지이며, 부유한데도 의복이 검소하였으니 그 중 두 가지이며, 본래 벼슬이 높아 세력이 있는데도 그 위세를 쓰지 않으니 이것이 세 가지입니다.” 라고 하였다.’
I. 서론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까지 학습을 받은 한국민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이야기가 경문왕 설화이다. 처음 접할 때는 이것이 실제 삼국유사 ‘기이편’에 실려있는 이야기가 아닌 동화로 접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동화도 설화 즉, 고전 텍스트나 구전 문학을 재해석 또는 각색하여 재창조한 문학작품으로서 이것을 현대 문학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였는지는 그것을 다룬 작가의 능력과 시대적 상황이 십분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되었다. 과제로 시작된 분석이지만 이청준 작가의 ‘소문의 벽’을 고전 계승의 방식과 각색 방법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이 소설은 경문왕 설화와 비교해서 진실의 발언에 대해 억압과 그것을 짓눌러야만 하는 어려운 상황은 유사한 점이 존재하지만 비교적 단순하다 느낄 수 있는 설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가의 동시대적 상황과 맞물러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것을 중심으로 작가가 마지막으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계승되었고 고전 작품이 변형되었지 분석하고자 한다.
II. 본론
i. 고전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 삼국유사 『경문대왕』
경문왕 설화에 관해서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이 작품 분석에 있어서 당연한 순서라 생각한다. 우선 경문왕이 어떤 사람이었으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삼국유사의 ‘기이편’에 실려있는 자료에서 경문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왕의 휘는 응렴(膺廉)으로서 18세에 화랑이 되었다. 약관(弱冠) 의 나이가 되자 헌안대왕이낭을 불러 궁중에서 연회를 베풀고 묻기를, “낭은 국선이 되어 사방을 유람하였는데 무슨 특이한 일을 보았는가?” 라고 하니, 낭이 말하기를, “신이 아름다운 행실이 있는 자를 보았습니다.” 라고 하였다. 왕이 그 이야기를 듣고자 하였으므로 낭이 말하기를, “어떤 사람이 남의 윗자리에 있을 만한데도 겸손하게 남의 아래에 앉아 있으니 그 중 한가지이며, 부유한데도 의복이 검소하였으니 그 중 두 가지이며, 본래 벼슬이 높아 세력이 있는데도 그 위세를 쓰지 않으니 이것이 세 가지입니다.” 라고 하였다.’
키워드
추천자료
- '해변의 카프카'에 대한 작품분석, 줄거리요약 및 나의 감상문(A+독후감)
- (서평) '주홍글씨'에 대한 작품분석 및 독후감(A+감상문)
- 무협지에 대한 이해와 홍길동전의 가치와 작품 분석
- 영화 파이란 - 원작 러브레터 비교 분석
- 플라톤 국가론에 대한 내용과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 2010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 이해와 감상 기말시험 핵심체크
- [한국현대문학A+] 김기림과 이상의 경성(서울)을 바라보는 시각분석 (두 작가의 작품중심으로)
- 2011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 이해와 감상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1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 이해와 감상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한국최초 서양화가 고희동 선생 연혁 및 경력, 작품이해, 대표작품, 작품해석, 존경받는 이유...
- 한국교회 제사의 문제점, 유래, 역사, 의미, 제사문제 논쟁, 조상제사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
- [한국사회의 이해] 일본만화가 한국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고등학생)에 대한 현...
- [문학의 이해 방송통신대]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소설작품이나 영화...
- [이태준복덕방][최일남아주느린시간]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
소개글